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본회의 상정을 예고하며 사퇴 압박 수위를 높이자, 국민의힘은 '이태원 압사 참사' 국정조사 보이콧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어떻게 대응할지는 민주당이 하는 조치를 보고 차차 정하겠다"며 경우에 따라 국정조사 발목 잡기에 나설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

주호영 "정권이 일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냐"

주호영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민주당이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기세"라며 "불과 3일 전에 합의한 '예산안 처리 후 국정조사'를 깨면서 국정조사 결론도 나기 전에 책임을 묻는 일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이 해임건의안을 처리하겠다고 하는 12월 2일은 헌법과 법률이 정한 법정 예산 처리 기간"이라며 "이걸 하겠다는 건 법정 예산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겠다는 선포나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권이 바뀐 이후 민주당이 하는 행태를 보면 몽니, 갑질·힘자랑, 이재명 방탄, 대선불복 네 개의 키워드로 모두 읽을 수 있을 것 같다"며 "지금 국정조사에서 엄격히 책임을 가리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자고 합의해놓고 그것을 정쟁에만 활용하고, 어쨌든 정권이 일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이상민 행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실제로 본회의에 상정한다면, 국정조사 보이콧을 선언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는 회의 직후 '국정조사 보이콧하기로 확정한 건가'라고 묻는 취재진에게 "아직까지는 (아니다)"라며 "국정조사 합의 정신을 깬 건 틀림없지만, 어떻게 대응할지는 민주당이 하는 조치를 보고 차차 정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태원 압사 참사'의 책임을 물어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오는 30일 국회에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국무위원 해임건의안은 본회의 보고 후 24~72시간 이내에 표결(무기명투표)에 부쳐진다. 민주당은 내달 2일 표결할 예정이다.
 
4박 6일간의 동남아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영접 나온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인사하는 윤석열 대통령 4박 6일간의 동남아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영접 나온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태그:#주호영, #이상민, #국정조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