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국친일자랑 기획기사④] '막말의 대가' 김진태와 '작금의 친일파' 김문수

19.10.09 00:09l

검토 완료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 이 기사는 대학생동아리 180도에서 작성한 '전국친일자랑' 프로젝트 기획기사입니다.

대학생동아리 '180도'에서 주최하는 '전국친일자랑' 프로젝트에서는 친일비리정치인 세미나, 설문조사, 공연 등 시민들에게 친일비리정치인의 실상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기획기사에서는 김무성, 김성태, 유승민, 황교안, 나경원, 홍준표의 친일 행적과 비리를 밝혔다. 해당 기획기사는 김진태와 김문수의 친일 행태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1. 막말의 대가 김진태, "이게 나라인가" 

김진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막말'일 것이다. 그가 지금까지 한 수많은 막말은 그를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게 만드는 역할을 했다. 이번 기사에서 다룰 두 가지 막말은 그의 친일 성향을 여과 없이 드러낸다.

2018년 11월 22일, 그는 대전시의회 앞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해 대전 현충원의 친일파 묘지 이장을 반대하며 "이게 나라냐"라는 발언을 했다. 그리고 이날 연설 내용을 본인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대전현충원에 있는 국가유공자 중에서 친일인사 묘지를 이장하라고도 한다. 자신들 맘에 들지 않으면 어떤 명목이라도 걸어 묘까지 파헤칠 모양이다. 대전현충원에는 우리 부모님도 계신다. 이러다 김진태 밉다고 부모님 묘지도 이장하라고 할 판이다. 이게 나라인가?"

김진태의 논리에 따르면 묘지 이장에 찬성하는 측이 단순히 친일파에 대한 감정적 차원에서 묘지 이장을 주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과연 그의 논리가 타당하다고 할 수 있을까. 현충원은 국가나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영령들이 안장되어 있는 묘지이다. 이런 곳에 안치된 사람의 친일행적이 뒤늦게 밝혀졌다면 그는 더 이상 현충원에 있을 자격이 사라지는 것이다. 친일파는 일제강점기 때 일제의 침략에 협조하면서 국권을 상실케 하였거나, 일제를 등에 업고 동족들에게 위해를 가한 자들이다. 그런 자들이 계속 현충원에 묻혀있는 것은 현충원을 만든 취지에도 어긋나며, 친일인사들의 잘못을 덮는 것과도 같다.

당시 대전시의회에서는 '반민족·반헌법행위자 단죄 및 국립현충원묘소이장을 촉구하는 결의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이를 통해 서울현충원, 대전현충원에 묻혀 있는 63명의 반민족·반헌법행위자의 묘를 이장하고 배재대학교에 있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동상의 철거하기로 결정되었다. 그러나 김진태 의원은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이를 규탄했다. 이는 지방자치 분권에도 어긋나는 일이며, 국가유공자가 아닌 친일파를 옹호하는 발언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이 제대로 된 역사교육을 받아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 드는 바이다.
 
 
2. 김진태, 러 영공침범에 "대한민국은 국제호구"
 
자유한국당 소속 국회의원 김진태 의원은 본인의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를 통한 정치적 의견 표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2019년 7월 23일 러시아 군용기가 독도 인근 영공을 침범하자 "대한민국이 국제호구가 돼서 개나 소나 넘보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그는 "한일관계가 최악으로 치닫자 기존 질서가 붕괴되고 대한민국이 열강의 패권다툼에 놓이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8월 22일 지소미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이 종료되기도 전의 일이다. 또한 그 이전에 일본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으로 인해 한일관계가 악화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를 러시아 군용기가 영공을 침범한 것과 연결할 만한 근거는 찾아볼 수 없다. 지금까지도 침범 의도가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는 김진태가 또다시 비약적인 논리로 일본에 대한 현 정권의 강경한 태도를 깎아내리려고 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러시아 군용기가 침입한 것이 의도적인 것인지, 실수인 것인지 분명하지 않지만 한일관계의 악화는 곧 안보의 위협이므로 지금까지의 한미일 삼각동맹을 지켜야 한다는 친일 정치인의 의도는 분명해 보인다.
 

3. 이 시대의 진정한 친일파, 김문수
 
2019년 7월 22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논란의 여지가 큰 글을 본인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김문수는 이날 오전 "친일은 나쁘고 반일이 좋은 건가요? 지금이 일제시대도 아닌데 웬 항일죽창투쟁을 선동하는지요?"라는 글을 올렸다. 당시는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거부하고 오히려 반도체 소재의 수출 규제, 한국의 화이트 국가 배제와 같은 경제보복을 한 일본에 온 국민이 분노하며 노노재팬 운동을 하고 있을 때였다. 그러나 김문수는 일본의 적반하장식의 태도에 국민들이 강제징용 문제를 더 이상 묵시하지 않고 과거사에 대한 진정한 배상과 사과를 받기 위해 전개한 운동을 현 정권이 선동한다며 비판했다.

나아가 "우리나라가 마땅히 친미·친일을 해야지 친북·친공을 해서 되겠나"라는 글을 올렸다. 현 시국에서 대한민국의 정치인이 '친미·친일'을 해야 한다고 당당하게 밝힌 것이 놀라울 따름이다. 일본과의 관계 악화는 일본이 자초한 일이며, 일제강점기 때의 전범에 대한 일본의 진정한 사죄를 받지 못해 되풀이 되고 있는 역사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김문수는 "망하는 길"이라며 "같은 민족인 북한은 망했는데 우리는 어떻게 한강의 기적을 이뤘나. 우리는 친미·친일·친 자유주의 시장경제를 했다. 반면 북한은 친소·친중·친 공산주의 했기 때문에 망했다"라고 말했다. 이는 오로지 경제적인 시각에서만 현 상황을 판단한 것이며, 또 다시 과거사를 해결하지 못하고 묵인하는 이전 정치인들의 행보를 걸어가겠다는 것과 다름없다.

마지막으로 그는 "문재인 정부는 죽기 살기로 김정은 대변인 노릇 하다가 트럼프와 아베에게 완전히 찍혀서 이 지경까지 오지 않았나"라며 "지금은 '토착 왜구'를 물리칠 때가 아니라 '토착 빨갱이'를 몰아내야 할 때"라고 정부 여당을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이 시대의 토착왜구가 과연 누구인가. 누가 아직도 '빨갱이'라는 가상의 적을 만들어 자신의 정치적 생명을 이어오고 있는가. 그 사람들이 바로 친일파의 맥을 이어가는 자유한국당의 정치인들이다. 그들은 '북'이라는 적을 만들고 자신들의 편이 되어줄 수 있는 미국과 일본을 뒷배로 하여 국민들의 눈과 귀를 가리고 있다. 지금 물리쳐야 할 것은 자신이 토착 왜구임을 밝힌 김문수와 김진태와 같은, 국민의 편이 아니라 일본의 편에 서서 일본을 옹호하는 정치인들이다. 국민들은 내년 총선에서 투표라는 심판을 통해 그들이 더 이상 국민들을 대변하지 못함을 알려줘야 할 것이다.

 
※ 다음 기사는 이번 기획 기사의 마지막 기사로 '전국친일자랑 프로젝트'의 활동 보고와 4대 친일비리 정치인을 뽑기 위한 투표 링크가 공유될 예정입니다.

  •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