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친일교과서? 전체 맥락서 봐야"... 민주 "일본 총리냐"

오늘(25일) 오전 국회 교육·사회·문화분야 대정부질문. 정홍원 국무총리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친일 미화 문제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회피하자, 민주당 의원들이 고성을 내며 거세게 항의합니다.

[도종환 민주당 의원] "이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으시지 않습니까?"

[정홍원 국무총리] "하여튼 역사에 대해 이견이 있으시거든 좀 제시를 해주시면 검토를 할 것입니다."

[민주당 의원들] "일본 총리야?" "그런 말을 할 수 있어?" "이견이라니!"

정 총리가 식민지 근대화론을 내세운 교학사 교과서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까지 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도종환 의원의 질의가 끝날 무렵 정회를 요구하며 집단 퇴장했습니다.

[도종환 민주당 의원] "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쓴 사람이 '이렇게 기술하는 것이 긍적적 역사관이고 민족적 고통을 얘기하는 것은 자학적 사관이고 이런 따뜻한 역사관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에 저는 동의할 수 없어요."

[정홍원 국무총리] "역사를 보는 눈은 전체적인 맥락으로 볼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 "그게 답변이야?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교학사 교과서 문제에 대해 말을 아낀 정 총리는 박창신 천주교 원로신부의 북한 연평도 포격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지탄 받을 일'이라고 맹비판했습니다.

[정홍원 국무총리] "정말 반인륜적인 무고한 주민에 대한 포격을 해서 우리 주민이 사망을 하는 일까지 벌어진 행위에 대해서 이것을 오히려 옹호하고 찬양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있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전 국민의 이름으로 지탄을 받아야 될 일이라고 생각하고 용납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오늘(25일) 오후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와의 회동에서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특검'과 '국정원 개혁 특위' 등을 논의하기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김한길 민주당 대표] "지난 대선 과정 의혹 사건은 특검에,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 개혁은 국정원 특위에 맡기고 여야는 민생과 경제를 살리기 위한 법안과 예산 심의에 전념하자는 것입니다. 정치권이 지난 대선 당시에 벌어진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개입 사건을 스스로 해결해내지 못한다면 대한민국은 미래로 나아가기 어려울 것입니다."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입장 표명을 피하면서 식민지 근대화론을 두둔한 정홍원 국무총리. 역사교과서의 친일 미화 내용에 대한 모든 판단을 교육부에 떠넘긴 정 총리의 '무개념 역사관'을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오마이뉴스 박정호입니다.

(영상 촬영·편집 - 심명진 기자)

ⓒ박정호 | 2013.11.25 17:09

댓글1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