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철도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지 8일째인 3일, 대전지역 야4당이 철도노조에 대한 정부의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4당 대전광역시당은 이날 오전 대전역 서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노조의 파업은 합법적이며 정부와 철도공사가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면서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철도공사의 일방적인 단협해지로 인해 초래된 철도노조의 파업 사태가 많은 국민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며 "그러나 노사갈등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대처와 상황인식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어 대전지역 야4당은 깊은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철도노조 파업의 원인제공은 단체교섭 중에 일방적으로 단협해지를 통보하고 이후 철도노조의 계속되는 노사교섭 요구를 묵살한 철도공사 사측에 있다"며 "따라서 철도노조의 파업은 합법적이고 정당한 파업이다, 그래서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는 공사 측의 외부대체인력 투입은 부당한 노동행위로 간주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노조에 대한 이명박 정권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탄압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결코 타협하지 말라는 등의 강경발언을 쏟아내고 이미 지방노동위원회에서 합법으로 결정했음에도 정부부처들과 검찰, 경찰까지 총동원되어 합법적인 노동기본권 행사를 불법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국책연구기관인 노동연구원에 대한 직장폐쇄와 공무원노조 압수수색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노조말살정책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타협이 없다면 탄압만 있을 뿐이라는 이명박 대통령의 극단적인 상황인식은 작금의 사태를 해결하는 데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금 필요한 것은 철도공사와 노동조합의 성실한 대화이며,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라면서 "정부는 현재 자행되고 있는 철도노조에 대한 탄압과 제반조치들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는 철도파업에 대한 부당개입을 중단하고 노사자율교섭을 보장할 것 ▲철도공사는 단협해지를 철회하고 조건 없는 대화와 교섭에 나설 것 ▲공안당국은 합법파업에 대한 노조탄압을 중단할 것 등을 촉구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이들은 '철도파업 합법'이라고 쓰인 벽돌을 이명박 대통령 형상의 가면을 쓴 사람이 '불법'의 망치로 부수는 퍼포먼스를 펼쳐 보이기도 했다.


태그:#철도파업, #철도노조, #대전역광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