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곡식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이고,
사람은 덕이 높을수록 겸손하고 온유해 지는 법이다.
그것은 의식적인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저절로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없는 질서다.
  '이삭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중 (법정)

문화사랑방
▲ 사하 문화사랑방
ⓒ 송유미

관련사진보기


부산문화 예술의 메세나의 연꽃을 든 남자, 최우석 치과의사

최근 열반하신 법정 스님의 글을 좋아한다는 부산 지역 문화 예술 창달의 메세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최우석 치과의사(사하문화사랑방 대표). 그는 법정 스님과 감히 비교하기는 힘들겠지만, 그 누구보다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문화예술활동의 지속이 어려운 소외된 계층의 지역문화단체 및 지역문화예술인 등을 아끼고 격려하는, 문화예술을 순수하게 사랑하는 부산 사람으로, 입소문에 의해 조금씩 알려지고 있다 하겠다.

초청 연주회'에 참석한 백건우 피아니스트와 윤정희 영화배우, 가운데 최우석 치과의사(사하문화사랑방 대표)의 개인병원에 방문하여 촬영한 사진
▲ '메시앙 탄생 100주년 기념 초청 연주회'에 참석한 백건우 피아니스트와 윤정희 영화배우, 가운데 최우석 치과의사(사하문화사랑방 대표)의 개인병원에 방문하여 촬영한 사진
ⓒ 최우석

관련사진보기


그의 최근 메세나 지원 계획은, 신진 H 영화감독의 영화 메세나 후원이다. (메세나의 후원성격상 익명 표기)등이다. 이런 그가 최근 대표 역할을 맡고 있는 <사하문화사랑방>의 주최로 지난 3월 18일 늦은 7시, 김청송 원장의 <백두 한라 예술원(부산 사하구 소재)>에서, 무소유의 유지를 남긴, 법정 스님의 추모시 낭송 등 매월 열리는 정기 연주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청중은 부산 지역의 문화예술을 대표하는 중견 원로 문화예술인 몇몇 및 <사하문화사랑방>회원 및 일반 시민 다소가 참석했다.  

행사의 사회와 진행은 <사하문화사랑방(사문방)> 회원이자, 부산지역문화 발전의 잔심부름꾼으로 불리기도 하는, 김대영 씨 (조은세상, 예술기획 담당)와 <백화>, <늙은 부부의 이야기> 및 '사하문화사랑방'의 정기연주회의 단초가 되는, '극단 61' 정기연주회을 줄기차게 만들어 온, '극단 61', 대표 최인호 씨가 맡았다.

내 몫의 관객의 신발을 지루한 무대에 던지다

제 2회 <사하문화사랑방> 정기연주회의 제 1부 프로그램은 <백두 한라 예술원>의 김청송 원장의  아코디언 연주로 <사랑으로>,<카츄사>,<다뉴브강의 잔물결> 등을 연주됐다. '무소유'의 법정 스님 유지를 상기케 하는 소박한 손풍금(아코디언) 연주의 우리 가요의 애상적인 음률에 몇몇 청중은 눈시울을 붉히는 등 숙연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김청송 원장과의 <백두 한라 예술원> 아마추어 원생들과의 아름다운 사랑의 영화 <닥터지바고>의 영화주제가 <사랑의 기쁨>이 합주 후, 청중들은 마치 내 몫의 관객으로서의 신발을 지루한 무대에 던지는 듯 환호했다. <사하문화사랑방>의 정기연주회는 꼭 기성예술인들의 연주와 연기로만 채워지지 않는다. 대부분 회원들이 <사하문화사랑방>에 가입하는 이유는, 더 이상 관객으로 무대를 바라보지 않고, 메세나 등 예술 기획 및 봉사 참여로, 우리 고장 문화를 내가 만들어나겠다는 의지에서 함께 뜻을 하고 있다고 전한다.

