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희망의 에너지를 상징하는 '바람개비'를 들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 환경운동연합

16일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교토의정서'가 발효된 지 2주년이 되는 날이다. 환경운동연합은 교토의정서 발효 2주년을 맞아 '1.5℃를 낮춰요(1.5℃ DOWN)'라는 연중 캠페인을 시작한다.

왜 '1.5℃ DOWN'인가?

지난 2일 발표되었던 IPCC(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 4차 보고서에 의하면 1900년 이후 지구온난화로 인한 지구평균온도가 0.76℃나 증가했다고 한다. 더욱이 최근 10년간의 온도는 지구상 온도의 최고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최악의 한 해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도 했다.

한국은 어떨까? 한국은 97%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무분별한 에너지 소비구조로 인해, 지난 100년간 세계 평균상승온도의 두 배인 1.5℃가 증가했다. 세계 10위 온실가스 배출국이면서 온실가스 증가율이 세계 최대인 한국의 급격한 온도상승은 이미 예견되어 있던 것과 다름없다.

지난 100년간 올린 1.5℃, 다시 낮출 때가 됐다

@BRI@IPCC에서 예측하듯 향후 100년에 지구온도가 최대 4℃나 상승한다고 가정하면 한국의 미래는 너무나도 암울하다.

환경운동연합은 교토의정서 발효 2주년 즈음, 미래세대와 함께 한반도와 지구를 살리는 약속을 발표한다. 이미 올랐던 1.5℃를 다시 낮추기 위한 실천 캠페인을 시작한다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전국의 환경운동연합 지역 활동가, 시민들과 함께 '1.5℃ DOWN'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길거리에서 시민들과 만나 한국에서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15가지 제안을 이야기하고, 정부와 정치인들이 한반도의 기후변화를 논의하고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촉구할 것이다.

다시 한국의 겨울을 겨울답게, 여름을 여름답게 만들어 삼한사온을 되찾아야 한다. 이제 희망의 바람은 한국의 올라갔던 평균온도를 1.5℃ 낮추는 실천의 힘으로 다시 불 것이다.

IPCC 4차 보고서는 인류가 스스로에게 보내는 마지막 경고이다. 보고서는 인간이 화석연료를 남용한 탓에 생태적·경제적 재앙을 초래하는 기후변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해주었다. 한국에선 더 빠르게 평균기온이 상승하고 생태계의 이상 조짐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미 평균기온이 1.5℃ 상승했고 겨울이 사라지고 있다.

기후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우리 모두 이미 알고 있다. 1997년 교토의정서서 채택을 통해 산업국가들의 역사적 책임과 의무가 강조되고 2002년 요하네스버그 지구정상회의에서 재생가능에너지 확대를 통해서 지속가능 발전을 달성하자는 합의가 도출되었다.

그리고 2005년 글렌이글스 G8 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 대응이 핵심의제로 등장하고 2007년 다보스국제포럼에서도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이 강조되었다. 온실가스 배출 세계 10위로 기후변화에 상당한 책임이 있는 한국은 2011년까지 재생가능에너지를 5% 확대하는 목표를 추진 중이다. 올 6월에 독일에서 개최될 G8정상회의에서는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자는 권고문이 채택될 예정이다.

여름을 여름답게, 겨울을 겨울답게

▲ 환경연합은 15일 오전 11시 서울역 앞에서 미래세대 아이들과 함께 '바람개비'를 손에 들고 "1.5℃를 낮춰주세요!" "지구가 열이나요" "건강한 지구에서 살고 싶어요" 등의 구호를 외치는 것으로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 환경운동연합
우리가 할 일은 기후변화를 망각하지 않는 것과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것을, 국제사회가 약속한 것을 실행하기만 해도 기후변화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고 한국에서 1.5℃를 낮출 수 있다. 심지어 스턴보고서의 결론처럼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조속한 실천은 생태적으로 현명한 행동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정부·기업·지자체]

① 국제 의무 부담에 적극 동참하자

정부는 2008년부터 시작되는 기후변화협약 제4차 종합대책에 국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미 2006년 11월 환경부 장관은 국내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과거 9년간의 정부 종합대책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없는 탓에 방대하고 거창한 계획과 조치는 실효성없이 겉돌았다. 나아가 한국도 책임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포스트 교토체제에서 능동적으로 온실가스 의무 부담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OECD국가 중 멕시코와 한국만 의무부담이 없다. 더군다나 한국은 1인당 온실가스 배출량이 멕시코의 2배가 넘고 전 세계 10위(2004년 기준)의 온실가스 배출 국가이다. 더 이상 국제적인 의무 부담을 회피할 순 없다.

