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 3년 차 시즌을 맞이하는 롯데의 좌완 파이어볼러 김진욱

프로 3년 차 시즌을 맞이하는 롯데의 좌완 파이어볼러 김진욱 ⓒ 롯데자이언츠

 
2023 KBO리그를 앞두고 롯데 자이언츠는 선발 마운드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 롯데의 외국인 투수 원투 펀치 스트레일리와 반즈는, 새로운 외국인 투수를 영입한 타 팀과 달리 KBO리그에서 이미 검증되었다. '안경 에이스' 박세웅은 지난해 10월 5년 총액 90억 원의 비FA 다년 계약을 체결해 홀가분한 마음가짐으로 투구에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월 FA 4년 총액 40억 원에 영입된 한현희는 4선발이 유력하다. 

롯데의 5선발 후보군 중 한 명은 프로 3년 차 시즌을 맞이하는 김진욱이다. 강릉고를 졸업한 김진욱은 2021년 2차 1라운드 1순위로 롯데의 지명을 받아 3억 7천만 원의 계약금을 받고 입단했다. 좌완 파이어볼러로서 향후 롯데 마운드를 책임질 대형 유망주로 지목받았다. 

2021년 선발 투수로 출발한 김진욱은 6월부터 불펜으로 전환되었다. 39경기에 등판해 4승 8패 8홀드 평균자책점 6.31 피OPS(피출루율 + 피장타율) 0.773을 기록했다. 제구가 좋지 않아 세부 지표는 만족스럽지 않았으나 8개의 홀드가 말해주듯 소위 '긁히는 날'에는 매우 인상적인 투구를 선보였다. 여름에 개최된 도쿄 올림픽 대표팀에 승선해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 롯데 김진욱 프로 통산 주요 기록
 
 롯데 김진욱 프로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롯데 김진욱 프로 통산 주요 기록 (출처: 야구기록실 KBReport.com) ⓒ 케이비리포트

 
지난해는 프로 2년 차로서 성장을 입증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시즌 초반부터 선발 로테이션에 포함되어 상당한 기회를 부여받았다. 하지만 2승 5패 평균자책점 6.36 피OPS 0.738을 기록해 실망스러웠다. 신인 시절과 비교해 세부 지표의 개선을 입증하지 못했다. 

12경기에 선발 등판했으나 퀄리티 스타트(6이닝 이상 3자책점 이하)는 두 경기에 불과했다. 제구 약점으로 인해 투구 수가 불어나 이닝 소화 능력이 떨어졌다. 대체선수대비 승리기여도를 나타내는 WAR(케이비리포트 기준)은 0.44로 음수를 겨우 모면했다.

최대 강점으로 꼽히던 패스트볼 평균 구속은 2021년 144.5km/h에서 지난해 143.0km/h로 1.5km/h 감소했다. 고질적 약점으로 지적되던 제구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구속을 줄여서라도 스트라이크의 비중을 높이려 했던 의도가 엿보인다. 하지만 9이닝당 평균 볼넷은 2021년 9.66에서 지난해 6.75로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불안한 수치다. 지난해 기록을 놓고 냉정히 평가하면 구속과 제구, 어느 쪽도 잡지 못했다.
 
 지난해 9이닝당 평균 볼넷 6.75로 제구가 불안했던 롯데 김진욱

지난해 9이닝당 평균 볼넷 6.75로 제구가 불안했던 롯데 김진욱 ⓒ 롯데자이언츠

 
김진욱은 2021년 프로에 함께 입문한 이의리(KIA)와 좌완 파이어볼러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라이벌로 인식되었다. 향후 한국 야구를 이끌어갈 좌완 에이스감이라는 전망을 받았다. 김진욱과 이의리 모두 도쿄 올림픽 대표팀에 승선해 출발점은 비슷했다. 

이의리는 2021년 4승 5패 평균자책점 3.61 피OPS 0.607로 안정적인 세부 지표를 자랑하며 신인왕을 차지했다. 지난해는 10승 10패 평균자책점 3.86 피OPS 0.690으로 첫 10승 고지에 올라섰다. 확실한 성장세를 보인 이의리는 3월에 펼쳐지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대표팀에 승선했다. 어느새 이의리가 김진욱에 비해 크게 앞서가는 형국이다.

롯데는 선발과 불펜을 통틀어 좌완 투수가 타 팀과 비교해 부족한 편이다. 김진욱이 잠재력을 폭발시켜 1군에 안착하면 롯데의 좌완 투수 부족은 해소될 수 있다. 프로 3년 차가 되는 김진욱이 제구 안정을 찾아 롯데의 가을야구에 공헌할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롯데 '아픈 손가락' 윤성빈, 입단 7년차엔 터질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com),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용선 /감수: 민상현 기자)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크리에이터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롯데 자이언츠 김진욱 이의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