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상렬 목사가 시무하는 전주고백교회 공연팀이 연극 중에 "6·15를 살리고 남과 북이 만납시다"라고 외치자 관객들의 박수와 환호가 터져나왔다.

지난 2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지하성당에서 열린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에서였다.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후원의 밤에서 연극을 하고 있는 전주고백교회 공연팀.
▲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후원의 밤에서 연극을 하고 있는 전주고백교회 공연팀.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일흔아홉번째 '촛불을 켜는 그리스도인' 예배로도 진행된 이날 한 목사 석방 촉구 후원의 밤에서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본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김상근 목사는 "최근 들어 내가 목사라는 것이 부끄러웠다"면서도 "그런데 한상렬 목사가 있어 조금 고개를 들 수 있게 되었다"고 고백했다.

김 목사는 또 "남북이 합의한 6·15, 10·4 공동선언이 계속 이뤄졌다면 한 목사가 잠입탈출 할 이유가 없었다"며 "세상의 재판이 다 이기는 것 같지만 정의의 재판이 있다. 한 목사를 비롯해 용산 남일당에 올라간 철거민, 비정규직 노동자의 아우성이 지금은 유죄라 하지만 먼 훗날 언젠가 그 유죄를 언급한 이가 유죄 받을 날이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방북한 한상렬 목사에 대해 지지 발언을 하고 있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본부 상임대표 김상근 목사.
▲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 방북한 한상렬 목사에 대해 지지 발언을 하고 있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본부 상임대표 김상근 목사.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한국 기독교장로회 총회 본부 배태진 목사는 "한 목사는 6·15, 10·4정신을 살려내기 위해 이 시대의 예언자로 남과 북이 이렇게 가면 안 된다는 절박한 마음과 함께 하늘의 뜻을 받아 방북한 것"이라며 "연평도 사태가 터지며 그의 방북의 뜻은 더욱 명료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배 목사는 이어 "문익환 목사가 방북할 때 얼마나 많은 이들이 그를 빨갱이 등으로 몰아세웠냐"며 "문 목사가 다리 역할을 함으로 6·15, 10·4 남북공동선언이 이뤄졌듯이, 한 목사도 문 목사처럼 지금은 십자가를 지는 것 같으나 한 목사가 분명 남북의 다리 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사회를 본 예수살기 총무 최헌국 목사도 "한 목사는 정지된 시대, 멈춰버린 6·15, 10·4 남북합의에 안타까워하며 당국의 허가 없이 다녀온 것 뿐"이라며 "그의 소명 결단이 분명하게 알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은 "현 정부 들어 6·15, 10·4 선언이 망가졌을 때, 국토는 그대로이지만 민족은 점점 더 멀어져가고 있었다"고 말한 후 한 목사가 "단절된 남과 북의 다리를 잇는 일을 했다. 6·15, 10·4 공동선언 재개가 한 목사를 다시 우리 품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방북한 한상렬 목사 지지발언을 하고 있는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
▲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 방북한 한상렬 목사 지지발언을 하고 있는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한상렬 목사의 부인이자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인 이강실 목사는 "한 목사는 생각보다 마음이 앞서는 사람"이라며 "30년을 함께 살았지만 한 번도 한 목사를 이긴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목사는 "한 목사는 5·18때 끌려가 고문을 받는 과정에서 한없이 비겁해지는 이중적인 모습을 겪으며 이것을 '분단병'이라고 짓고 그때부터 민족분단의 아픔을 깊이 겪었다"며 "북녘에서 돌아와 수감되어서도 이 민족의 한몸 평화 한몸 통일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상렬 목사 석방 촉구 후원의 밤에는 백기완 통일문제 연구소장을 비롯해 문대골 예수살기 전 대표, 조성우 민화협 공동의장, 전광훈 전 전농 의장, 권오헌 전 민가협 양심수 후원회 회장, 조화순 인권운동 목사, 정진후 전교조 위원장 등 종교계 및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 300여 명이 후원자들이 함께 했으며 다함께 어깨동무를 메고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을 부르며 행사를 마쳤다.

한편 한상렬 목사 7차 재판은 6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법 502호 법정에서 열리며 이날 문규현 신부가 증인석에 설 예정이다. 또 오는 10일 오후 6시부터 전주 마전교회에서도 한상렬 목사 석방 촉구를 위한 후원의 밤이 열릴 예정이다.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후원의 밤에서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하모니카로 연주하고 있는 김경호 들꽃향린교회 목사.
▲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후원의 밤에서 '우리의 소원은 통일'을 하모니카로 연주하고 있는 김경호 들꽃향린교회 목사.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2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시스코 교육회관 지하성당에서 열린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에 참석한 후원자들이 다함께 어깨동무를 하고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을 부르고 있다.
▲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 2일 오후 서울 정동 프란시스코 교육회관 지하성당에서 열린 '한상렬 목사 석방촉구 및 후원을 위한 통일의 밤-한몸 평화 통일 평화'에 참석한 후원자들이 다함께 어깨동무를 하고 '함께 가자 우리 이 길을'을 부르고 있다.
ⓒ 신용철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기독교매체 <에큐메니안>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한상렬, #이강실, #전주고백교회, #김상근, #오종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관심 분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등 전방위적으로 관심이 있습니다만 문화와 종교면에 특히 관심이 많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