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책표지
 책표지
ⓒ 필요한책

관련사진보기


지난 2000년, 10년간 영국유학생활을 마치고 귀국했다. 하지만 IMF 직후라 '역사학'을 전공한 내가 직장을 얻기란 '하늘의 별따기' 같았다. 1남1녀의 가장인 나는 호구지책으로 학원영어강사, 외국유학원 실장, 영어학원 월급원장, 다국적 외국기업 홍보 등 영어와 관련된 일을 닥치는 대로 했다. 월급은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보람은 별로 없었다.

그러던 중 죽마고우이자 내 처녀작 <함석헌평전>을 내준 삼인출판사 홍승권 사장이 대통령소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의문사위)에서 영문보고서 번역과 제작담당자를 모집하는데 지원해 볼 것을 권유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무난하게 합격했다. 월급은 이전 다니던 민간기업보다는 훨씬 적었지만 한국현대사 전공자인 내게는 금상첨화인 직장이었다.

단순한 직장이 아니라 한국현대사의 소중한 자료에 마음대로 접근할 수 있었고 특히 1970년대부터 1990년대 군사독재 시절과 권위주의 정권 시절을 온몸으로 저항한 '독립운동가'와도 같은 친구들과 함께 '직장동료'로 일할 수 있었던 것은 너무나도 큰 특전과도 같았다. 그 직장동료들의 친구나 선후배들이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정권기에 젊은 시절의 사회정의감 때문에 감옥에 끌려가서 고문당해 죽거나, 데모하다가 실종되거나, 군대에 끌려가 의문사 당하는 비극적인 증언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었다.

그리고 몇 년 뒤 진실화해위원회 일을 통해서 한국전쟁기에 벌어진 수많은 민간인학살 희생자와 그 후 권위주의 정권 하에서 인권침해 피해자 그리고 그 유족들의 끔찍한 증언을 수시로 접하고 큰 충격을 받았다. 그러면서 역사학 전공자로서 이분들의 억울하고 한많은 사연을 언젠가는 꼭 기록으로 남겨야겠다고 스스로에게 다짐했다.

한국의 사상가 함석헌은 책 <뜻으로 본 한국역사>에서 "우리 민족은 착하고, 남을 괴롭힌 적이 없다"라고 했다. 하지만 한국 현대사의 수많은 민간인 학살 희생자와 인권침해 피해자, 억울하고 한 많은 유족들의 기막힌 사연을 접하며 나는 언제부터인가 이런 함석헌의 생각에 전혀 동의하지 않게 되었다.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의 속국이 되어 서로를 감시하고 배척하며 박해하는 일상이었던 일제강점기를 거쳐 세계사적 흐름 속 이데올로기 갈등의 대리전으로 시작된 한국전쟁이라는 잔인한 참변을 통해 태어났다. 그 후 이어진 독재시대에는 소수의 권력자들과 그들에게 충성하는 부역자들의 욕망을 위해 무수한 사람들의 피가 흘러야 했다.

과거 대한민국에서 수많은 개인들에게 벌어졌던 폭력과 죽음들을 접하다 보면 얼얼한 기분이 들 수밖에 없다. 어떻게 이게 가능했을까? 그 폭력의 궁극적인 주체가 국가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국가는 어째서 자유롭게 폭력을 휘두를 수 있었을까? 그 폭력이 국가제도와 체제로서 작동했기 때문이다.

그 모든 비극은 이데올로기 대립과 권력자들의 권력 강화 욕구, 그에 대한 다수의 침묵과 악의 평범성이 뒤엉켜서 일어났다. 책 <폭력의 역사>에서 제기되는 상당수 사건들 역시 여전히 정확한 내막을 알 수가 없으며, 공개되지 않는 정보가 어딘가에 감추어져 있다. 즉 우리 사회를 잔인하게 지배했던 어둠은 아직도 작동되고 있는 셈이다. 지금 우리는 그 어둠이 일굴 '폭력의 역사'가 다시 쓰여질지도 모르는 시대, 시간이 거꾸로 돌아가는 것 같은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일어난 일들의 일부만 되새겨 보자. 아무리 들어도 '바이든'으로 들리는 단어가 '날리면'이라고 말했다는 말도 안 되는 주장이 공식석상에 서서 국민을 상대하는 정부 당국자의 입에서 나왔다. MBC, YTN 등 언론에 대한 탄압과 압박은 노골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사이비 종교인이 국정에 개입하고 있다는 의혹마저 나왔다.

