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지역난방공사 성서 열병합발전소.
 한국지역난방공사 성서 열병합발전소.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 달서구에 있는 성서열병합발전소가 발전 용량을 6배 증설하기 위해 고압가스 배관을 설치하기로 하자 지역 주민들이 안전을 우려하며 반대하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시민안전 토론회를 열고 공론화에 나섰다.

대구안전생활실천연합(대구안실련)은 5일 오후 대구시 달서구 이곡동 달서새마을금고 강당에서 한국지역난방공사와 대구시, 한국가스공사 관계자, 100여 명의 지역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서열병합발전소 발전용량 6배 증설 관련 시민안전 토론회'를 열었다.

주제발표에서 이근원 아주대 교수와 김중진 대구안실련 공동대표는 고압가스 배관 및 정압관리소 설치가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과 시민들의 건강권 문제 등을 들어 발전용량을 늘리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근원 교수는 발전사에서는 대용량 고압사용이 여러 장점이 있지만 비상사태 발생 시 가스누출 사고에 따른 대형사고와 주배관 셧다운 등의 위험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사고가 발생할 경우 인명과 재산상의 손실 우려가 있어 국가 경제적으로도 큰 손실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특히 성서열병합발전소에 들어가는 고압가스 배관의 경우, 주거지역과 대형복합 유통단지 등 인구가 밀집한 지역에서 고압가스 사고가 발생할 경우 화재 폭발 등으로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중진 공동대표는 우선 발전용량을 6배 늘려 가동할 경우 불완전연소 과정에서 암 발병과 질병 유발물질인 일산화탄소(CO)와 1급 발암물질인 미연화탄화수소(UHC) 배출에 대한 무방비를 지적했다.

또 배관을 증설할 경우 대구시 26개 기초시설 전체 발생량의 43%인 약 33만 톤의 온실가스가 추가로 발생해 2018년 기준 45% 감축하겠다고 한 시민과의 약속을 이행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초미세먼지에 의한 주민 건강권도 침해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장종일 한국가스공사 처장은 가스 배관의 두께를 설계압력 기준 2.5배로 상향하고 부식방지 설비를 설치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도심구간에는 1.5m 이상의 매설 깊이를 유지하고 배관 보호철판을 설치하는 한편 지진 등에도 안전할 수 있도록 내진설계 등급도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천연가스 배관의 안전관리를 위해 건전성 검사 및 진단을 수시로 실시하고 배관 주변에 무단으로 공사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굴착공사정보지원시스템(EOCS)을 활용한 관리 및 배관 순찰 등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가 발전 용령을 6배 증설하려 하자 시민들이 우려하는 가운데 시민안전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5일 열렸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대구지사가 발전 용령을 6배 증설하려 하자 시민들이 우려하는 가운데 시민안전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5일 열렸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그럼에도 토론을 지켜본 시민들의 우려는 여전했다.

박종길 달서구의원은 "열병합발전소 증설과 관련해 시대정신을 반영하지 않은 접근방법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열병합발전소가 증설되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기존 연간 19만3391톤에서 50만9926톤으로 2.64배 늘어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한국난방공사 19개 지사 중 벙커C유를 사용하는 곳은 대구지사와 청주지사 두곳뿐이라며 벙커C유 대신 LNG로 연료를 교체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종건 성서지역발전회 회장은 용량을 6배 증설할 경우 유해가스 및 암발생 물질이 크게 증가해 성서지역 주민의 생존권 및 재산권을 침해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지역난방공사에 공장 증축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성서공단에 소재한 열병합 공장과 성서 쓰레기소각장을 도시 외곽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를 지켜본 주민들은 대구시가 나서 열병합발전소의 발전 용량 증설에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한국지역난방공사 역시 돈을 벌기 위해 증설만 할 것이 아니라 지역 사회에 공헌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한국지역난방공사, #성서열병합발전소, #발전용량 증설, #시민안전 토론회, #대구 안실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