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 동생의 금품살포 혐의에 대한 경찰 수사가 시작되면서 62 지방선거가 초반부터 '돈 선거' 추문으로 얼룩지고 있다.

민주당 등 야당은 한나라당의 부패 전력을 들어 선거 쟁점화를 시도하면서 대여 공세의 고삐를 죄고 있다. 한나라당은 광역단체장의 후보의 돈 선거 추문이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차떼기당의 본성이 드러났다"며 현명관 후보에 대한 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유권자들에게 '차떼기당의 추억'을 상기시키면서 이번 선거에서 부패 이슈를 쟁점화하겠다는 것이다.

"차떼기당의 본성 드러났다"... 민주당, 부패 이슈 쟁점화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
 현명관 한나라당 제주지사 후보.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민주정부 10년간 완전히 폐기됐던 금권선거라는 말이 이명박 정권 들어서 다시 생겨나고 있다"며 "금권선거를 벌이려는 한나라당 후보들를 이번 지방선거에서 확실하게 심판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금권 선거 의혹이 제기된 해당 도지사 후보는 즉시 사퇴해야 한다"며 "경찰과 검찰, 선관위는 법에 따라 엄정하게 이 문제를 처리해 달라"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당 대표뿐만 아니라 대변인실이 총출동해 한나라당 때리기에 나섰다. 노영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 주변에는 예나 지금이나 항상 돈 냄새, 썩은 냄새가 난다"며 "'차떼기당'이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는 한나라당은 5만 원권 지폐가 난무하는 제주도 선거판을 어떻게 책임일 질 것이냐"고 따졌다.

김현 부대변인도 "국민들은 차떼기당의 본성을 드러낸 금권선거를 묵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한나라당은 현명관 후보에 대한 공천을 철회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선거 초반 불거진 돈 선거 파문 진화에 고심하고 있다. 건설업자로부터 뇌물을 받고 수사를 피해 위조여권을 가지고 해외로 도피하려다 체포당한 민종기 당진군수 사건 등 연이은 부패 스캔들이 선거 전체 판도에 영향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한나라당은 '클린 공천'을 강조하며 민 군수의 공천을 철회하고 당진군수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가 이를 번복해 비난을 받은 바도 있다.

당혹스런 한나라당, 파문 진화 고심

한나라당은 우선 당 클린공천감시단을 제주도에 급파해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진상조사후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한나라당 공천심사위원장인 정병국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당 차원의 진상조사가 진행 중"이라며 "법리적으로 다툼의 소지가 있지만 불법으로 판단되면 엄격하게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공천 철회 여부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지 않았다. 정 사무총장은 "선거법상 당사자와 준하는 범죄행위로 처벌받는 것은 직계 존비속과 부인이고 동생은 제외된다"고 설명했다. 동생의 혐의가 인정되더라도 현명관 후보가 직접 금품 살포에 연루된 정황이 분명하지 않을 경우 선거법 위반으로 처벌받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현명관 후보가 낙마할 경우 마땅한 대안이 없는 한나라당으로서는 파문 진화를 위해 선뜻 후보를 교체할 수도 없는 진퇴양난에 빠져들고 있다.

현재 이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제주 서귀포경찰서는 선거활동비 명목으로 금품을 주고 받으려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현 후보의 동생과 선거 조직책 김아무개씨 등 2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한 상태다.


태그:#현명관, #한나라당, #정병국, #돈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