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최근 파문이 일고 있는 아산시의회 사무국 직원의 ‘정치인모임 도청사건’과 관련 “도청이다”, “아니다”를 놓고 진실공방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아산시의회 사무국 직원 A씨와 함께 문제의 중심에 서있는 인물 중 한 명인 방일환 충남도의회 의장 수행비서가 “도청이 사실임”을 강조했다.

 

방씨는 당시 모임장소에서 도청에 사용된 녹음기를 찾아낸 장본인. A씨와 함께 불법 도청이냐, 아니냐의 진실을 가려줄 당사자 중 한 명이라는 점에서 그의 증언은 중요하다. 현재 일부 아산시 직원들과 의회 사무국 직원, 그리고 기자들 사이에서는 A씨가 “녹음기를 설치하기 이전에 방씨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며 “그렇다면 불법이 아니질 않느냐”고 말했다는 이야기가 돌고있기 때문. 이러한 주장에 대해 방씨는 “사실이 아니다”고 단언하며, A씨의 ‘사전 공지설’을 일축했다.

 

6일 <아산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방씨는 “A씨가 녹음기를 설치하기 전에 나에게 얘기했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말도 안 된다”고 강조하며 “그랬다면 내가 뭐하러 녹음기를 찾아내 이러한 (도청)사태를 만들었겠느냐”고 피력했다.

 

방씨는 “이날 자리는 아산시의회 의장의 주선으로 마련된 자리”라며 “공문을 통해 이 같은 자리를 제의했고, 대상자는 이명수 국회의원과 강태봉 도의회 의장을 비롯해 아산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들이었다”고 말했다.

 

논의할 문제는 ‘지역발전 및 주민복지증진을 위한 국·도비 확보 지원 협조 요청과 지역현안사업해결을 위한 내용’이었다고.

 

문제의 녹음기 어떻게 찾았나?

 

방씨는 문제의 녹음기를 찾아내게 된 상황 설명에서 “옆방에서 A씨를 비롯한 아산시의회 직원들과 함께 자리를 하는 도중 ‘그거 갖다 놨어’, ‘네’라고 말하는 등의 그들 대화를 듣고 이를 수상하게 여겨 시청 직원인 것처럼 행세를 하고 (녹음기를 설치한 문제의)여종업원에게 ‘그거 갖다 놨어요? 조그만 녹음기에요?’하고 물은 뒤 ‘테이블 밑에 놨다’는 등의 답변을 통해 사실임을 확인하고 문제의 녹음기를 갖고 오게 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밝혀지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신은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사실로 당시 휴대폰 문자로 아산시의회 의장 수행비서에게 ‘녹음기를 설치하는 것을 사전에 참석자들에게 알렸나?’와 ‘당신은 알고 있었나?’를 묻는 내용을 전송한 것을 증거로 들었다. 당시 시의회 의장 비서는 “모르는 일”이라고 답했다고.

 

이와 함께 “항간에 ‘설치했다 금방 회수해 5분 정도밖에 녹음 안 됐다’는 얘기도 사실과 다르다”며 “내가 확인한 결과 약 34분 정도가 녹음돼 있었다”고 말했다.

 

녹음기가 개인 것인지, 아니면 아산시의회 기물인지는 확인하지 않아 모른다고 밝혔다.

 

덧붙여 이 같은 사실은 도의회 의장을 수행하는 비서로서 당연히 의장에게 보고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같은 사실은 아산시가 의뢰한 수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자격으로 지난 5일 오후 아산경찰서에 출석해 모두 진술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그날 자리가 녹음할 사안이었나?

 

그는 도의장을 수행하며 각종 자리에 다수 참석한 경험을 들어 그 날 자리가 녹음할 사안이었고, 그런 경우가 있는가? 납득이 되는 설명인가?를 묻는 질문에 강하게 부정했다.

 

A씨가 이날 자리에 참석하지 못한 시의원들이 질문할 것을 대비해 녹음을 하게 됐다고 해명하고 있는 것은 납득이 되질 않는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그는 “그 같은 내용이 궁금했던 의원들은 자리에 필히 참석했을 것이고, 사정이 있어 참석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동료의원들에게 물어보면 될 것을 굳이 A씨에게 물어보겠느냐”고 반문했다.

 

덧붙여 “설령 그 같은 사정이 있었다면 시의회 의장에게 사전에 양해를 구했어야 맞는 것이 아니냐”며 “A씨가 모시고 있는 수장인 시의회 의장도 모르고 있었다면 불법 도청의 의도가 있었다고 밖에 해석할 수 없는 것 아니냐”고 피력했다.

 

그는 끝으로 일부 언론과 항간에 떠도는 ‘정치적인 의도가 있는 행동이었다’는 설에 대해 “확대 해석을 하지 말아달라. 있는 사실만 갖고 논하자”고 주문했다. 그는 도의장도 곤란한 처지에 놓였다는 뉘앙스를 전하며 “자신은 도의장을 모시고 있는 부하 직원으로서 할 도리를 한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청을 행했던 당사자인 아산시의회 사무국 직원 A씨는 기자가 수차례 접촉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되지 않아 직접적인 해명을 듣지 못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충남 아산 지역신문인 <아산투데이>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아산시, #도청, #정치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현재 충남 아산 지역신문인 <아산톱뉴스>에서 편집국장을 맡고 있다. 뉴스를 다루는 분야는 정치, 행정, 사회, 문화 등이다. 이외에도 필요에 따라 다른 분야도 다룬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