이태원 한복판에서는 젊은이들이 떼죽음을 당하는 비극적인 참사가 터졌는데 정부 당국자들은 책임 회피에 급급하다. 이런 대한민국을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을까. 거짓과 왜곡, 은폐와 강압이 권력을 지탱하는 수단이 되어가는 지금 대한민국의 모습은 '폭력의 역사'를 만들어낸 과거의 시스템을 소름끼칠 정도로 닮아가고 있다.

이 책은 미약하게나마 한국 현대사의 어둠을 걷는 노력의 일환이 되길, 그리고 다시는 같은 비극이 반복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쓴 것이다. 이 책 내용의 다수는 필자가 오마이뉴스에 <김성수의 한국 현대사>라는 제목으로 연재한 기사를 수정, 보완 한 것이다. 역사는 기록되고 읽힘으로써 과거에 일어난 잘못이 현재와 미래에 되풀이되지 않길 바라는 소망이 담기기 마련이다.

이 책은 지난 1948년부터 1992년까지 일어난 민간인학살 희생자와 인권침해 피해자 그리고 그 유족들이 겪은 엄청난 비극에 대한 '빙산의 일각'과도 같은 기록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이 한국 현대사의 숨겨진 비극과 국가폭력의 역사를 조금이라도 더 알 수 있게 되었다면 저자로서 더 큰 보람이 없겠다.

끝으로 이 책을 읽고 그 핵심을 잘 정리해 주신 두 분의 글을 인용하며 이 기사를 마친다.

"이미 많이 알려지기는 했으나 녹화사업, 조작간첩 등 의문사 사건 관련자들과 한국전쟁기 민간인 학살 피해자와 그 가족들이 겪은 이야기는 다시 읽어도 너무나 끔찍하다. 군사정권과 한국 국가권력의 민낯은 이들 희생자들의 처절한 고통 속에서 너무나 선명하게 드러난다. 이 책은 필자가 의문사위원회와 진실화해위원회 직원으로 일하면서 직접 대면했던 사건들을 인터뷰 등과 곁들여서 생생하게 재현했다. 구체적인 사건과 피해자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또 이해하기 쉽다. 특히 이 책을 보면 박정희 전두환 정권이 어땠는지, 그 시절을 겪지 못한 지금 청년들이 더 구체적인 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김동춘 성공회대 교수)

"​참으로 많이 죽었다. 죽음이라는 것이 누구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지만, 한국현대사에는 납득할 수 없는 죽음이 너무도 많았다. 가 버린 사람도, 남은 이들도 도대체 영문을 알 길 없는 죽음들, 누가 죽였는지, 왜 죽였는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너무도 많았고, 설혹 알았다 해도 입도 뻥끗 못 하고 숨죽여 지내야 했다. 누구에게도 책임을 묻지 못했다. 그런 무기력과 무책임이 21세기의 대한민국에서 젊은 넋들이 진도 앞바다에서, 이태원에서 영문도 모르고 죽어가는 상황을 만들어 냈던 것은 아닐까? 남은 사람들은 그 죽음 앞에 무엇을 해야 할까."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폭력의 역사 - 한국 현대사의 숨겨진 비극들

김성수 (지은이), 필요한책(2022)


태그:#김성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영국통신원, <반헌법열전 편찬위원회> 조사위원, [폭력의 역사], [김성수의 영국 이야기], [조작된 간첩들], [함석헌평전], [함석헌: 자유만큼 사랑한 평화] 저자. 퀘이커교도. <씨알의 소리> 편집위원. 한국투명성기구 사무총장, 진실화해위원회, 대통령소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투명사회협약실천협의회.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