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원웅 전 국회의원을 지역위원장으로 추인하려던 민주당 대전 대덕구 대의원대회가 끝내 무산돼 '사고지구당'으로 확정됐다.

 

대덕구 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는 중앙당이 지정한 최종 시한인 5일까지 대의원대회를 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 중앙당 비대위는 6일 오전 회의를 통해 대덕구를 사고지역위원회로 확정했다.

 

이로써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김 전 의원의 앞으로 정치행보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6·2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 후보로 출마해 낙선했던 김 전 의원은 대덕구 지역위원장 연임과 함께 대전시당위원장에 도전, 2012년 총선을 염두에 둔 정치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어 왔다.

 

비록 2008년 총선에서 낙선했으나 대전시장 선거를 통해 자신의 입지를 넓혔고, 이를 바탕으로 시당위원장에 도전, 재기를 노린다는 계산인 셈.

 

이에 따라 김 전 의원은 지난 8월 중앙당의 지역위원장 응모에 신청서를 제출했고, 중앙당은 김 전 의원의 유임을 결정했다. 그러나 김 전 의원의 위원장 유임을 추인해야 하는 '대의원대회'가 수차례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정족수 미달로 무산되고 말았다. 특히, 이 과정에서 김 전 의원을 따르는 대의원들이 '의무고지 규정'을 위반하고, 심지어 '허위서명'을 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당내 외로부터 비난을 받기까지 했다.

 

여기에 더해 선거법 위반으로 1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았던 대덕구 기초의원 3인의 재판과정에서 김 전 의원이 이 모든 범죄행위를 지시했다는 사실이 공개되어 현재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따라서 김 전 의원이 사법당국의 처벌을 받게 될 경우, 앞으로의 정치행보는 '가시밭길'을 걷게 될 것으로 보인다.

 

자신의 지역구에서 위원장 자리마저도 지키지 못한 정치인으로서 대외활동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 특히, 김 전 의원이 법원에 보낸 '탄원서'에서 모든 책임을 지고 '중대한 결심'을 할 수 있음을 내비친 점을 볼 때 '정계은퇴'라는 최후의 선택을 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대덕구 한 대의원은 "지금의 상황이 김 전 의원에게는 최악의 상황임이 틀림없다, 내부적으로는 자신의 지지자들로부터도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고, 외부적으로는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처벌을 받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면서 "모두에게 상처가 되지 않도록 현명한 선택을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은 지역위원장으로 내정했으나 대의원대회 추인을 받지 못한 대전 중구 이서령 위원장을 직무대행으로 임명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대전지역 6개 지역구 중 동구(선병렬), 서구갑(박병석), 서구을(박범계) 등 3개의 지역구는 지역위원장의 유임을 확정했으며, 유성구와 대덕구는 사고지구당으로, 중구는 직무대행 체제로 결정했다.


태그:#김원웅, #민주당, #대덕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