손풍금 연주가 김청송
▲ 백두 한라 예술원장 손풍금 연주가 김청송
ⓒ 송유미

관련사진보기


이어, 부산이 낳은 고충진 기타리스트의 부드럽고 아름다운 기타 음악이, 삼천대계의 천상으로 인도하는 듯 감미롭게 연주되었다. 제 1부는, 정행심 시립극단 연극배우의 '법정스님, 극락생 하소서'의 시낭송의 반주는 고충진 기타리스트가 맡아, 장내는 우뢰와 같은 박수가 쏟아졌다.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전공한 바 있는, 부산시립극단 연극배우 정행심의 법정 스님 추모시 낭송 외 우리 가요 <한계령 >를 이어서 불렀다. 노래의 반주는 고충진 기타리스트가 계속 맡았다. 두 예술인은 부산 지역 문화 예술의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타가 공인하는 부산 문화 중견 예술인. 이 두 예술인의 공통점은, 관객이 원하는 곳이면 무대와 시간과 보수를 가리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연주를 하고 연기를 펼친다. 정말 시공간을 가리지 않는 열혈의 타고난 예술인들이다. 두 사람 모두 <사하문화사랑방> 회원이다.

기타리스트 고충진 부드러운 음악의 맛, 그 시공간을 가리지 않는 열혈 연주

고충진 기타리스트는 년전에 <바람이 가르쳐 준 노래>의 첫음반을 낸바 있다. 시 낭송 배경 음악 외 마키스 테오도라스키의 <기차는 8시에 떠나네>와 영화 <태극기를 휘날리며-바람이 가르쳐 준 노래> 등 총 네 곡을  연주했다.  

이 낳은 기타리스트 고충진 씨
▲ 부산 이 낳은 기타리스트 고충진 씨
ⓒ 송유미

관련사진보기


고충진 기타리스트는 라이프찌히 국립 음대를 졸업한 실력파 기타리스트. 그는 현재 한국 기타협회 이사로 활동하며 동아대학, 동부산대학, 동의대, 부산예고 등에 출강하며 후학양성에도 열정을 쏟고 있다.

그의 음반은 제작은, 소프라노 조수미와 피아니스트 백건우 등 스타음반을 맡은 세계적 음악그룹 유니버설 뮤직이다. 음악평론가 김진묵 씨는 "고 선생의 음반에는 따뜻한 사랑의 기운이 담겼다. 나는 이 사랑의 기운이'우리 시대의 아픔을 치유'하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다"고 평한 바 있다.

정행심의 천의 얼굴...무대에 내려오면 평범한 주부의 모습이 그녀의 덕목

부산시립극단 단원, 정행심 씨
▲ 천의 얼굴 부산시립극단 단원, 정행심 씨
ⓒ 송유미

관련사진보기


정행심 배우가 무대 위에서 연기한 작품의 편수는 100편을 웃돈다고 한다. 그녀는 최근 <헨리 4세>에서 '퀴클리(술집 여자)' 역으로 출연했다. 지난해 <늙은 부부의 이야기>에서는 할머니 역할을, <태자 햄릿>에서는 무당 역할을, <환생구역>에서의 꼽추 천사 역을 맡았다. 그녀는 연극 배우이지만, 몇몇 인기 영화 및 단편 영화에도 출연바 있다.

인기스타 황정민 출연 영화 <사생결단>에서 마약 밀매 아줌마의 역할로 나왔다. 괴짜 형사 역을 맡은 인기스타 황정민으로 부터, 그가 촬영장을 나간 뒤, 촬영스태프에게 '그의 연기 정말 리얼하게 끝내준다'고 ' 감탄사를 보냈다고 전한다.

그녀가 연기한 작품은 너무 많아서 그녀도 다 헤아일 수 없다고 한다. 그녀의 대다수 작품들은 예쁘고 꾸미는 몸짓이 아니라, 내면에서 육화되어 나온 연기를 보여준다. 그러나 무대에서 내려오면 그녀는 항상 이웃에서 만날 수 있는 그런 주부 모습으로 일상에 묻혀 산다.

그녀는 무대를 위해 태어난 연극배우. 무대가 있던 없던 그녀의 연기를 좋아하는 관객들이 모인 자리면 항상 천의 얼굴를 가진 닉네임을 달고 다니는 그녀 답게 즉석에서 연극을 펼쳐보이기도 한다. 이런 그녀는 대단한 학구파이기도 하다. 나이 오십을 바라보면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에 편입하여, 올봄에 졸업식을 가졌다.

