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3회에 이어서)

나는 안절부절했다. 어머니가 더위에 짜증만 내지 않았어도 굳이 농협 하나로마트로 에어컨을 찾아 들어가지 않았을 것이다. 어머니가 버럭 화를 내 지를 때마다 매장에 와 있는 사람들이 어머니보다 내 얼굴을 쳐다보는 것이었다.
다시 밖으로 나왔다.

계속 이쪽을 쳐다보는 사람이 있었다.
▲ 복다방 계속 이쪽을 쳐다보는 사람이 있었다.
ⓒ 전희식

관련사진보기


기대를 잔뜩 하고서 운봉읍 장 구경을 나왔는데 보는 것마다 짜증을 내고 모든 것을 거부하는 어머니 심정을 헤아릴 수가 없었다. 신나게 장 구경하다가 어느 돌부리에 걸려 자빠진 것인지 알 수가 없었다. 나는 숨도 마음대로 쉴 수 없을 지경이 되었다. 뭘 어떻게 해야 할지 가늠이 되지 않았다. 이럴 수도 없고 저럴 수도 없었다. 내 몸과 마음이 더 이상 견딜 수 없이 지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칠월의 뙤약볕은 정오를 넘기면서 달아오르기 시작했고 우리는 갈 데가 없었다. 농협 앞 사거리에서 오도 가도 못하고 자포자기 상태로 있는데 길 건너로 다방이 보였다. 평소에는 '꼰대다방'이라고 쳐다보지도 않았을 테지만 이 때 만큼은 '복다방'이라는 촌스런 간판이 향수어린 휴식공간으로 보였다. 만사 제쳐놓고 저런 다방 소파에 푹 파 묻혀 냉커피 한잔 마시고 싶었다.

그런데 '복다방' 정문에서도 마담인지 누군지 알 수 없는 여인네 하나가 다방의 발을 제치고 이쪽을 계속 보고 있었다. 기다리는 손님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우리 모자가 길거리에서 방황하는 모습을 처음부터 지켜보고 있는 것인지 어쨌든 그 눈길이 부담스러웠다.

어머니는 처음부터 지쳐 있었다.
▲ 어머니 어머니는 처음부터 지쳐 있었다.
ⓒ 전희식

관련사진보기


바퀴의자를 돌리려고 하는데 어머니가 고개를 의자 뒤로 거의 90도로 젖히고 눈을 감고 계신 것이었다. 나는 소름이 확 끼쳤다. 옆에는 아까 만났던 뻥튀기 장사 트럭이 계속 시동을 켜 놓고 있어 배기가스가 숨을 막히게 하고 있었는데 그걸 까맣게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어머니!"

외마디 비명을 지르면서 어머니를 흔들었다.

어머니 고개가 그냥 덜렁덜렁했다. 모든 게 한 순간이었다.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 와락 울음이 터져 나왔다. 아무것도 보이는 게 없었다. 어머니 머리를 껴안았다. 온 세상이 샛노랗게 변했다. 어머니는 그사이 땡볕에 얼굴이 그을려 있었고 고개도 못 들고 눈이 꿈질꿈질했다. 고개를 들어 주었더니 겨우 눈을 뜨는데 초점이 없었다.

순간 나는 형님의 얼굴이 떠올랐다.

지리산 수련장으로 떠나오는 날 형님은 그랬었다.

"거기 무슨 사고라도 생기면 보상 해주는 곳이야? 허가가 난데냔 말이야?"

추궁하듯이 몰아붙이는 형님한테 나는 순간적으로 화가 솟구쳤다. 한 달 가까이 어머니가 심적 저항감 없이 지리산 수련장에 갈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짜고 옛날 사진을 현상하여 예행연습까지 하면서 준비하고서 모든 비용을 나 혼자 마련했다. 그런데 가는 길에 만약의 사고에 대한 책임까지 나더러 지라는 것이어서 그동안에 쌓인 불만까지 실어 쏘아 붙였다.

"이 깊은 산골에서 내가 어머니 모시다 사고 나면 그것도 내가 보상해야 되는 것이오?"라고.

그 순간이 떠오르면서 당시의 격앙되었던 감정이 되살아나 어머니를 껴안고 나는 울부짖듯이 흔들어 댔다.

"어머니. 어머니."

겨우 눈을 뜬 어머니는 지금까지 기세는 다 어디가고 모기만한 소리고 "와 이카노. 나 여기서 다 듣고 있다. 와 이카노" 하셨다. (25회에 계속)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한국농어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치매 어머니, #부모 모시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농(農)을 중심으로 연결과 회복의 삶을 꾸립니다. 생태영성의 길로 나아갑니다. '마음치유농장'을 일굽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