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묵계서원을 아시나요?

 

묵계서원(默溪書院)은 경관이 아름답기로 알려져 있는 서원으로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보백당 김계행(1431~1517)선생과 응계 옥고(1382~1436) 선생을 봉향하는 서원으로 1980년 6월 17일 경상북도민속자료 제 1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숙종 13년(1687) 에 창건 되었으며, 고종 6년(1869)에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가 후에 복원하여 오늘의 묵계서원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길안천을 따라오다 보면 묵계서원 이정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묵계리 작은 마을을 지나 서원 앞에 도착하니, 날렵한 지붕과 함께 위풍당당 모습 그대로를 간직한 채, 길안천을 바라보고 서 있는 묵계서원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서원 옆에는 후대에 세운 보백당 김계행 선생의 신도비와 비각이 있습니다.   

 

 

진덕문(進德門)을 지나 서원으로 들어서면 한눈에 보이는 가장 큰 건축물인 읍청루(淸樓) 누각을 볼 수 있습니다. 읍청루는 문시를 짓고 대담하던 장소로 정면5간, 축면 2간의 팔작기와로 된 지붕 건물로 웅장한 크기와 한국 전통 건축물의 멋을 뽐내고 있습니다. 나무 계단으로 올라가 2층 누각 위에 서서 서원 앞을 흐르는 길안천과 아름다운 산과 들을 보면 마음속까지 시원해집진답니다.  

 

읍청루에서 뒤를 보면 강당인 입교당(立敎堂)을 볼 수 있습니다. 입교당에는 묵계서원이라는 편액이 걸려 있습니다. 입교당은 넓은 마루가 펼쳐져 있으며 조용하고 차분한 모습으로 우리의 마음마저 편안하게 해준답니다.  

 

 

 

읍청루에서 입교당을 바라 보는 오른쪽에는 원생과 진사 등이 숙식하는 동재(東齋)가 있으며 그 뒤에는 묵계서원의 사당인 청덕사가 있습니다. 사당 청덕사는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삼문을 두어 출입을 제한하고 있으며 신성시 하고 있습니다.

 

햇빛이 쨍쨍한 여름 날이었지만 묵계서원에 있는 동안 더위는 느낄 수 없었습니다. 서원 담장 너머로 하늘을 찌를 듯한 기세인 커다란 소나무가 있어, 시원하게 부는 바람 탓에 말이지요. 또한 묵계서원을 더욱 매력있게 해준 매화나무와 느티나무도 한 몫 하였습니다.

 

 

 

이번 주말, 가벼운 마음과 발걸음으로 묵계서원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기와지붕 얹은 돌담길 따라 산책 한번 어떠신지요.


태그:#묵계서원, #읍청루, #안동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