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청와대 이메일 지침 사건과 관련, "지방경찰청 세 곳에 지침이 내려갔고 그 과정에서 <오마이뉴스>에 유출된 것 같다"는 발언이 여당 의원으로부터 나와 파문이 예상된다. 이 여당 의원실의 관계자는 또한 "이 같은 내용을 청와대를 통해 파악했다"고 밝혀 주목된다.

 

청와대와 경찰청은 그동안 '청와대 행정관 개인이 아이디어 전달 차원에서 이메일을 보낸 것'일 뿐이고 다른 곳에 보내거나 전파된 것은 없다는 태도를 고수해 왔다.

 

이은재 "청와대 지침, 경찰청에서 지방청 내려보내다가 <오마이뉴스>에 유출"

 

이은재 한나라당 의원은 25일 오후 행정안전위에서 경찰청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본 의원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지방(경찰)청 세 곳에 (청와대 이메일) 지침이 내려갔고 그 과정에서 <오마이뉴스>에 유출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이 같은 발언을 한 배경을 묻자 "청와대 이성호 행정관이 개인적 차원에서 이메일을 보냈는데 경찰청 홍보담당관이 이를 자신과 친한 지방청 3곳 정도에 다시 이메일을 보내는 과정에서 내용이 공문 형식 비슷하게 고쳐지고 일부 단어가 좀 고쳐지는 등 변경이 있었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문제 제기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 세 사람이 다시 전파를 했는지 안 했는지 모르지만 그런 과정에서 <오마이뉴스>에 (이메일이) 제보되고 그랬던 것으로 파악했다"면서 "이성호 행정관이 월권을 해서 전화 통화를 하고 개인의견을 전달한 것을 홍보담당관이 전파하는 과정에서 조직적인 것처럼 보이는 오해가 생기게 됐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어 "경찰청에 원본을 봤으면 좋겠다고 했는데 경찰이 머뭇거려, 청와대의 아는 사람들을 통해 (이런 내용을) 조사했다"면서 "(청와대를 통해 파악한 내용은) <오마이뉴스>의 공개본과 내용은 유사했지만 일부 단어에 다른 부분이 있었고 형식도 달랐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의 해명은 <오마이뉴스>가 보도한 이메일 지침이 청와대에서 유출된 것이 아니고 경찰이 전파하는 과정에서 유출된 것이라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청와대의 공식 해명과는 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청와대 문건을 처음 폭로한 김유정 민주당 의원도 이날 행안위에서 "<오마이뉴스> 보도 이후 지방청에 지침이 갔거나 단서가 없어서 사안이 주춤했던 것인데, 오늘 이은재 의원이 지방청 세 곳에 내려갔다고 파악을 했다는 결정적 발언을 했다"면서 경찰청에 이에 대한 진상보고를 요구했다.

 

<오마이뉴스>는 지난 11일 청와대 행정관이 경찰청 홍보담당관에게 '용산참사로 인한 촛불 시위를 진압하는 데 경기 서남부 연쇄살인 사건을 적극 활용하라'는 취지의 이메일 공문을 보냈다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

 


태그:#청와대 이메일 지침, #청와대 이메일 파문, #이은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