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보은읍 시가지가 하수관거 공사로 비산먼지발생으로 주민
▲ 흙더미로 쌓여있는 보은읍 시가지 보은읍 시가지가 하수관거 공사로 비산먼지발생으로 주민
ⓒ 김석쇠

관련사진보기


하수관거 공사로 보은읍 전역이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먼지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지만 당국에선 뒷짐만 지고 있다.

최근 보은군이 민간투자사업(BTL)으로 시행하고 있는 하수관거 정비 사업을 두고 시행사측이 주민들의 불편은 도외시한 채 자신들의 방식대로 마구잡이식 공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은읍 주민들은 지난해 11월, 이 공사가 본격 시작되면서부터 비산먼지와 소음 등에 대한 민원을 수없이 제기하고 시공회사와 보은군 등에 수십 차례 대책마련을 요구해왔으나 막무가내식 공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I토건과 협력회사인 G토건은 보은읍내 도로 곳곳을 파내고 하수관을 묻는 배수관 공사를 하고 있으나 지금까지 도로를 굴착한 후 덧씌우기 작업을 미룬 채 오랫동안 방치하고 있어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보은읍주민들은 연일 계속되는 흙먼지로 인해 창문을 열어 놓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아예 밖에서 빨래를 말리지 못하는 등 벌써 수개월째 불편을 겪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주민 김모(63·삼산리)씨는 "그 동안 지역주민들이 수개월이 지나도록 흙먼지로 인한 어려운 불편을 감수해 왔지만 시공사와 감독기관, 보은군 등은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않은 채 공사만 강행하고 있다"며 "도대체 행정기관과 공사관계자들이 지역주민들의 안위는 안중에도 없는 것 아니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주민 이모(45·교사리)씨도 "비산먼지 발생으로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감독기관과 행정기관은 '나 몰라라' 하면서 뒷짐만 지고 있다"며 분노했다.

하수관거정비공사장 주변을 달리고있는 차량들
▲ 비산먼지속에 트럭이 하수관거정비공사장 주변을 달리고있는 차량들
ⓒ 김석쇠

관련사진보기


이에 대해 시공회사 감독기관인 환경관리공단 측 관계자는 "흙먼지가 날린다는 민원이 끊이지 않아 살수 차량을 동원해 규칙적으로 물을 뿌리고 있으나 더운 날씨 탓에 곧바로 말라버리고 있다"며 "어쩔 수 없는 일 아니냐"는 반응이다.

이 같은 반응에 대해 지역주민들은 "지난해 11월 시공사측이 협조공문을 통해 공사로 인한 소음과 통행의 불편 등 민원을 최소화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었다"면서 감독기관과 시공사 측을 싸잡아 비난했다.

앞서 시공회사인 I토건과 G토건은 지난해 11월 하수관거 정비사업 공사에 앞서 각 가정에 안내협조공문을 보내면서 공사 진행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며 주민들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했다. 이 안내문에는 일일마무리 공사를 실시하되 공사 진행 방법에 있어 1차로 도로를 굴착하고 2차로 관로를 매설한 후 그 다음으로 규정에 맞는 골재포설과 함께 부직포를 씌워 비산먼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시공사측의 설명이 자세히 기록돼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같은 방법으로 공사를 진행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는 것이 보은읍주민들의 주장이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지금까지 시공업체와 감독기관에 수십 차례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는 주문을 해왔으나 여러 가지 미비한 점이 많이 있는 것 같다"며 "다시 한 번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보은군이 추진하고 있는 하수관거 정비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은 내년 5월 완공을 목표로 215 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보은읍 일원에 40.7㎞와 각 가정의 배수설비 2250곳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현재 4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공사장주변 점포주인이 먼지를 없에기 위해 물을 뿌리고있다.
▲ 공사현장 주변 공사장주변 점포주인이 먼지를 없에기 위해 물을 뿌리고있다.
ⓒ 김석쇠

관련사진보기



태그:#충북 보은읍, #하수관거 정비공사, # 비산먼지 투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