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우리 시민들이 친환경 의무급식을 촉구할 때마다 대구시교육청은 예산이 없다며 저소득층을 상대로 40%선까지 무상급식을 확대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면서도 2014년까지 무려 800억을 쏟아부어 기숙사를 건립하겠다고 하는데 그 돈이면 대구시내 초·중학생 의무급식 충분히 하고도 남습니다."

 

전국의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대구만 유일하게 의무급식(무상급식)을 전혀 실시하지 않고 있는데 대해 시민단체가 의무급식 실현과 기숙사 건립  중단을 요구하고 특권교육에만 매달리는 대구지역을 바꾸겠다고 나섰다.

 

전교조 대구지부, 전국교수노조 대경지부, 대구경실련, 대구참여연대 등 48개 단체는 '친환경 의무급식 실현과 기숙사 건립 중단을 위한 대구운동본부(이하 대구운동본부)"를 결성해 28일 대구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1%를 위한 일반고 기숙사를 지으려는 대구시와 대구시교육청에  기숙사 건립 예산으로 친환경 의무급식을 실현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일반고 한 학급당 인원이 40명을 초과하는 과밀학급 해소와 겨울에도 온수조차 나오지 않는 세면시설 등 절실하고 민감한 현안문제를 도외시한 채 기숙사만 지으려는 교육감의 독단적인 행태에 대해 비난했다.

 

또한 기숙사 부지 선정과 기숙사 운영비, 기숙학생 선발 등 구체적 계획도 제시하지 않은채 졸속적으로 추진하는 기숙사 건립 문제는 사업이 추진될수록 파행적 사례가 속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형권 전교조 대구지부장은 "교육감이 공식적인 자리에서 무상급식 원하는 사람들은 무상급식 하는 지자체에 가서 살면 된다고 말했다"며 교육감의 교육철학에 문제가 있다고 비난했다.

 

전형권 지부장은 "원거리에서 통학하는 학생들과 가난한 아이들을 위해 기숙사를 짓는다고 하는데 그런 아이들은 전문계 고등학교에 더 많다"며 "그런데도 대구시교육청이 일반계 고등학교에 기숙사를 짓는다고 하는것은 성적 상위 소수자만을 위한 특권교육에 매몰돼 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실제로 대구 북구의 칠곡지역에는 전문계고가 하나도 없어 멀리 동구나 수성구 쪽으로 장거리 통학을 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이런 학교에는 기숙사가 하나도 없다.

 

 공선옥 대구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도 "의무교육 대상자인 초.중학생들에게 급식비를 받고, 특히 급식비 중 인건비와 관리비까지 받아가는 것은 헌법에도 위배된다"며 "기숙사 건립할 돈으로 무상급식 전면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교육감과의 면담을 신청했으나 우동기 교육감은 외부행사를 이유로 면담에 응하지 않았다. 다만 이걸우 부교육감이 나와 교육감과의 면담일정을 주선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면담에 참가했던 시민단체 관계자는 "대구시교육청이 의무급식에 대한 의지가 전혀 없어보인다"고 비난했다.

 

이날 결성된 '친환경 의무급식 실현과 기숙사 건립 중단을 위한 대구운동본부'는 오는 5월 2일부터 매일 점심시간을 이용해 의무급식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하고 학부모 1000인 성명을 발표하는 등 압박의 강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의무급식, #기숙사 건립 중단, #대구시교육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