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나라당 정두언 최고위원이 대전을 방문해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는 대통령 공약 사항이고 정부 발표대로 약속을 지키면 된다고 역설했다.

 

정두언 최고위원은 20일 중구 문화동의 한 식당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이 주장하며 특히 "지난 해 교과부의 발표는 미국의 발표도 북한의 발표도 아닌 대한민국의 발표였다"며 "국가가 입장을 정한 '국론'이다"고 강조했다.

 

정 최고는 "작년 1월 11일 교육과학을 총괄하는 교육과학(기술)부는 세종시가 과학벨트의 최적지라고 상세하게 검토해서 발표한 바가 있다"며 "지난 대선 과정에서도 충청권에 과학벨트를 설치하겠다, 구체적으로 대덕특구와 행복도시와 오창ㆍ오송 단지와 연계해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는 "교과부 발표 당시 차관이 지금의 이주호 장관"이라며 "그렇게 발표를 했는데 이제 와서 교과부에서 다르게 얘기를 하면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법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 여러분(언론)은 왜 그 얘기를 안 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선과정에서 약속을 했고 이 정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를 했기 때문에 그대로 가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공약으로) 약속했고 (정부가) 발표했고 그동안에 충청권에 지진이 발생하지 않는 등 변란이 일어난 적이 없다, 그런데 새로운 입장이 바뀌는 이유가 뭐냐는 게 제 생각"이라며 정부의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그는 '논어 안연편'을 예로 들어 신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신뢰는 사회에서만 있는 게 아니라 비즈니스에서 신용을 잃으면 장사를 할 수 없고 인간관계에서 신뢰를 잃으면 살아남을 수 없듯이 국가는 신뢰를 잃으면 정부가 기능할 수 없다"고 재차 정부를 압박했다.

 

세종시의 자족기능 보완을 위해서도 과학벨트는 반드시 충청권에 입지해야 한다는 논리도 내세웠다.

 

정두언 최고위원은 "세종시 수정안을 냈던 이유는 원안대로 가면 자족기능이 없어 유령도시가 되는 등 문제가 많아서였다"며 "당초 주장대로라면 자족도시가 안 되고 유령도시가 되는데 이걸 방치하는 게 과연 정부나 국가가 할 일이냐"고 말했다.

 

또한 "정치인으로서 국회의원으로서 '그걸 알면서 믿으면서 놔두는 게 할 일이냐'고 작년부터 생각해 왔는데 과학벨트 법이 국회에서 통과돼 세종시 문제가 해결되겠구나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충청권에, 가급적이면 세종시에 과학벨트가 만들어질 것을 믿는다"며 "그게 안 되면 많은 게 무너지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두언 최고위원은 대전시에서 전달 받은 자료를 내보이며 "대전시에서 주장한 내용을 보면 최단기간에 최소비용으로 과학벨트 조성이 가능하고 보상이 끝난 지역"이라며 "과학기술 인프라 활용 및 연구인력 확보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충청권은) 세계적인 산업클러스트로 구축이 용이하며 국방산업클러스트와의 연계 및 전국적 확산의 최적지"라며 "누가 봐도 이렇게 결론 내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정두언 최고는 "백지상태에서 고려해도 충청권이 될 수밖에 없다"며 "정부 발표가 그냥한게 아니고 선정위원들이 다른 결정을 할 수 없다, 다른 결정을 하면 이상한 것이고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충청권 이외의 대안이 없음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전 충남 홍성의 구제역 피해 현장을 둘러 본 정두언 최고위원은 "생각만큼 피해가 많지는 않지만 필사적으로 방어를 하고 있는 생생한 현장을 봤다"며 "여론이 진짜 안 좋은데 저녁에 있는 청와대 만찬 때 축산문제와 구제역 문제를 대통령에게 다시 한 번 말씀드려야겠다"며 '광폭 행보'를 보여줬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대전뉴스(www.daejeonnews.kr)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정두언, #과학벨트, #한나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