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하얀 눈이 만들어 논 순백의 세상과 벌거벗은 나목들이 꽃피운 아름다운 설화가 유혹하는 겨울. 마음을 포근하게 해주는 사람의 손을 잡고 여행길에 나서면 삶이 여유로워진다.

내륙에서는 호수가 바다다. 호수에 박힌 산들이 옹기종기 작은 섬을 만드는 내륙의 다도해가 대청호다. 대청호는 경부고속도로 청원ICㆍ신탄진IC에서도 멀지 않고, 물길이 만든 길을 따라 드라이브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가까운 곳에 전통문화유산을 모아 조상들의 삶을 재현한 문의문화재단지와 상설전시장인 대청호미술관이 있어 색다른 문화를 접하기도 쉽다.

현암사의 겨울풍경
 현암사의 겨울풍경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대청댐 광장에서 보이는 현암사
 대청댐 광장에서 보이는 현암사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대청호와 대청댐의 수문이 발 아래로 펼쳐지는 곳에 작은 사찰 현암사가 있다.  현암사는 백제 달솔해충의 발원으로 고구려의 승려 청원선경 대사가 초창하였고, 신라 원효대사가 중창하였다고 전해지는 것으로 봐 이곳이 삼국의 접경지대였음을 짐작케 하는 법주사의 말사다. 요즘 장승공원으로 유명해진 구룡산의 가파른 중턱에 위치하고, 대청호에서 올려다보면 다람쥐가 매달린 모습으로 보여 다람절이라고도 불린다.

현암사는 나뭇잎이 떨어져 대청호반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겨울에 찾아야 제맛이 난다. 현암정 휴게소에서 가깝게 보이는 현암사의 설경을 감상하고 100여m 걸으면 사찰을 안내하는 표지판이 서 있다. 고행 길임을 암시하듯 초입에 있는 철제 계단이 가파르다. 그래도 1시간이면 돌아볼 수 있는 겨울 여행지로서 이만큼의 경관을 자랑하는 곳이 어디 있을까.

가위바위보 놀이를 하거나 계단의 수를 세어보며 추억 쌓기를 하는 것도 여행의 묘미다. 어리석은 생각과 행동에서 빨리 벗어나라는 듯 계단의 수는 정확히 108개다. 계단이 끝나면 꼬부랑 산길이 이어지는데 등 뒤로 보이는 대청호와 설화의 아름다움에 취하며 20여분 걸으면 현암사다.

위 - 현암사의 대웅전과 용화전, 아래 - 현암사에서 본 대청댐과 대청호
 위 - 현암사의 대웅전과 용화전, 아래 - 현암사에서 본 대청댐과 대청호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흰눈으로 뒤덮여 있는 호반의 물굽이와 산굽이가 어우러지며 눈앞에 한 폭의 수채화가 나타난다. 사찰 처마 밑에 매달린 풍경소리는 색다른 운치를 맛보게 한다. 이곳의 빼어난 경관이 동국여지승람에 ‘고찰에서 들려오는 아름다운 독경소리와 붉게 타들어가는 석양의 아름다움에 많은 선비들이 시를 읊던 곳’으로 소개되어 있다. 대웅전, 용화전, 산신각, 범종, 요사체가 있고 신도들의 발걸음이 잦은 5층 석탑은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눈이라도 내리는 날 가슴 설레며 사찰에 오른 사람이라면 누구나 신선이 된다. 이곳에서 도를 닦던 원효대사가 ‘천년 후, 절 앞에 호수가 생기면 임금 왕(王)자 지형이 만들어지면서 국왕이 이주하게 된다’고 말했는데 예언대로 절 앞에 대청호가 생겼고, 항공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면 대통령들이 별장으로 사용했던 청남대는 임금 왕자 자리에 위치한다.

80년대, 청남대 때문에 현암사는 폐사될 위기에 처했었다. 사찰에서 청남대가 보인다는 이유로 경호실에서 전기와 기름을 끊고 이곳을 드나드는 사람까지 감시했다. 권력의 무상함을 느끼는 일화이고, 사찰 왼쪽 옆으로 난 등산로에 생뚱맞게 놓여 있는 역기대가 군인들이 경계를 섰던 흔적이다.

현암사 5층석탑
 현암사 5층석탑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사찰 오른 쪽 언덕에 있는 오층석탑을 둘러본 후 오던 길을 따라 현암사 주차장으로 돌아가는 게 기본코스지만 시간이 허락한다면 이곳에서 멀지 않은 삿갓봉을 둘러보는 것도 좋다. 2~3시간이면 삿갓봉과 장승공원까지 둘러볼 수 있다.

위 - 역기대와 돌탑, 아래 - 구룡산 정상인 삿갓봉의 용장승
 위 - 역기대와 돌탑, 아래 - 구룡산 정상인 삿갓봉의 용장승
ⓒ 변종만

관련사진보기


석탑에서 삿갓봉까지의 등산로는 50여개의 돌탑들이 이어지고, 돌탑에 돌 몇 개 올려놓는 재미에 발걸음이 가볍다. 새해 첫날은 발 디딜 틈이 없을 만큼 사람들로 넘쳐나는 구룡산 정상 삿갓봉은 해돋이대장군과 해돋이여장군 장승이 세워져 있고, 나무로 만든 대형 용장승이 대청호 물살을 가르며 승천할 준비를 하고 있다. 대청호는 물론 문의소재지, 청남대, 대전시의 신탄진이 가깝게 보인다.

현암사 반대편에 있는 장승공원도 볼만하다. 100년만의 폭설로 피해를 입고 몰골사나운 모습으로 방치되던 나무 500여개에 생명을 불어 넣어 12굽이를 굽이굽이 돌아야 만나는 오지마을을 사람들이 붐비는 공원으로 만들었다.

장승의 해학적인 모습에 웃음 짓다 보면 봄맞이 준비에 분주한 오지마을 사람들의 삶이 새롭게 다가온다. 이렇게 목적지를 오가며 인생살이를 공짜로 배울 수 있어 즐겁고 소중한 게 여행이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산사랑'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도로안내
1. 경부고속국도 청원IC(좌회전) → 척산 → 문의(대전방향) → 문화재단지 → 현암사 주차장
2. 경부고속국도 신탄진IC(좌회전) → 대청댐 → 오가리(문의방향) → 현암사 주차장
3. 청주 → 고은삼거리 → 문의 → 문화재단지 → 현암사 주차장
4. 대전 → 대청댐 → 오가리(문의방향) → 현암사 주차장

*Tip자료
1. 시내버스 : 청주-문의 20분 간격으로 운행, 문의-신탄진 2시간 간격으로 운행
2. 택시(011-469-7464) : 문의-현암사 6,000~7,000원

*help 사이트
문의문화재단지 : http://cultural.puru.net
대청호미술관 : http://museum.puru.net



태그:#현암사, #대청댐, #대청호, #장승공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일상은 물론 전국의 문화재와 관광지에 관한 사진과 여행기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