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 한국이 취할 행동으로 "지금까지 취하지 않았던 대응들이 포함된다"면서 "북한이 (핵실험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지, 굉장히 어리석은 결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9일 오전 공개된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새로운 실험을 할 경우 한국과 협력국들이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는 말에 이같이 답하면서 "(국제사회 전체가) 일관되고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특히 북한의 가장 가까운 동맹국인 중국을 향한 메시지도 인터뷰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중국은 북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국제사회에서의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과 대만의 문제와 관련해 "일방적인 현상 변경은 모든 질서와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만 분쟁이 발생할 경우 "(한국군으로서는) 우리 주변(한반도)에서 벌어지는 가장 위험한 상황부터 대응하고 통제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일본의 방위비 증대'와 관련해서 윤 대통령은 "일본 열도 머리 위로 미사일이 날아가는데 국방비를 증액 안 하고 그냥 방치할 수는 없지 않았을까 (추측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는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와의 화상면담과 관련해 "테슬라나 스페이스X나 이와 관련된 기업들이 국내에 투자하고, 기가팩토리를 만든다고 할 때는 정부가 할 수 있는 협력을 다해 줄 생각"이라면서 "한국에 투자하려는 기업에 특화된 부분들을 맞춤형으로 줄 생각을 갖고 있다"고 <로이터>의 질문에 답했다. 

이외에도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시작된 화물연대 총파업 등과 관련해 "한국의 강성 노조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도 언급했다. 

마침 <로이터>와의 인터뷰 기사가 공개된 29일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사태에 대응해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그러면서 "제 임기 중에 노사 법치주의를 확고하게 세울 것이며 불법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며 "불법행위 책임은 끝까지 엄정하게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관련 기사 : 윤 대통령 "시멘트 분야에 업무개시명령 발동... 타협없다" http://omn.kr/21szg ).

태그:#윤석열, #북한 7차 핵실험, #로이터 인터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