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언론들의 정책검증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과 대선후보들의 매니페스집 판매를 환영한다.

 

혼란스럽다고 했다. 대한민국의 미래비전과 대안 경쟁은 사라지고 차악의 선택을 강요하는, 무분별한 이합집산과 유권자의 모든 권리가 무시되는 짜증나는 선거가 치러지고 있다고 했다.

 

現정치권의 바뀌지 않는 구태를 남일 보듯 탓하기만 하거나 부화뇌동하며 끌려 다닐 수는 없었다. 대한민국의 미래 대안을 놓고 무한 경쟁하는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를 기대하는 유권자의 작은 소망들이 너무도 소중했다.

 

실천본부는 지난 2월 정당대표들과 함께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를 약속 하는 선언식을 진행하였고 10월 19일 국회에서 6당 대표들과 대선후보들에게 ‘대선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협약식’을 통해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실천을 약속받았다.

 

또한, 지난달에는 후보등록일과 동시에 대선 매니페스토집 발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2차례 진행한바 있으며, 후보자들을 직접 만나 매니페스식 선거를 요청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당과 후보자들의 매니페스토 책자발간이 지연되고 실천본부의 이러한 노력들이 외면받아 왔다. 언론은 위험스러울 정도로 보편적이지 않은 지지율로 유권자의 흥미를 자극하는 경마식  기사에 정책검증의 중요성이 힘을 잃어갔다. 급기야 매니페스토 선거를 위한 모든 노력이 ‘아무 쓸모없는 것’이라 조롱하는 이도 있었다.

 

그러나, 매니페스토식 정책선거의 희망의 불씨는 꺼지지 않고 이어져 오다 급기야 12월 들어 조금씩 타오르고 있다.

 

매니페스토선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한 언론에서는 후보자 위주의 주장을 그대로 보도했던 관성에서 탈피하여 국민들을 대상으로 정책아젠다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분야별 쟁점현안에 대한 후보자 및 유권자 정책수요조사 진행하여 그 결과를 보도하였다.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언론마다 앞 다투어 많은 정책검증기사를 보도하기 시작하였다.   

 

대선후보자들 또한 매니페스토집을 발표하고 각종 방법을 통해 판매에 나서고 있다. 실천본부는 언론과 후보자들의 이러한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우리사회에서도 매니페스토집 판매가 현실화되면서 과거와는 다르게 후보자의 공약이 사회적 계약으로서 진일보하게 되었으며, 정당사와 선거문화발전에 큰 획을 긋는 하나의 사건이라 평가한다.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후보는 지난 2일부터<대북정책 매니페스토>를 정가 2000원에 판매를 시작했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는 오늘부터<일류국가 희망공동체 대한민국>라는 종합공약집 서점판매를 시작한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는<세상을 바꾸는 민주노동당 정책공약집>을 유세장 주변에서 판매하고 있다.

 

또한,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는 < It's my style 20대 새로운 정치를 선택하다>라는 대학생을 대상의 정책공약집을 200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20대 핵심공약집 판매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렇듯 작지만 의미 있는 변화의 싹을 정치권과 언론, 유권자 모두가 소중히 가꿔가야 한다. 이제부터라도 정치권과 유권자, 언론은 다음과 같이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길 권고한다.

 

 

정치권에게 바란다.

타 후보의 정책공약을 면밀히 검토하여 적극적인 반론을 펼침으로서 매니페스토식 정책선거에 앞장서 주길 바란다.

 

언론에게 바란다.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을 공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 주길 바란다.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 정책을 종합적으로 검증해 내기 위한 노력을 촉구한다.

 

유권자에게 바란다.   
후보자의 공약은 사회적 계약이어야 한다. 똑똑한 유권자, 깐깐한 유권자가 되길 바란다. [매니페스토 정책선거를 위한 유권자 5대 실천약속]을 실천하여 이번 17대 대선이 매니페스토 선거로 뿌리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기대한다.

 


 

17대 대통령선거 매니페스토 유권자 5대 실천약속


1. 연고에서 벗어나기
- 지연(地緣), 학연(學緣), 현연(血緣), 금연(金緣) 등 사연을 끊어 버린다.
- 연고에 호소하는 후보자는 지지하지 않는다.

 

2. 매니페스토 찾아보기
- 후보자 홈페이지에서 매니페스토 찾아보기
- 매니페스토 책자 읽어보기

 

3. 정책공약 따져보기
- 언론에 보도되는 정책기사 숙독하기
- 후보자별 정책공약 채점해보기

 

4. [매니페스토 토론회] 진행하기
- 자신이 지지하거나 비판하는 정책에 대해 토론하기
- 주변사람들과 [매니페스토 토론회] 진행하기

 

** 매니페스토 토론회란?
- 후보자가 발표한 매니페스토 책자(혹은 정책공약 자료)를 함께 읽어보고      진행하는 토론회.

- 주변 사람들과 구체적인 정책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함으로써 생산적인 토론 과정을 통해 자신의 가치와 생각들을 대변할 수 있는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다.

 

5. 12월 19일 반드시 투표하기
- 가족이나 동료들과 함께 투표하기
- 하루 동안 만나는 사람에게 투표참여 권유하기


태그:#대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