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티즌 수사

새민련 전당대회를 겨냥한 여론조작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반응형

네티즌 수사대 '자로'입니다.


새민련 전당대회를 겨냥한 여론조작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트위터 검색창에 "이건 무슨 분위기 일까요 ㅎ" 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트윗들이 주주룩 뜹니다.






검색결과 링크 → https://twitter.com/search?f=realtime&q=%EC%9D%B4%EA%B1%B4%20%EB%AC%B4%EC%8A%A8%20%EB%B6%84%EC%9C%84%EA%B8%B0%20%EC%9D%BC%EA%B9%8C%EC%9A%94%3F%20%E3%85%8E&src=typd



이렇게 검색된 트윗을 올린 계정들의 타임라인을 보면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도배돼 있습니다.








심지어 이 계정들은 똑같은 내용의 트윗을 동시에 리트윗하기까지 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 계정들의 트윗은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에 출마한 박지원 의원을 지지하고, 문재인 의원을 비판하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렇게 다수의 계정을 활용하여 특정 트윗을 도배하듯 쏟아내거나, 특정인의 트윗을 대량으로 리트윗하는 행위는 '트위터 운영원칙'에 명백히 어긋나는 행위입니다.


트위터 운영원칙 - https://support.twitter.com/articles/508213


그리고 이는 지난 대선 때 국정원이 활용한 여론조작 방식이기도 합니다. (물론 국정원에 비하면 새발의 피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이 계정들의 정체는 저도 알 수 없습니다만, 이러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길 촉구합니다.


[2차 자료 공개] 새민련 전당대회 겨냥 여론조작 추가 자료


자로의 카카오 스토리채널 페이스북 트위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