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당 안양 동안을 지역위원장이 새로운 인물로 교체돼 교육학 박사인 이종태 민주당 사교육대책 특별위원장이 선정됐다.

 

이종태 박사는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자문기구인 교육혁신위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6.2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안양시장 후보로 도전장을 내밀었으나 경선과정에서 패배하여 공천을 받지 못했으며 이번에 지역위원장 공모에 응모했다.

 

민주당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전국 245개 지역구를 대상으로 지역위원장 공모신청을 받아 심사한 결과 안양 동안을 현 이정국 당협위원장에 도전장을 내민 이종태 박사를 선정하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돼 향후 총선에 변화의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이종태 박사는 23일 전화통화에서 "이틀전 민주당 중앙당 조직강화특위 한 위원으로 부터 지역위원장 선정 통보를 받았다"고 밝히고 "안양 동안을 지역구 조직을 활기 넘치게 새로 만들어 시민들과 함께 안양의 새로운 변화를 위해 발벗고 뛰겠다"고 말했다.

 

이 박사가 맡게될 지역구인 안양 동안을 현 의원은 3선의 한나라당 심재철 의원으로 오는 총선에서 맡붙을 것으로 예상돼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안양권 5개 선거구 중 3곳(현역) 그대로 1곳만 교체, 1곳 미정

 

한편 안양권 5개 선거구 민주당 지역위원장으로는 현역 의원이 지역위원장 공모에 단독신청한 안양 동안갑은 4선의 이석현 의원, 군포는 3선의 김부겸 의원이 이미 확정됐다.

 

복수 신청 응모 지역구는 3개 선거구로 안양 만안은 3선의 현역 이종걸 의원으로 확정됐으며, 안양 동안을은 이종태 박사로 교체됐다. 의왕과천은 이승채 현 당협위원장에 김진표 의원 보좌관을 지낸 김용석씨가 도전했으나 결과는 아직 미정으로 발표는 이번주중 있을 예정이다.

 

특히 안양 만안 3선의 이종걸 의원에게 '맞짱'을 뜬 권주홍 시의원(재선)의 도전은 실패로 끝났다. 권 시의원은 최근 정보사 안양이전 집회장에서 이 국회의원을 거냥해 지역정치인의 책임론을 거론하먀 연일 비난 발언을 퍼붓고 있어 갈등을 밪고 있다.

 

민주당 조직강화특위는 이달 말까지 전국 245개 지역위원장 후보를 확정할 예정이며 각 지역별 대의원 대회에서 지역위원장을 최종 확정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되는 지역위원장은 2012년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이 높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안양 동안을 지역위원장 맡을 이종태씨는 누구인가

이종태씨는 충남 천안 출신으로 안양중, 경기고, 서울대 미생물학과, 서울대 대학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육연구소 소장 이우학교 이사 등을 역임하며 교육개혁에 앞장서 온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안교육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경기 안양에서 줄곳 성장해 온 그는 암울했던 80년대 안양독서회를 창립해 민주화운동과 지역시민운동에도 적극 앞장섰으며, 안양기독청년연합회 회장, 안양YMCA 이사, 사랑의 장기기증운동본부 상임이사 등을 역임하며 지역사회 발전을  고민해 했다.

 

특히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자문기구 교육혁신위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장으로 재직하던중 이명박 정부의 사퇴 종용을 받고 2008년 물러났으며 이후 2010 안양매니페스토정책포럼 대표,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지혜학교(대안학교) 이사장 등으로 활동해 왔다.

 

이종태씨의 선거 이력으로는 2002년 지방선거 당시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안양시장 선거에 출마했다가 한나라당 신중대 시장에게 패했으며, 2010년 6.2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안양시장 후보로 공천을 신청하고 경선에 도전했으나 최대호 현 안양시장에게 밀려났다.

 

그는 "현실 정치의 벽이 두텁지만 이명박 정부가 상식과 원칙에 어긋난 정치를 계속해 험난한 정치판에 다시 뛰어들었다"면서 "변화를 위해서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며 미래지향적인 철학과 가치, 그리고 새로운 비전을 가진 사람이 새로운 리더가 되어 새로움을 창조해야 한다"고 역설하며 "이제는 교육학자 보다는 정치인으로서 기억해 줄 것"을 당부했다.   


태그:#안양, #이종태, #2012총선, #민주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