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사 보강 : 11일 낮 12시 20분]

 

삼성 비자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수사팀이 11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소재의 삼성생명 본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윤정석 특검보는 이날 오전 서울 한남동 특검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삼성생명의 주요주주에 대한 자료나 혹은 장부를 압수수색하기 위해 오전 9시 30분 직원 6명이 삼성생명 본관에 대해 압수수색 중이다"라고 밝혔다.

 

특검팀은 삼성 전현직 임원들로 구성된 주요 주주들의 소유주식에 대한 배당금 지급 상황과 비자금 의혹이 연관있다고 판단한 상태다.

 

윤 특검보는 "임원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 차명 주식이라는 충분한 의심이 있었다"며 "증권거래법을 위반했는지 등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해서는 압수수색한 자료들을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검팀은 지난 2월 29일에도 삼성생명 본사 경리팀과 문서창고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시민단체, 삼성생명 차명주식 의혹 꾸준히 제기해 와

 

삼성생명은 삼성전자의 최대주주 회사(7.26%)로 삼성그룹의 지배구조를 지탱하고 있는 사실상의 지주회사이다. 그동안 참여연대와 경제개혁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지난해 말 이건희 회장 일가가 삼성생명의 주식 16.2%(324만 4천 800여주)를 임원 명의로 보유했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경제개혁연대는 이건희 회장과 삼성에버랜드가 98년 말 임직원 명의의 삼성생명 주식을 9천원이라는 헐값에 사들인 뒤 99년 삼성차 부채 처리를 위해 이 회장이 보유한 삼성생명 주식 중 4백만 주를 한 주 당 70만원으로 계산해 출연한 것은 기존 임직원 명의의 삼성생명 주식이 차명이었음을 반증한다고 주장했다.

 

김용철 변호사도 지난해 11월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그룹의 비상장 계열사의 개인주주 지분은 대부분 차명주식"이라며 "지승림 전 삼성중공업 부사장의 경우 삼성생명 주식을 차명으로 갖고 있음을 시인한 사실이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경제개혁연대는 이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작년 12월 4일 삼성생명에 주주명부 열람 및 등사를 신청했지만 삼성 쪽의 답변이 없어 지난 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주주명부 열람 및 등사 가처분을 신청한 상태다.

 

한편, 특검팀은 지난 10일 삼성화재가 고객 돈을 빼돌려 10억원 상당의 비자금을 조성한 흔적도 포착했다. 특검팀에 따르면 삼성화재는 고객의 미지급 보험금을 빼돌린 뒤 직원들의 계좌에 옮기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했다.

 

특검팀은 전날 삼성화재 정 아무개 전무에 이어 오늘 오후 삼성화재 상무 1명을 소환해 비자금 조성 과정에 '윗선'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 할 예정이다.

 

삼성 특검이 잇달아 삼성 금융 계열사들의 불법 행위 흔적을 포착하자 금융감독당국도 신속하게 움직이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이날 삼성화재·동부화재·현대해상·LIG손해보험·한화손해보험 등 5개 손해보험사에 대해 12일부터 부분검사에 착수하고 그동안 제기됐던 미지급보험금 문제를 포함한 손해보험사의 내부통제시스템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태그:#삼성특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