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표 만난 제천참사 유가족 “진상규명 해달라”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유족들이 10일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제천 화재 참사와 세월호 참사는 차이점이 없다”며 국회가 진상규명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제천화재로 어머니와 여동생, 조카를 잃은 유가족 민동일씨는 “2층 여자사우나에서 사망한 20명에 대해서는 전원 살릴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한명도 못 살렸는지 그 이유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각계에서 보내준 조화가 있는데 지금 다 시들었다”면서 “꽃만 시든 게 아니라 (제천화재에 대한) 관심들까지도 다 시들어버린 것 같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제천화재 유가족 대표 류건덕씨는 “숨 막히는 화염과 농연에 갇힌 29명의 희생자들은 창밖의 소방관들을 바라보며 자신들에게 구조의 손길을 내밀어주기를 갈구하였지만 결국 마지막 숨을 들이켰다”면서 “세월호 참사와 제천 참사의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저희 유가족들은 특정인을 처벌해 줄 것을 바라며 이 자리까지 온 것은 결코 아니다”면서 “부족한 인력과 낙후된 장비로 사투를 벌이는 소방관들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유가족들이 납득하지 못하고 있는 ▲현장지휘관의 상황 전파 실태 ▲2층 여자 사우나실로 소방관들이 진입하지 못한 이유 ▲소방서장, 현장지휘팀장, 구조대장의 각 현장 도착시간 및 도착 후 초기 대응의 적절성 ▲충북소방본부 상황실과 제천 현장대원 사이 무전교신이 불능이었던 이유 및 굴절 소방차 운영을 제대로 못한 이유 등 7가지 사안들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취재·영상편집 : 정교진 기자)

ⓒ정교진 | 2018.01.10 17:09

댓글1

오늘 하루만 살아가는 사람처럼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