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한 충북도의원 "국민 아니라 언론이 레밍"

충북지역이 최악의 수해를 입은 상황에서 유럽으로 외유성 출장을 떠난 일을 비판하는 시민들을 레밍(쥐의 일종)으로 비하했던 김학철 충북도의원이 22일 귀국, "국민이 아니라 언론이 레밍" "세월호 참사의 모든 책임은 언론에 있다"고 말했다.

전날 프랑스 파리를 출발해 이날 오후 9시 8분 인천국제공항 입국장에 모습을 나타낸 김 의원은 "죄송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신의 잘못에 대한 사죄가 아니라 해외에 있을 때 언론과 한 인터뷰 내용이 악의적으로 보도됐다는 해명이었다

김 의원은 "본의 아니게 국민들께 오해가 될 수 있는 표현을 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지만 자신은 별다른 잘못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국민은 레밍 같다"고 한 자신의 발언에 대해 "굉장히 많이 편집되어진 것"이라며 "사회현상에 대해 설명을 한 것인데, 해당 기자가 레밍이란 단어를 몰라서 저한테 의도하든 안 하든 (내가) 함정에 빠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재차 "국민께 들쥐라고 한 바 없다. 국민께 들쥐라고 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의 (전화통화) 음성파일 인터뷰 기사를 들은 사람이 있나? 다 악의적으로 편집됐다"며 "'레밍 신드롬'에 관한 부분을 말씀드린 건데 그 기자가 의도하건 안 하건 교묘하게 편집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자신의 레밍 발언은 시민들이 아니라 언론을 향한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언론들이 레밍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자신이 기자와 대화에서 제대로 의사를 표현하지 못했다는 점도 인정했다. 김 의원은 "사실은 제가 표현을 잘못했다. 국민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언론이 레밍 같다고 하는 말을 하고 싶었는데 해당 기자와 대화를 하다 보니 차마 그 말을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번 일과는 아무 상관없는 세월호 참사 얘기까지 꺼내면서 '언론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그는 "세월호에 대한 가장 큰 책임도 언론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취재 : 안정호 기자 / 영상 : 안민식 기자 )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7.07.23 02:19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