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당국의 계속되는 재일동포 탄압과 관련, 남과북 사회단체와 해외동포단체 및 국제사회의 규탄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도 일본정부의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과 인권유린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BRI@정대협은 8일 성명서를 통해 일본정부의 공권력에 의한 재일동포, 조총련에 대한 탄압과 인권유린행위는 일반상식을 넘어서 민주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는 것이라고 규탄하고, 이러한 행태는 일본정부가 앞장서서 조총련계 재일동포에 대한 사회적 반감을 조장하는 것이며, 민간인들에 의한 재일조선인에 대한 테러행위를 부추기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정대협은 재일동포들은 일본정부의 불법적 침략전쟁에 동원된 희생자와 후손이며, 일본에 살고 있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바로 일본정부의 과거 범죄를 증명해 주는 것인데 일본정부는 그들에게 사죄는커녕 계속해서 재일동포에 대한 생존권마저 박탈하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일본의 반인권적 행위에 맞서 적극적으로 싸우고 있는 재일동포들과 양심 있는 일본시민들에게 연대의 인사를 보내고, 일본정부의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 중단과 우리동포에 대한 생명과 인권을 존중하는 정책을 펼 수 있도록 국내시민단체 및 국제시민사회와 연대하여 강력히 활동해 나갈 것을 표명했다.

다음은 성명서 원문이다.

일본정부는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과 인권유린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지난해 북의 미사일 발사 이후 시작된 일본 당국의 부당한 재일동포 탄압이 새해 들어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일본 공권력의 인권유린 행위는 일반상식을 넘어서서 도저히 민주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는 범위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우리는 일본 전역에 걸쳐 자행되고 있는 이러한 일본의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과 인권유린에 분노하며,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

일본 극우세력들은 일본 내 조선학교 학생들에 대해 협박과 폭언. 폭행을 일삼고 있고, 일본 정부는 수년 전부터 조총련 단체나 기업에 대해 탈세와 간첩행위 등의 혐의로 체포와 수색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1월 10일에는 일본 경찰당국이 효고현 총련 상공회조직에 대한 강제수색과 간부를 체포, 구금하는 반인권적 행태를 일삼았고, 1월 28일에는 효고 인근현인 시가조선초급학교에 일본 경찰들이 100명 이상 난입하여 4시간 반 동안 학교 안을 수색했다고 한다.

도쿄나 오사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조선인학교에 대한 테러도 이제는 지방까지 전 도시로 퍼지고 있고, 남녀학생들이 무차별적으로 인권유린을 당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부모들은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는 심정이 참담할 지경이라고 한다.

이 같은 일본 정부의 조치는 일본 내에서 조총련계 재일동포에 대한 사회적 반감을 강화하는데 일조하고 있어 민간인들에 의한 재일조선인에 대한 인권유린과 테러행위를 조장하고 있다.

재일동포들은 일본정부에 의한 우리민족에 대한 불법적 강제점령의 희생자와 그 후손이다. 일본정부는 우리민족을 침략전쟁을 위한 강제노역에 동원하기 위해 일본으로 연행하고, 비인도적인 범죄를 저질렀다. 지금 일본에 남아있는 재일동포들은 존재 그 자체로도 바로 일본정부가 과거에 어떤 범죄를 저질렀는지를 증명해 주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끔찍한 잘못을 저질러놓고도 반성은커녕 계속해서 재일동포에 대한 생존권마저 박탈하려고 하고 있는 일본정부의 태도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 그리고 당연히 과거의 우리민족에 대한 불법적 강제점령에 대한 사죄와 법적인 배상을 실시해야 하며, 나아가 재일동포들에 대한 재산권과 인권을 보장해야 한다.

우리민족이 일본제국주의에 의해 강제 점령당했던 시기에 자행되었던 일본군 성노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재일동포들에 대한 일본정부의 탄압에 분노하며, 아울러 탄압과 인권침해에 대항해서 싸우고 있는 재일동포들과 양심있는 일본시민들에게 우리의 연대의 인사를 보낸다.

본회는 앞으로 일본정부가 재일동포에 대한 탄압을 중단하고, 우리 동포에 대한 생명과 인권을 존중하는 정책을 펼 수 있도록 적극 활동할 것이다. 아울러, 일본의 미래세대들에 대한 올바른 역사교육을 통해 재일조선인이 일본에서 올바른 인권과 재산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법적인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도록 활동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시민단체와 연대하며, 일본 및 국제시민사회와 연대하여 강력히 촉구해 나갈 것이다.

2007년 2월 8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20개 회원단체 : KNCC양성평등위원회, 기독교대한감리회여선교회전국연합회, 기독여민회, 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이화민주동우회, 전국여대생대표자협의회, 한국교회여성연합회, 한국기독교장로회여신도회전국연합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정신대연구소, 기독교대한감리회전국여교역자회, 대한예수교장로회전국여교역자연합회, 여성교회,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 함께 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한국기독교장로회여교역자협의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의전화연합, 한국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태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