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 마스크 벗는 박홍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행정안전부까지 압수수색을 하면서 정작 피의자 신분인 이상민 장관의 집무실은 문도 열지 못했습니다. 이러니 이태원 참사 유가족까지 특별수사본부 수사를 불신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경찰청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의 이태원 참사 수사를 '꼬리자르기'라고 규탄하며,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등 윗선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특수본 역시 국정조사 대상이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특수본의 이태원 참사 수사가 몸통엔 손 끝 하나 대지 못한 채 꼬리에만 머물러 있다"라며 "책임 추궁은 일선 실무자들에게만 집중됐고, 이태원 참사의 책임이 있는 지휘라인 윗선 수사는 죄다 제자리 걸음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수본이) 서울경찰청장 소환 조사 방침을 밝혔지만 이상민 행안부장관 윤희윤 경찰청장 등 핵심 책임자들은 조사 계획조차 내놓지 않고 있다"라며 "이대로라면 참사의 골든타임뿐만 아니라 수사의 골든타임도 놓치게 된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상민 장관이 국회 예결위장에 나와 유족 명단이 없다고 큰소리 쳤지만 행안부에 버젓이 존재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알고도 그렇다면 위증죄로 추가 고발 대상이고 올랐다면 정말 무능이다"라며 "지금처럼 이 장관과 참사 책임자들의 수사를 미적댄다면 이 같은 핵심 증거도 인멸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짚었다.

아울러 "국민적 의혹과 유가족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지휘고하를 막론하고 살아있는 권력을 샅샅이 수사해야 한다"라며 "특수본 역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대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특수본이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선 여야간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3일 기자들 앞에서 경찰청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특수본 역시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여야 합의로 실시하는 것에 대해 "국민의힘도 158명이 희생된 국가적 참사의 진상규명에 국회가 나서라는 민심을 더는 거스를 수 없었던 것으로 본다. 늦었지만 국정조차 동참한 것을 의미있게 평가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유가족의 상처가 더 깊어지지 않도록 비상한 각오로 임하겠다. 국정조사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유가족·국민과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조사특위가 공식 활동을 시작하면서 무엇보다 유가족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특위 활동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특위는 이번 국정조사에 유가족의 요구 사항이 빠지지 않도록 유가족과의 만남도 신속히 추진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태그:#박홍근, #국정조사, #이상민, #이태원참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