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대호 시장은 어떻게 주민을 경찰에 고발하냐, 취소하라."

"주민을 범죄자로 만들려 하지말고 강압적인 수사 중단하라."

"주민 갈등 조장하지 말고 만안뉴타운 사업 취소하라."

"만안뉴타운 사업으로 주민이 잘못되면 누가 책임져야 합니까? 시장이요."

 

경기 안양시가 추진하는 만안뉴타운 사업의 법적 실효(4월 6일)를 불과 두달 남겨놓은 시점에서 행정절차중 하나인 주민공청회 유효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반대 주민들이 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안양시장은 뉴타운 사업을 취소하라"고 요구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뉴타운 반대 주민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1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 집회에서 만안뉴타운반대추진위원회(위원장 김헌)는 "만안뉴타운사업의 취소를 염원하는 주민들의 뜻은 이제 하늘의 뜻이 되었다"며 "최대호 시장님의 용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안양시가 만안재정비촉진계획 주민공청회 성립 여부를 가려달라고 국토해양부에 질의한 답변으로 '안양시장이 판단해 가부를 결정할 사안'이라 회신이 왔다"며 "안양시장과 공무원들은 도에 심의 요청도, 사업취소 결정도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공청회 무산은 주민의견 수렴없이 뉴타운사업을 강행하며 발생한 문제인 만큼 주민들을 고소하고 범죄인 취급하는 행위는 즉각 중지하고 고소를 취하하라"고 요구했다.

 

 

 

 

경찰은 주민들 수사 중단하고 안양시장은 주민 고소 취소하라 

 

이는 경찰이 뉴타운 반대집회 과정에서 발생했던 몸싸움 등 사안들에 대해 반대대책위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것과 더불어 지난 1월 25일 안양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한 '주민 공청회' 때 이를 저지하던 반대주민 900여명이 무대의 스크린과 커텐막을 찢는 등 기물 손괴행위를 한 데 대해 안양시가 고발을 했기 때문. 경찰은 일부 주민들을 소환하여 조사를 하고 있다.

 

뉴타운 반대대책위 관계자는 "김헌 위원장이 지난 1월 26, 28일 경찰의 조사를 받았으며, 2월 7일에는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당하고 집회가 열린 이날 같은 시각에도 또다시 경찰에 소환돼 동안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고 있는 중이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안양희망연대, 안양시민권리찾기운동본부,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안양시위원회도 이날 집회에서 성명 발표를 통해 "안양시장는 뉴타운 반대대책위 주민 고발을 즉각 철회할 것과 안양경찰서장은 주민에 대한 강압 수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대다수 주민들의 반대여론에도 불구하고 뉴타운 개발을 강행하려는 안양시 행정은 서민을 대청소 하겠다는 안하무인격 행정이다"라며 "공청회 장소에서 일어났던 주민들의 절박했던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관료주의적 사고로 주민들을 범죄자로 취급하면서 경찰에 고발한 안양시의 처신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종걸 의원, "전면 철거 전면 개발 방식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만안뉴타운 공청회는 당연히 무산된 것입니다. 더 이상 주민들의 뜻을 거역하면서 뉴타운사업을 강행하려고 하는 것은 하늘의 뜻이 아닙니다. 맞습니까?, 맞습니다."

 

반대 주민들은 "만안뉴타운사업 취소 결정만이 주민들간의 갈등을 해소할 것이며, 살기 좋은 만안구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결단을 내리라고 시장에게 요구했다. 또한 "청와대와 경기도지사에게도 보낼 탄원서에 우리의 뜻을 담아내자"고 호소했다.

 

이날 집회가 끝날 무렵인 오후 3시40분께 만안뉴타운 지역이 지역구인 민주당 이종걸 의원과 강득구 도의원도 연사로 참석해 "만안뉴타운 사업은 물 건너 간 것이나 다름없다", "전면 철거 방식의 뉴타운 사업은 이제 안된다, 도시재생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걸 국회의원은 기자와 인터뷰에서 "개발 이익을 기대하고, 전제로 추진했던 뉴타운 사업이 사정이 바뀌고, 부동산 경기 침체와 경제 악화로 이제 개발 이익을 기대하기 어렵기에 예전의 뉴타운 스펙이 성립되기 어렵다, 그 점에서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어 전면적 재검토를 해야 한다"면서 "이제 전면 철거 전면 개발 방식 틀에서 벗어나서 필요한 광역개발 재건축이 다양하게 어우러지는 주거환경 개선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만안뉴타운 법적실효 불과 두달.., 안양시 공청회 유효 놓고 고민  

 

이와함께 신임 만안구청장으로 발령받은 신철 구청장도 집회 현장에 나타나 구청장 부임 인사를 전하며 "만안구 문제를 앞으로 여러분과 논의하겠다, 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앞으로 여러분 대표들과 만나겠다"며 "날도 추운데 이제 끝내자"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좋은 소식을 가져왔다 해서 뉴타운 사업을 취소한다는 시장의 결정을 말할 줄 알고 박수까지 쳤더니 이게 뭐야, 알멩이가 하나도 없고, 구청장 취임 인사할려고 왔네"라며 집회를 계속했다. 이날 집회는 오후 4시5분께 참가자들의 자진해산으로 종료됐다.

 

한편 만안뉴타운사업은 지구지정 후 3년 이내 재정비촉진계획결정 고시를 해야 하는 법적 절차로 오는 4월 6일까지 경기도로부터 지구결정승인을 받지 못하면 효력을 상실한다.

 

안양시는 경기도에 지구결정승인을 신청해야 한다. 하지만 마지막 행정 절차로 지난달 25일 안양시청 강당에서 개최한 '안양 만안지구 재정비촉진계획 수립 공청회'가 반대 주민들의 거센 반발과 점거 농성으로 1부만 진행된 채 토론·질의응답 등의 2부 순서는 열리지 못해 효력 여부를 놓고 국토부에 질의하는 등 최종 판단을 놓고 고민에 빠져 있다.


태그:#안양, #만안뉴타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