② 재생가능에너지, 2011년엔 5%-2030년엔 20%로

2002년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지구정상회의에서도 재생가능에너지 확대가 지속가능한 발전의 최우선 과제라는 합의가 있었다. 이미 유럽연합은 2010년까지 1차 에너지의 12%를 재생가능 에너지로 공급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유럽연합은 이를 통해 2010년에 이산화탄소를 3억2천만톤 줄일 수 있다. 이 저감량은 유럽연합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의 95%에 달한다.

한국도 2003년 재생가능에너지 보급 원년을 선포하고 2011년까지 재생가능에너지 5% 달성을 추진 중이다. 이 추세를 지속한다면 한국도 2030년까지 재생가능에너지 비중을 20%로 확대할 수 있다.

③ 10년간 산업분야 에너지원단위를 20% 줄이자

에너지 효율 향상은 가장 비용 효과적인 온실가스 감축 조치이다. 2007년 6월에 열릴 G8 정상회의 권고안처럼 앞으로 10년간 산업분야의 에너지원단위(경제활동에 투입된 에너지소비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지표)를 20% 향상하는 목표를 추진한다. 에너지저소비형 산업구조를 정착하는 한편 에너지 효율 향상을 통해 생산단위별 에너지 투입을 줄여갈 수 있다.

④ 20년간 건물에너지 소비를 50% 줄이자

가정과 건물 분야는 에너지 효율 잠재력이 매우 높다. 최소효율기준과 건물에너지효율등급제를 적용하고 에너지 효율 기술을 확산하면 앞으로 20년간 단위 면적당 건물에너지 소비를 절반으로 낮출 수 있다. 한국도 G8 정상회의의 권고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⑤ 25년간 수송에너지 소비를 40% 줄이자

유럽연합과 G8은 수송분야 에너지 소비를 낮추는 장기계획을 마련 중이다. 한국도 교통수요관리 강화, 통근량과 비즈니스 이동 감소, 대중교통 서비스와 환승시스템 개선, 연료 세제 개편, 자동차 효율등급제 강화 등을 통해 수송에너지 소비를 줄여 나간다. 자동차 등록대수가 포화 상태에 이른 한국은 25년간 수송에너지 소비를 40% 줄일 수 있다.

⑥ 10년간 열병합 발전의 비중을 10%까지 높인다

연료를 태워 발전을 하는 과정에서 온실가스가 많이 배출된다. 발전효율을 향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조치의 하나이다. 기존 발전소의 효율을 향상하는 한편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열병합발전의 비중을 높여간다. 정부의 전력수급계획보다 목표치를 두배로 높여야 한다.

⑦ 온실가스 감축 자발적 협약을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지원한다

현재 에너지 다소비형 대기업을 중심으로 자발적 협약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으로 가면 사정이 달라진다. 기후변화와 관련한 산업동향에 어두울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 저감과 기후변화협약 활용을 위한 기반을 전혀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정부와 기업은 온실가스 감축 자발적 협약을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해야 한다.

⑧ 지방자치단체는 기후보호도시 캠페인에 참여한다

세계의 수많은 지자체들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기후보호도시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기후변화방지 조례를 제정하고 온실가스 저감 목표를 설정하며 구체적인 조치와 대중적 홍보를 시행하고 있다. 지자체는 국가에 비해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할 잠재력이 있다. '지구적으로 사고하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라'는 구호를 한국의 지자체들도 실천해야 한다.

[시민]

⑨ 일기예보를 보면서 기후변화를 떠올리자

2004년 3월 5일, 중부지방에 최고 49㎝의 폭설이 왔다. 전례없이 강력한 태풍 루사, 태풍 매미가 2002년과 2003년 연이어 국토를 할퀴고 지나갔다. 2003년 8월, 2주간의 폭염으로 프랑스에서 1만4천명이 사망했고 2005년 8월 말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미국 남서부를 강타해서 뉴올리언스 등 남부 도시를 폐허로 만들었다.

