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쇄신 막는 언행 자제돼야... 재창당 없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쇄신을 둘러싼 당내 반발을 정면 비판했습니다. 김종인, 이상돈 두 비대위원의 사퇴와 재창당을 요구하고 있는 친이계를 겨냥한 겁니다.

박 위원장은 오늘 당 비대위회의에서 '쇄신 자체를 가로막는 언행과 비대위를 흔드는 언행은 자제돼야 한다'며 쇄신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 "쇄신이 진행되는 이 시점에서 쇄신 자체를 가로막는 언행이라든가 비대위를 흔드는 언행은 자제되어야 할 것입니다. 여기 계신 비대위원님들은 정치하러 오신 분들이 아닙니다. 벼랑 끝에 서 있는 한나라당의 제의를 받고 어느 누가 쉽게 결정을 내리겠습니까. 그런데 마치 이분들이 정치하러 온 것처럼 보는 시각은 옳지 않습니다. 그런 시각 차이가 좁혀지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불필요한 갈등, 혼란만 생길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박 위원장은 '비대위 출범 전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쇄신에 이미 합의했다'며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이후 증폭된 친이계와 쇄신파의 재창당 요구도 거부했습니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 "재창당 논의가 다시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비대위가 출범하기 전 의총을 통해서 ‘재창당을 뛰어넘는 수준의 쇄신’이라는 그런 합의를 이미 했습니다. 사실 국민들은 재창당이냐 아니냐, 이런 외형적 변화가 아니라 쇄신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어떻게 실천하는지 보고 한나라당의 변화를 평가할 것입니다. 내용이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간판만 바꿔 다는 것은 국민들이 더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울러 박 위원장은 가장 민감한 문제인 총선 공천 기준을 오는 16일까지 만들어 의총에서 의견 수렴을 한 뒤, 설 전에 공천 기준을 확정짓겠다고 밝혔습니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 "정치쇄신 분과위에서는 특히 다음주 월요일까지 공천기준에 대해 결과를 내주셨으면 합니다. 그 안이 제출된 후에 당에서는 의총을 열어서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그런 시간까지 감안한다면 월요일에 제출되고 의견수렴과정을 거치고, 설 전에 그런 과정을 마치려고 합니다."

박근혜 위원장이 당내 재창당 요구를 거부하며 비대위가 공천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면서, 그동안 '이명박 정권 실세 용퇴론' 등 인적 쇄신을 비판해온 친이계의 거센 반발이 예상됩니다.

오마이뉴스 박정호입니다.

ⓒ박정호 | 2012.01.12 12:07

댓글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