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황식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 출석, 대통령 시정연설을 대독하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 출석, 대통령 시정연설을 대독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명박 대통령이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생명 살리기"라며 임기 내 사업 완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25일 김황식 국무총리가 대독한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땜질식 수질 개선과 반복적인 재해 복구 사업에서 탈피해 이수치수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미래 대비 물 관리 사업"이라며 "내년에 완공되면 우리 국민은 푸른 자연과 함께 한층 여유 있는 삶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 "4대강, 국제적 명소 될 것"

이어 "4대강은 국제적인 명소로 우리 국민은 물론 세계인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며 "녹색성장의 선도 모델로 자리 잡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G20 정상회의 개최와 관련, 이 대통령은 "서울정상회의를 통해 직접적인 경제효과는 물론 국가 브랜드가 몇 단계 높아지는 무형의 효과도 얻게 될 것"이라며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의 안정적 성장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세계 경제의 강하고 지속적이며 균형된 성장을 위해서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반드시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며 "각국이 보호무역주의로 회귀한다면 세계 경제는 후퇴하고 말 것"이라고 밝혔다.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서는 "공정사회와 '더 큰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시민희망 미래대비 예산'으로 편성했다"며 "법정 기일 내에 통과되어 금년 중 집행 준비를 마치고 내년 초부터 바로 집행될 수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 총지출 규모는 309조6000억원으로 2010년 대비 5.7%가 늘어난 수준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시정연설에서 '공정한 사회', '공정한 시장' 등을 여러 차례 거론하면서 무상 보육 등 친서민 정책 및 대중소기업 상생, 공공 부문 개혁 등에 대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공정 사회 구현과 미래 성장 동력 육성을 위해 시급하다"며 유통산업발전법, 고용보험법,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법, 산업융합촉진법 등의 처리와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을 촉구했다.

야당 반응 싸늘... "김황식, '4대강 총리' 되기로 작심"

김황식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 출석, 대통령 시정연설을 대독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4대강 예산을 서민복지 예산으로'라고 적힌 손피켓을 펼쳐 시위하고 있다.
 김황식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 출석, 대통령 시정연설을 대독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4대강 예산을 서민복지 예산으로'라고 적힌 손피켓을 펼쳐 시위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날 이명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한 야당의 반응은 싸늘했다. 막이 오른 예산안 전쟁에서 핵심 쟁점인 4대강 사업 예산에 대해서 날선 비판이 쏟아졌다.

민주당은 먼저 이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총리에게 대독하게 한 것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정세균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이 4대강 예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4대강 예산은 대통령 예산인데 직접 오지 않고 총리에게 대독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해외출장은 다른 어떤 대통령보다 두 배, 세 배 다니면서 강 건너 바로 있는 국회에는 직접 와서 국민 앞에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지 않느냐"며 "이 대통령이 지난해에는 정운찬 국무총리를 앞세워 세종시 백지화를 시도했는데 새 총리는 4대강의 앞잡이가 되기로 작심한 것처럼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인영 최고위원도 "이 대통령이 강 건너 국회에 찾아오지 않는 이유는 국회를 강 건너 불 보듯 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노동당은 4대강 사업 축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정희 대표 등 당 소속 의원들은 김 총리가 시정연설을 대독하는 동안 "4대강 예산을 서민복지 예산으로"라는 내용의 손피켓을 들고 항의 뜻을 나타냈다.

▲ MB "4대강사업은 '생명살리기'" 새해 예산안 제출
ⓒ 최인성

관련영상보기



태그:#이명박, #4대강, #김황식, #시정연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