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의 3억8천짜리 광고, 20만명 한끼 날렸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시민들의 세금 3억8천만 원을 들여 주요 일간지에 낸 무상급식 반대 광고.

지난 21일 벌거벗은 아이가 등장하는 이 광고가 신문에 게재되자 많은 누리꾼들과 시민들은 오 시장이 자신의 정치 목적을 위해 혈세 낭비는 물론 어린이의 인권까지 침해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광고 속 어린이의 이미지가 합성됐다는 것과 서울시가 어린이 부모로부터 사진 사용 동의를 받지 않은 사실이 더 밝혀지면서 파문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어린이 사진이 부모와 이미지 판매사의 정당한 계약에 따라 모든 상업적 사용이 전제된 이미지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시민사회단체들과 진보정당들은 오늘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문 광고까지 내면서 무상급식을 거부하고 있는 오세훈 시장을 규탄했습니다.

배옥병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상임운영위원장은 아이들의 밥 먹는 문제를 악용하는 오세훈 시장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며 망국적인 행위를 중단하고 대권 도전도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배옥병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상임운영위원장] "아이들의 밥 먹는 문제를 이렇게 악용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오세훈 시장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습니다. 이제라도 망국적인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권 후보자 포기해야 합니다. 아이들 밥 문제 해결 못하는 대통령이 어떻게 이 나라에 발붙일 수 있습니까?"

김종민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도 광고 속 아이에 대한 인권 침해를 언급하며 한나라당의 잠재적 대권 주자인 오 시장이 신문 광고로 보수 진영의 표를 얻었을지는 몰라도 큰 죄를 저질렀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종민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위원장] "오세훈 시장은 한번에 4억을 들여 신문 광고를 통해 한나라당 당원들과 보수 진영의 표를 많이 획득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자신이 저지른 일이 얼마나 큰 죄가 되는지 깨달아야 합니다."

신언직 진보신당 서울시당 위원장은 서울시정을 위해 쓰여져야 할 혈세가 오 시장의 개인적인 주장을 하는 광고에 쓰인 것은 불법이라며 주민감사청구를 통해 바로 잡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신언직 진보신당 서울시당 위원장] ("서울시장이 서울시 예산을 갖고) 정책, 시정 광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주장을 알리는 것에 서울시민 혈세를 쓰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주민감사청구를 준비하고 돌입하겠습니다."

오세훈 시장이 무상급식 반대 신문광고에 사용한 3억8천만 원은 초등학생 20만 명이 1,900원짜리 한 끼 급식을 먹을 수 있는 금액. 오 시장은 전면 무상급식 실시할 예산이 없다면서 20만 명의 한 끼 밥값을 여론몰이용 광고에 쏟아붓는 역주행을 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박정호입니다.

ⓒ박정호 | 2010.12.23 19:10

댓글

기록하지 않으면 사라집니다. 누군가는 진실을 기록해야 합니다. 그 일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최신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