하지만 정신없이 바쁜 현대생활에서 사람들은 기후변화의 경고를 곧 잊는다. 일기예보를 볼 때마다 과거에 경험한 기후변화를 떠올리자.

⑩ 우리집은 얼마나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을까

온실가스는 모든 경제활동 과정에서 배출된다. 2/3가량의 온실가스는 산업활동이나 전력과 열 등 에너지 생산과정에서 발생한다. 그런데 가정이나 상업 분야 그리고 수송 분야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도 1/3에 이른다. 시민들도 상당한 기후변화에 기여(?)를 하는 셈이다.

우리집은 온실가스를 얼마나 배출하는지 알고 시작하자. 국립산림과학원 홈페이지에는 '탄소나무 계산기'가 있고 환경관리공단 홈페이지에는 '이산화탄소 발생량 계산기'가 있어 이 작업을 도와준다.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시민 한 사람이 연간 3.2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한다고 한다.

⑪ 플러그를 뽑자

전력의 절반 이상은 석탄이나 천연가스, 석유를 태워서 만든다.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가전제품을 선택하고 고효율 형광등을 설치하면 전력소비를 쉽게 줄일 수 있다. 플러그를 뽑거나 대기전력 차단용 콘센트만 설치해도 전력소비를 10% 이상 줄일 수 있다. 텔레비전을 그냥 커두지 않는 것은 너무 쉬운 실천이다.

⑫ 차를 두고 다니자

우리나라는 자동차 주행거리가 연간 2만 킬로미터로 자동차 천국 미국보다 많고 일본의 2배에 이른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자가용을 절반만 이용해도 온실가스를 1.5톤 이상 줄일 수 있다. 살을 빼기 위해 별도의 운동을 할 필요도 없다. 기후변화를 생각하면 차의 선택기준은 당연히 연비이다. 차를 운전할 땐 트렁크에 불필요한 짐을 빼고 타이어의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서 부드러운 운전을 하면 연료비와 온실가스를 추가로 10% 줄일 수 있다. 기왕이면 미세먼지나 발암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온실가스도 추가로 배출하지 않는 식물연료 등을 이용하자.

⑬ 춥지 않게 냉방하고 덥지 않게 난방하자

사계절이 있다는 것은 자연의 축복이다. 춥기만 하거나 덥기만 한 것보다 얼마나 다양하게 계절의 맛을 즐길 수 있는가. 냉방 때문에 여름에 감기에 걸리고 집이 더워서 겨울에 반바지와 반팔 차림으로 지낸다면 계절감도 즐길 수 없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 난방온도는 2℃ 낮게 냉방온도는 2℃ 높게 하자. 소중한 에너지가 새지 않도록 단열도 신경을 쓰자.

⑭ 물을 적게 쓰면 온실가스도 줄어든다

세탁기가 전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나오는 온실가스와 비슷한 양이 세탁용 수돗물을 사용할 때 배출된다. 이것은 수돗물을 만들고 공급하는 과정에서 펌프 등이 전력을 많이 쓰기 때문이다. 청결한 생활을 유지하는 정도에서 우리는 수돗물에 들어있는 에너지를 생각해야 한다. 절수 수도꼭지나 샤워기를 이용하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다.

⑮ 나무를 심자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시민 한사람이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흡수를 위해 일생 동안 978그루의 나무를 심어야 한다고 계산됐다. 기후변화를 완화하는 생활의 지혜를 실천하면 이 의무는 줄어들 것이다. 인간의 평균수명 78년 동안 60년 간 나무를 심는다면 매년 10그루 이상은 심을 수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미디어다음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기후변화, #지구온난화, #환경운동연합, #교토의정서
댓글

"자연과 공존하는 초록의 길에서, 지구 그리고 당신과 함께합니다" 8만회원, 54개 지역환경연합, 5개 전문기관, 8개 협력기관으로 구성된 환경운동연합은 전국 환경 이슈의 현장 속에, 그리고 당신의 생활 속에 언제나 함께하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