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전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진보정당 등 23개 단체와 정당이 철도노조와 공무원노조, 전교조 등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노동자 탄압을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와 민주노동당·진보신당 대전시당,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대전충남통일연대 등은 2일 오후 대전지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 정부는 철도, 공무원, 전교조에 대한 미치광이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전날 이명박 정부 4개 경제부처 수장들이 모여 철도노조의 파업이 불법이며 이로 인한 경제에 악영향이 우려된다면서 대국민협박문을 발표했다"며 "그 전날에도 철도노조 지도부에 체포영장을 발부하고, 공무원노조와 철도노조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자행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애초 조정능력이라는 신경계가 작동하지 않는 이명박 정권이 복종하지 않으면 오로지 탄압뿐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온 국민에게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다"면서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조차 합법파업으로 인정하고, 공사 측의 대체인력투입이 불법이라는 것이 판정된 상황에서 (철도노조 파업이) 도대체 왜 불법이라는 말이냐"고 분개했다.

 

이들은 또 공무원노조에 대한 탄압과 관련, "민주사회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공직사회의 부패를 척결하고 국민의 공복으로서 당당히 서고자 하는 공무원노조에 대해서도 탄압의 칼을 휘두르고 있다"며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는 이유로 17명을 해고하고, 민중의례를 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하겠다는 것이 과연 민주국가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 따져 물었다.

 

전교조에 대한 탄압과 관련해서도 "차마 교육자라고 말하기도 부끄러운 온갖 비리의 백화점인 서울시 교육감에게는 그렇게나 관대하던 이 정권은 자신의 사상을 표현했다는 이유로 교사들에게 파면·해임 등의 중징계를 자행하고 있다"며 "이는 일제시대 조선의 교사와 학생에게 황국신민을 강제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이 해괴하고 무자비한, 민주주의와 노동자 민중에 대한 학살은 국민을 국민이라 여기고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며 "애초에 국민이 중요치 않았던 이 정권의 유효기간은 이제 끝이 났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끝으로 "우리는 굽힘 없고 질긴 투쟁으로 국민에게 우리 투쟁의 정당성을 획득하고, 대다수의 국민과 함께 민주주의를 사수함은 물론, 민주의 생존권을 지켜낼 것"이라며 "이 자본 막장의 시대에 노동자, 민중이 부여한 과업을 사즉생의 각오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규탄발언에 나선 민주노총대전지역본부 엄연섭 본부장은 "현 정권의 노조탄압은 가히 법도 무시하고 상식도 무시한 파쇼적 공안탄압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 정권은 노동자들의 주머니를 털어 4대강에 예산을 쏟아 넣고, 귀족재벌들을 챙겨주기 위해 환장한 세력"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뒤 같은 장소에서는 대전지역 노동자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철도노조와 콜텍노조, ASA노조, 군인공제회계룡대노조 등 노사갈등을 겪고 있는 사업장의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대전지역 노동자 결의대회'가 개최됐다.

 


태그:#철도노조, #전교조, #공무원노조, #민주노동대전본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