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범 (1915~1998) - 창씨개명만 하지 않은 잔인한 간도특설대원

☞ 현충원 국가공인 친일파 11인 '추적' 특별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ohmynews.com/NWS_Web/event/snmb/index.aspx)

☞ '현충원 국가공인 친일파 이장 촉구' 청와대 국민청원 함께 하기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7052)

1915년 평남 강서에서 태어나 봉천군관학교를 거쳐 만주국군 소위로 임관했다. 졸업성적 우수자로 발탁돼 일본 육사에 입학, 이후 간도특설대 정보반 책임자로 활동했다.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에 따르면 "정보반의 목적은 팔로군, 지하공작원, 민병의 활동과 군중의 사상동태를 정찰해 (간도)특설대가 소탕활동과 항일군민을 체포하고 살해하는 것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40세 좌우의 백성을 붙잡아다 사격 과녁으로 삼았다. 놈들은 여자는 만나는 족족 강간하고 좋은 물건은 닥치는 대로 빼앗았다"는 기록이 있다.

해방 후엔 대한민국 해군으로 변신, 해병대 사령관, 국방부장관 특별보좌관을 거쳐 해병대 중장으로 예편했다. 1998년 사망 후 국립대전현충원 제1장군묘역에 안장됐다. 그의 무덤 옆에는 항일무장세력을 소탕하던 김창룡이 잠들어 있다. 묘비엔 "조상에 대한 신의로 창씨개명 아니한..."이라고 적혀있으나 '창씨개명만 하지 않은' 친일파였다.

ⓒ김종훈 | 2020.03.24 18:31

댓글

법조팀 취재기자. 오늘도 애국하는 마음.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