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의 여성들은 경제활동분야 정책에 대한 욕구가 가장 강하고 여성폭력과 관련, 대전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지역 7개 여성단체로 구성된 '대전여성단체연합(준)'은 지난 8월과 9월 2개월 동안 만20세 이상 대전여성 51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한국여성단체연합이 전국 12개 광역시도 지역에서 2012년 총선과 대선에 대비, 지역여성 정책과제를 선정하기 위한 여성욕구조사의 일환으로 실시됐다.

 

우선 대전여성정책분야에서는 대전시의 여성정책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49.4%에 불과했다. 또 우선적으로 필요한 여성관련 시설은 여성문화회관이나 여성복지관이 33.9%, 여성직업훈련기관이 32.3%, 여성상담기관 23.5%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정책 욕구 우선순위에서는 경제활동분야가 1순위(83,5% 중복응답)로 나타났고, 돌봄·복지분야(73.9%)와 여성폭력분야(50.6%)가 그 뒤를 이었다.

 

경제분야에 있어서 직장인 여성들의 직장생활로 인한 가정생활의 어려움을 묻는 질문에는 '가사노동 및 가정경영문제'가 54.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자녀 양육 및 자녀 학업문제'가 41.0%로 그 뒤를 이었다.

 

비직장인 여성들 중 여성들이 경제활동을 하기 어려운 이유로는 '아이의 양육 때문'이라는 응답이 47.1%로 가장 높았고, '적합한 일 또는 직장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27.9%로 그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60% "대전, 성폭력 피해로부터 안전하지 않아"

 

또 여성의 경제활동률을 높이기 위해 대전시가 해야 할 일을 묻는 질문(2개 선택)에는 '직업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해야 한다'는 응답이 35.3%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취업정보와 알선기능을 강화한다'가 34.9%, '여성을 위한 직종개발'이 33.9%, '일자리를 늘린다'가 29.4%, '보육시설을 늘리거나 보육시간 확대'가 28%로 그 뒤를 이었다.

 

영유아의 돌봄분야 질문에서 응답자 61.4%는 국공립어린이집을 민간어린이집 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대전의 국공립 보육시설은 전국 1577개 중 29개소로 겨우 1.9%에 불과해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한 여성폭력분야에서 응답자의 60%는 '대전이 성폭력 피해로부터 안전하지 않다'고 응답했고, 성폭력으로부터 안전한 곳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대책(중복선택)은 '어두운 골목, 놀이터 등 우범지대를 해소한다'가 39.8%, '상호 보호 역할을 하는 지역 공동체를 구축한다'가 33.9%, '치안유지를 위한 경찰 순찰력, 방법대 등의 확대'가 29.2%로 나타났다.

 

가정폭력피해자를 위해 가장 필요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는 '생계유지와 독립을 위한 취업 연계 지원'이 25.9%, '가해자 상담 및 교정프로그램'이 19.4%,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홍보와 교육'이 17.3%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성매매 방지를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대책으로는 '성매매 피해여성의 인권보호 및 사회복귀지원 강화' 39.7%, '성매매예방과 건전한 성문화 조성을 위한 교육' 37.8%로 각각 나타났다.

 

건강과 여성장애인 모성권 분야에서는 여성의 건강 증진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정책으로 '부인과 및 여성 만성질환 무료 검진치료'가 43.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뒤를 '생애주기별 건강관리 교육 및 상담'이 28.2%, '우울증, 스트레스 등 정신건강 전문상담' 20.8%로 나타났다.

 

또 문화·사회·교육분야에서 대전 관내 여성회관(평생교육문화센터)의 이용 경험은 65.5%가 '이용 경험이 없다'고 답했고, 주민자치센터의 교육프로그램 이용 경험도 80% 이상이 '이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대전여성단체연합(준)'은 ▲ 대전시 성평등정책 추진 강화를 위한 성주류화 추진본부 설치 ▲ 질 좋은 여성일자리와 경력단절 예방 및 일·가족양립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 ▲ 대전시 공립어린이집을 동별 2개 이상 확대 ▲ 여성폭력 통합대응체계 여성폭력방지 관련 조례제정 ▲ 여성장애인 활동보조인제도 실효성 강화 및 지정 산부인과 설치 등 취약계층 여성욕구 부합하는 통합적 정책지원 ▲ 여성들이 접근하기 좋은 공공문화시설 확충 등 '대전시 여성정책 6대 핵심과제'를 선정, 발표하고 대전시가 이를 적극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번 설문조사를 담당한 임정규 여성정치네트워크 사무국장은 "대전시 여성정책 예산은 대전시 전체 예산의 7%정도이며, 이 예산 중 90% 가량은 보육관련 예산으로 심각하게 편중되어 있다"며 "여성정책 뿐만 아니라 일반 정책 전반에 성평등 관점이 반영되어 여성과 남성의 삶을 고려한 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행정체계를 정비하고, 예산을 점차 확대해나가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서는 대전시, 의회, 언론, 여성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 새로운 계획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대전시가 성평등 정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거버넌스 참여 등의 향후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대전여성단체연합, #여성정책, #대전시,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임정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