더 이상 관객으로만 만족하지 않는다 ?
▲ 사하문화사랑방, 지역문화 우리가 만들어 나간다. 더 이상 관객으로만 만족하지 않는다 ?
ⓒ 송유미

관련사진보기


메세나 & 직접 출연, 봉사 등 참여로 내 고장 문화 내가 만들어 나겠다

부산 문화 지역 발전의 메세나의 꽃을 든 남자… 최우석 치과의사 (사하문화사랑방 대표), OK 오병원 김영준 원장 (사하문화사랑방 회원), 극단 61  최인호 대표 등으로 구성된 <사화문화사랑방> 회원들은(80명 가량), 매월 테마가 있는 정기연주회를, 극단 61의 정기연주회(30회 이상)의 취지 등을 이어 받아 앞으로도 메세나 후원 등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끌어나갈 계획에 있다.

2009년<늙은 부부 이야기> 제작 등으로 호평 받은, 극단 61 대표 최인호
▲ 부산지역문화의 발전을 위한 '골목길이 있는 음악회' 및 2009년<늙은 부부 이야기> 제작 등으로 호평 받은, 극단 61 대표 최인호
ⓒ 송유미

관련사진보기


이번 법정 스님의 '무소유'을 상기키 위한, <사하문화사랑방>의 작은 음악회 무대 마무리 인사를 통해 최우석 대표는 " 평소 존경하고 좋아하는 법정 스님은 이 사회 그 어떤 지도자보다 낮은 곳에 임하며 살다가신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문화 예술도 위에서 밑으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밑에서 성하여 위로 올라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 시대에 걸맞은 문화 예술의 생산과 향유 역시 시대에 걸맞게 지역문화의 변방 속으로 낮게 내려와서 민중과 함께 호흡하는 생활예술문화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라고, 회원 및 이날 참석한 부산문화예술인 및 일반 시민들에게 <사하문화사랑방>운영 취지와 각오 등을 매우 심플하고 함축적으로 전달했다.

이날 청중으로는 한국의 대표 아코디언 연주가 송영창 씨 외 이유상(환경문화연합대표, 디자인학박사)와 '우리 소리 판소리'의 신성애 국악인과 안기태 만화가(전 국제신문 시사만화 연재 외) 등이다. 안기태 만화가는 부산 지역문화예술의 감초 역할을 해달라고 사하문화사랑방 최우석 대표에게, 카툰 기념품을 전달하기도 했다.

사하문화사랑방 회원 가입은, 누구나에게 메세나의 꽃을 피우기 위해 활짝 열려 있다. 현재 인터넷 다음 카페<사하문화사랑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하구 중심의 문화예술인이 중심이 되어 있으나, 전국 및 부산문화지역 등 문화 예술을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뜻을 함께한다고 최우석 <사하문화 사랑방> 회장은 웃으면서 덧붙였다.   

백두 한라 예술원장 김청송, 최우석 사하문화사랑방 대표
▲ 좌로 부터 부산시립극단 정행심 배우, 안기태 만화가, 백두 한라 예술원장 김청송, 최우석 사하문화사랑방 대표
ⓒ 송유미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메세나는, 베르길리우스(Publius Vergilius Maro)·호라티우스(Quintus Horatius Flaccus) 등 문화예술가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은 로마제국의 정치가 마에케나스(Gaius Clinius Maecenas)에서 유래한다. 1967년 미국에서 기업예술후원회가 발족하면서 이 용어를 처음 쓴 이후, 각국의 기업인들이 메세나협의회를 설립하면서 메세나는 기업인들의 각종 지원 및 후원 활동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쓰이게 되었다.



태그:#추모, #사하문화 사랑방, #극단 61, #정행심, #고충진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마음이 곧 인간이다고 한다. 지식은 곧 마음이라고 한다. 인간의 모두는 이러한 마음에 따라 그 지성이 나타난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