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안교육 제도화 국제심포지움 현장
▲ 덴마크 자유교육 역사에서 배운다 대안교육 제도화 국제심포지움 현장
ⓒ 김정삼

관련사진보기


한국 대안교육계가 덴마크 자유교육 사례를 모델로 교육권 보장과 대안교육 제도화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13일 대안교육연대(www.psae.or.kr) 주최로 서울 이화여대서 열린 국제교육 심포지움. 전날 부산대 개최에 연이어 열린 행사에서, 덴마크 자유교육 전문가인 올래패더슨씨가 초청연사로 설명하고, 대안교육 학계, 대안학교 교사, 일반학교 교사와 학생 등 2백여 명이 참석해 열띤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날 심포지움은 먼저 한국의 대안교육 제도화 현황보고로 시작했다. 이치열 대안교육연대 사무국장은 "국가가 대안교육계를 바라보는 평소 시각이 탈학교 청소년을 다시 학교로 돌려보내는 공교육 보완재로만 축소해서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시민으로서 누려야 할 보편적 교육권의 확대 차원으로 제도화를 바라보길 바란다"며 "공교육 안팎을 아우르는 교육권 보장을 1백여 년 전부터 제도화하고 있는 덴마크가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덴마크, '교육주체는 학부모, 국가는 모두 지원'

초청연사로 온 올래패더슨씨는 덴마크서 13년간 교장으로 재직하고, 자유교육협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그는 우선 덴마크 헌법 76조를 설명하면서 한국과 차이점을 설명했다. "중학교까지 무상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 하지만 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는 부모나 보호자가 있다면 반드시 학교에 입학시킬 의무는 없다."

이는 교육에 최종 책임을 지는 일차적인 교육주체가 학부모이고, 국가는 이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게 당연한 이치(理致)라는 헌법 정신. 한국처럼 의무교육이라고 강제적인 학교출석 의무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정신은 자유학교가 150여 전부터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토대다. 인구 540만의 작은 나라에서, 현재 9만7천여 명의 학생들이 5백 여 개 자유학교에 재학 중이라고 한다. 이는 공공학교는 86.5%, 자유학교는 13.5%에 달하는 상당한 비율이다. 

게다가 자유학교라고 해서 학교 교육환경이 공교육과 견주어 큰 차이가 없다. 자유학교를 넘어서 홈스쿨링까지 다양한 교육형태를 인정해 학생 1인당 국가지원금을 주고, 지원금 배분도 작은학교(학생당 40명 이하)는 큰 학교(학생당 400명 이상)보다 지원금을 오히려 35% 더 배분하는 등, 교육환경에 대한 기본 배려도 놓치지 않는다고 한다.

올래패더슨씨는 자유학교의 기본 철학도 함께 소개했다. 대표적인 명제로 '학교는 가정의 연장', '학교는 아이를 위해서 존재한다', '배움을 배운다'로 표현한다. 교과과정, 건물환경, 일상생활 등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개별 맞춤형 교육에 중점을 둔다고 밝혔다. 그밖에 스토리텔링, 우애, 자유, 민주적 학교 운영철학도 중시한다. 아울러 자유학교의 기본 철학과 운영태도는 공교육과도 별반 차이가 없는 추세라고 덧붙인다. 

대안교육 제도화, 한국 교육의 질 높일 계기 

초청연사의 발제가 끝나고 토론자로 참석한 송순재(감신대) 교수는 "한국의 서원 역사 500년 전통을 보면 덴마크처럼 보편적인 교육권 보장차원에서 국가 지원금을 내려 보낸 사실이 있어, 현재 공교육 중심의 국가지원은 재검토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덴마크 자유교육에 견주어 "한국도 공교육계와 대안교육계가 교류와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과 교수법이 향상되도록 치밀하게 노력해야 한다"라는 학계 의견도 제시했다.  

이날 토론회 사회를 본 고병헌(성공회대) 교수는 "덴마크 자유교육이 150년 동안 진행한 일을 한국 대안교육계는 지난 15년 동안 만들어 왔다. 그만큼 역동적으로 활동했다. 다만 덴마크처럼 국민의 교육의사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시대적 흐름에 한국이 동참할 수 있도록, 현재의 경험과 상황에서만 제도화를 바라보지 말고, '미래적 관점'에서 즉, 앞으로 실현할 삶과 교육을 기준으로 사회 편견과 맞서자"라며 토론회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행사를 주최한 김경옥 대안교육연대 운영위원장도 "대안교육 제도화는 교육 패러다임을 바꾸고, 교육권 보장이라는 교육의 질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덴마크 자유교육에 대한 국가 지원과 사회적 지지를 거울삼아 한국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상상하자"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국제교육 심포지움은 오는 15일(월) 오후 6시 감신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리는 교과부, 범국민교육연대, 대안교육연대, 국회교과위 소속 의원실이 함께 참석하는 전문가 워크숍을 마지막으로 2박 3일간의 행사를 끝마칠 예정이다.

[MINI 인터뷰] 올래페더슨 (덴마크 자유교육협회 자문위원)
- 자유학교의 교육철학 중에서 '학교는 아이를 위해서 존재한다'는 걸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학생의 인생과 태도를 변화시키는 데, 가르침은 단지 하나의 수단일 뿐이다. 교육은 일방적이어선 안 된다. 아이의 태도와 입장에 서서 가르치고, 또한 가르침의 양으로 교육을 판단할 수 없다는 뜻이다."

- 덴마크에서도 최근 국가 차원에서 일제고사가 실시되고 있는데, 어떤 상황인지?
"자유학교는 일제고사를 의무적으로 치룰 이유는 없다. 선택권이 있다. 한국과 달리 일제고사는 학생 수준에 맞추어 난이도를 조정하면서 개인별 맞춤시험으로 진행한다. 현재 결과가 공개되지 않도록 입법 활동을 하는 중이다. 시험결과를 온라인에 담아두면 언제든지 공개될 위험이 있어 우려하고 있다."

- 덴마크 자유교육이 학부모 사이에 자리잡은 이유는?
"학교는 가정의 연장이고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한다. 학부모가 교육 전반에 영향을 미쳐야 한다는 헌법 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게 자유학교다. 내 자녀에 대한 교육관심을 넘어서 부모 자신도 라이프 스타일을 자유교육에 맞추는 것을 약속해야 함께 할 수 있다."   

- 한국에선 공교육 학교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정신병을 호소하는 아이들도 늘고 있다. 배움이 즐겁지 않은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덴마크는 PISA(국제학업성취도) 성적에서 상위권인 한국과 달리 중위권인 30위 정도로 처지지만, 학교가 즐겁다는 지수에서는 상위권을 놓친 적이 없다. 자유학교 기본 철학인 '배움을 배우다(Learning to learn)'에서 듯이 배움의 양보다 배움의 주체로 서가는 과정, 자기 배움의 패턴에 대한 의식을 갖게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 마지막으로 한국 대안교육 제도화를 위해 당부하고 싶은 말? 
"덴마크도 150여년 전 자유교육을 도입할 때, 수많은 사회적 논란과 가정 파탄 등을 경험했다. 사회적 의식을 바꾸는 활동과 함께  제도화 과정에서 대립각 보다는 실질적인 대안주체로 내용적인 접근에 더 힘을 실었으면 좋겠다. 자유학교 역사보다 한국이 더 빠른 시일내에 바람직한 교육사례를 일궈낼 것이다."


태그:#대안교육, #자유교육, #학교붕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교육 관련 일을 하고 있습니다. 취미활동으로 등산, 명상을 좋아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