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신: 8일 오후 3시 55분]
 
"MBC 압수수색 시도, 유신 연상케 하는 폭거"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아래 미디어 행동)과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진보연대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 50여 명이 8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MBC 본사 앞에서 검찰의 MBC 압수수색 시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PD 수첩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헌법이 보장하는 언론의 자유를 유린하는 위헌적 수사"라며 "어떤 민주국가에서도 정부정책을 비판했다는 이유로 해당 언론인을 형사 처벌하는 경우는 없다"고 주장했다.
 
김영호 미디어행동 공동대표는 "검찰은 PD수첩 측에 취재 원본을 내놓으라는데, 언론인에게 취재원 보호는 무덤 속까지 가져가야 할 직업윤리"라며 "취재원이 자신이 무슨 말을 했는지 빤히 노출된다면, 누가 언론 취재에 응하겠는가"라고 검찰을 비판했다.
 
박석운 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검찰이 정작 해야 할 수사는 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수사를 하고 있다"며 "이번 검찰의 MBC 압수수색 시도는 30년 전 유신시대의 긴급조치 9조를 연상케 하는 폭거"라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또 "우리 역사를 30년 전으로 되돌리려는 이 허망한 시도는 국민의 저항에 의해 분쇄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도 "검찰이 수십 명, 수백 명의 언론인들을 잡아가도 우리 스스로 원본 테이프를 내놓는 일은 결단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2신: 오전 11시 35분]
 
검찰 수사관들 철수, 압수수색 영장집행 못해  
 
오전 11시 15분경, 검찰 수사관들이 철수했다.
 
철수 전 검찰 관계자는 "MBC PD수첩 관계자가 자진출두한다면 오늘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오늘 검사 2명과 수사관 15명을 서울 여의도 MBC 본사에 보내 PD수첩 사무실과 영상물 기록 보관소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다. 하지만 본관 앞에서 MBC 노조원 200여 명의 저항에 막혀 1시간여를 대치하다 결국 영장을 집행하지 못했다.
 
MBC 노동조합은 검찰 수사관들이 철수한 후 "정치 검찰의 부당한 탄압에 맞서 끝까지 언론자유를 수호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늘 오후 2시, 미디어행동 등 시민사회 단체들은 검찰의 MBC 압수수색 시도에 항의하는 규탄 기자회견을 MBC 본사 앞에서 열 예정이다.
 
 
[기사 보강: 8일 오전 11시 5분]
 
검찰, 피디수첩 수사 관련 MBC 본사 압수수색 시도
 

검찰이 8일 오전 피디수첩 수사와 관련 서울 여의도 MBC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노조원들에 가로막혀 대치중이다.

 

이날 오전 9시50분께 검찰 수사관 약 20명이 MBC를 압수수색하기 위해 본관에 도착했다. 그러나 노조원 200여명이 도열해 "검찰의 표적수사 피디수첩 사수하자", "민주주의 유린에 결사 항전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막아섰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서는 검찰이 회사 관계자에게 영장을 전달해야 한다. 그러나 오전 11시까지 회사 관계자가 보이지 않아 아직 영장을 제시하지 못한 상태다.

 

노조원들과 대치중이던 김아무개 검사는 "언론의 자유 못지않게 개인의 권리와 자유도 중요하다"며 "MBC 피디수첩 팀이 정당하다면 거리낄 것 없이 법 집행에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오전 11시 현재까지 검찰 수사관들만 들이닥쳤을 뿐 경찰은 아직 보이지 않고 있다.

 


태그:#PD수첩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