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일 대구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일 대구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거론되는 당권주자들에 대해 "총선을 승리로 이끌 사람이 있느냐 이런 고민이 있다"며 "다들(당원들) 성에 차지 않아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3일 오후 대구 수성대학교에서 열린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당 대표 출마자들의 이름과 조건들을 나열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 뽑히는 당 대표가 2024년 총선 공천과 선거를 진두지휘해야 하는데 이길 수 있는 확신이 있는 사람이 안 보인다는 게 당원들의 분위기"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의 자격으로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이외의 최고위원 전원이 수도권 출신이다. 또 국회의원 지역구 절반이 수도권에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수도권 대처가 되는 대표여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MZ세대에게 인기 있는 대표여야 하고 공천에 휘둘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권 도전을 선언한 황교안 전 대표, 김기현·윤상현·조경태 의원과 출마가 예상되는 권성동 의원,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권영세 통일부장관 등의 이름을 거론하며 "이 조건(자격)을 맞추는 사람이 누가 있느냐 이런 의문이 있어서 다들 성에 차지 않아한다"고 말했다.

대권 후보들의 당 대표 출마에 대해서는 "당권과 대권을 분리해야 한다는 조항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공천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훨씬 더 영향력이 클 것"이라며 "총선 공천을 하면 공천마다 시비가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전당대회 개최 방식과 시기에 대해서도 아직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년) 3월 12일 전에 전당대회를 치러 당 대표를 뽑느냐 아니면 좀 늦더라도 윤석열 대선 후보가 정치권에 와서 이겼듯이 새로운 사람을 찾느냐 이런 문제가 아직 정리가 안 돼 있다"고 말했다.

선출방식에 대해 주 원내대표는 "현재 논의는 당원 70%, 여론조사 30%를 그대로 가져갈 것이냐 손보고 갈 것이냐에 대한 논의와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을 것이냐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다수 당원들이 3월 12일 안에 끝내는 것이 좋고 그래야 다음 총선을 준비할 시간을 갖지 않느냐는 의견이 다소 높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2024년 총선 승리의 조건으로 대통령과 당의 지지율, 경제가 미치는 영향, 공천관리를 꼽았다. 이 중에서 공천관리가 가장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여당의 공천이라는 게 당헌당규는 당 책임 하에서 하게 돼 있지만 정치 현실상 대통령의 지분이라는 게 실질적으로 인정 안 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자기 수석들이나 비서관 공천하고 싶은데 당이 요건 안 맞는다고 다 잘라버리면 대통령과 당의 연결고리인 협력체계가 없어진다. 공천관리가 지금은 21대보다 훨씬 리스크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새 정부 반드시 하려는 예산 민주당이 다 삭감, 민주당 법안 대통령 거부권 행사"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일 대구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지난 3일 대구 언론인 모임인 '아시아포럼21' 초청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주 원내대표는 예산안과 정치현안에 대해서는 야당을 향해 날을 세웠다.

그는 "새 정부가 출범해서 반드시 하려고 하는 예산을 민주당이 모두 삭감을 주장하고 있다"며 "대통령실 이전과 관련한 예산을 다 깎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의 해임건의안이나 탄핵소추안에 대해서는 "이태원 사태와 관련해서 행안부장관이 정치적 책임을 질 일이 있을지는 몰라도 탄핵소추 요건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탄핵소추안이 발의되면 예산안이 8일 이후에도 통과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우리 당 의원들은 국정조사 위원도 사퇴하고 강경투쟁으로 가자는 주장이 많지만 여당이 강경투쟁으로 가서 얻을 수 있는 게 별로 없다"는 고충을 털어놓았다.

주 원내대표는 또 야당이 상정해놓은 '납품단가 연동제', 노조의 파업으로 발생한 손실에 대한 사측의 손해배상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노란봉투법',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을 골자로 하는 방송법 개정안 등의 법률안이 통과될 경우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도록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주호영, #아시아포럼21,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 대표 후보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