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드루킹이 유시민도 김어준도 될 수 없었던 이유


드루킹은 3천 명에 가까운 회원으로 인해 자체적인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수뇌부가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로 이루어진 경공모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권 주변에 만연한 정치브루커 중에서도 상위에 위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블로거라는 명성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자금력과 조직력, 인지도를 바탕으로 유명 정치인들에게 접근할 수 있었으며 재벌의 대기업 계열사를 인수하기 위한 정치적 파워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가 팟캐스트에 도전해 일시적이나마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도 이 때문인데, 바로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유시민처럼 다방면에 걸친 공부와 지식을 갖추지 못했으며 국가지도자급의 경험도 하지 못했으며, 김어준처럼 쉬운 언어로 정치의 대중화에 성공했으며, 나꼼수 이래 여론을 선도하고 있으며, 수많은 사건의 범란 속에서도 핵심을 찾아내 대중의 관심사로 만드는 스피커 능력이 부족했던 드루킹은 팟캐스트를 통해 감당하기 힘든 안티를 양산했기 때문입니다. 



마니아나 덕후를 상대로 하는 마이너에서 불특정 다수를 상대해야 하는 메이저로 올라오면 작은 실족도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특정 정치인과의 친분(노무현, 문재인, 유시민, 안희정 등)을 내세우거나 경렬하게 비난하는(추미애, 이재명, 정청래, 윤건영 등) 방식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과장한 것을 넘어 문재인 지지층과 민주당의 분열을 조장한 사이비 교주적 행태는 마이너에서는 별로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메이저에서는 커다란 반발을 불러왔습니다. 초반 돌풍을 일으켰던 팟캐스트를 지속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 것이지요.




결국 드루킹이 팟캐스트를 접고 네이버를 중심으로 여론조작으로 돌아선 것도 유시민과 김어준처럼 폭발적으로 늘어난 안티의 반발을 돌파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대선이라는 특수한 상황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키울 수 있었지만 정치브로커의 한계를 넘지 못한 것도 준비와 자질이 떨어진 데서 나온 결과입니다. 드루킹이 유시민과 노회찬, 안희정 등은 물론 박근혜 캠프에도 접근했지만 누구도 잡지 못한 것도 이런 정치브로커의 한계에서 나왔습니다. 



김경수 의원이 뒤늦게 알았다고 해도 자신의 보좌관이 드루킹과 금전 거래를 한 것이 드러난 이상 특검을 피할 수 없게 됐고, 청와대도 여당지도부에 여야가 합의하면 특검을 수용하겠다고 의견(기레기의 가짜뉴스인지 확인이 필요하다)을 전달했지만, 드루킹 일당의 범죄는 물론 디지털 정치브로커의 온상으로 여론조작을 방치해온 네이버에 대한 수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네이버가 방치한 디지털 정치브로커가 드루킹 한 명일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자금력과 디지털 기술을 악용한 정치브로커와 김어준 총수와의 차이는 하늘과 땅 만큼 멀 수도 있지만, 종이 한 장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동기의 수순성은 권력에 가까워질수록 혼탁해질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드루킹이 유시민의 근처에도 갈 수 없었으며, 자금력과 조직에 디지털 기술까지 갖추고도 김어준의 근처에도 갈 수 없었던 것도 동기의 순수성이 중간에 변질됐거나 애초부터 순수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김어준의 순수성도 의심받는 상황이지만). 






이런 차이는 문재인 대통령과 안철수 의원 사이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자신의 분수를 아는 것, 그것이 드루킹이 유시민과 김어준의 근처에도 이르지 못하고 실패한 원인이자 차이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문재인과 안철수가 다른 점이기도 합니다. 정치적 감수성에서 초딩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안철수가 대통령을 꿈꾸는 것도 드루킹과 하나도 다를 것이 없으며, 나경원이 유시민과 대등한 토론이 가능하다고 믿는 것과 같습니다. 안철수는 드루킹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했을지도 모르고요.  



드루킹 논란에도 불구하고, 아니 드루킹 논란 때문에 김경수 의원은 경남지사에 당선될 것이며, 대권주자 반열로 올라설 것이며, 안철수는 서울시장 도전을 끝으로 정치생명에 종지부를 찍을 것입니다. 자한당의 무조건 반대 때문에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국회의 정상화와 네이버에 대한 전면적인 검찰 수사를 촉구하면서 이만 마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출처 : 구글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