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배우면서 겸손하게 일하는 시의원이 되겠습니다. 주민분들 뿐만 아니라, 공무원분들, 의원들께도 겸손하게 배우고, 젊은 사람답게 제가 스스로 한 말은 꼭 실천하겠습니다."

 

6.2지방선거에서 야4당 단일후보(국민참여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창조한국당)로 나와 시민의 선택을 받은 변상우 수원시의원 당선자의 말이다.

 

올해 나이 서른다섯. 수원시의원 당선자 중 최연소다. 소속은 민주노동당. 수원청년회 회장과 수원진보연대 공동대표를 지냈다. 현재 수원주거복지연대 사무국장과 실업극복수원센터 청년실업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다.

 

변 당선자는 모두 7명이 각축을 벌인 카선거구(고등, 화서1,2, 매교, 매산)에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후보에 이어 3위로 당선됐다.

 

선거 결과에 대해 변 당선자는 "전체로 봐서 민심의 반영"이라며 "안보논리나 북풍 따위로는 이제 더 이상 국민들을 현혹시킬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당선될 자신이 있었나'를 묻자 "감히 당선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고 털어놨다.

 

7월에 구성될 제9대 수원시의회는 그야말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형국이다. 전체 34개인 의석 중 민주당 17석, 한나라당 16석, 민주노동당 1석이기에 자연스레 변 당선자의 역할이 커진 셈이다.

 

이런 상황에서 변 당선자는 "주민들과 더불어 시정을 풀어나가는 시의원이 되고 싶다"면서 진보정당 유일의 수원시의원답게 "배우며 겸손하게 일하되 진보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는 주저함이 없이 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그가 선거 기간 제시했던 핵심 공약은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실시 ▲사회공공서비스 일자리 창출과 사회적 기업 지원 확대 ▲수원 창의일자리센터 설립 ▲수원형 장기전세임대주택 건설 ▲서민주거지 주택개량사업 지원조례 제정 등이다.

 

아래는 20일 실업극복수원센터 사무실에서 변 당선자와 주고받은 일문일답 전문.

 

- 선거 결과의 의미를 어떻게 보나.

"한편에는 주민의 승리가 있으면서도, 냉정함도 느껴진다. 황금분할로 딱 균형과 견제를 할 수 있도록 3인 선거구에 맞게 선택해 주셨다. 도지사 선거 결과를 보면 미리 야권단일화에 임했다면 도지사도 바꿔낼 수 있었을 텐데 그렇지 못한 것은 냉정함이 있다고 본다. 전체로 봐서 민심의 반영이다. 안보논리나 북풍 따위로는 이제 더 이상 국민들을 현혹시킬 수 없다."

 

- 당선될 자신이 있었나?

"진짜 열심히 했지만, 감히 당선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여론 조사엔 잡히지도 않을 정도였다고 할 만큼 힘든 상황이었다. 팔달구는 한나라당의 유력 국회의원, 도의원, 거기에 시의원도 3명 중 2명이나 있던 곳이었다. 민주당이나 한나라당은 이런 민심의 흐름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 공약 추진의 우선 순위는?

"친환경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우선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현안과 관련된 장기전세주택 건설과 일자리 창출 관련 약속을 동시에 추진하겠다."

 

- 민주당 17석, 한나라당 16석이어서 팽팽한 가운데 역할이 클 수밖에 없다. 어떻게 의정에 임할 건가?

"배우면서 겸손하게 일하는 시의원이 되겠다. 주민분들 뿐만 아니라, 공무원분들, 의원들께도 겸손하게 배우고, 젊은 사람답게 제가 스스로 한 말은 꼭 실천하겠다. 저는 주민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정당을 떠나 함께할 수 있고, 해야 할 문제로 생각한다."

 

- 민주당이나 한나라당 쪽에서 협조 연락이 오진 않았나?

"한나라당에선 전혀 없다. 민주당 쪽에선 함께 가야 한다는 얘길 여러 차례하고 있다. 염태영 시장 당선자께서도 여러 차례 말씀하셨다."

 

- 진보정당 소속의 유일한 당선자다. 앞으로의 포부는?

"주민들과 더불어 시정을 풀어나가는 시의원이 되고 싶다. 자주 찾아뵙고, 정기적으로 상가도 돌고, 지역소식지도 시도해 볼 생각이다. 찾아뵙고 의견을 듣고, 개인의 민원뿐 아니라 집단의 민원도 해결하는 시의원이 되고 싶다. 지역 유일의 민주노동당 당선자이기에 진보정당의 의원으로 자부심을 갖고, 배우며 겸손하게 일하되 진보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는 주저함이 없이 임하겠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수원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변상우, #수원시의회, #수원시의원, #민주노동당, #6.2지방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