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참석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참석해 있다.
ⓒ AFP=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대체 : 22일 오전 11시 25분]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의회와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에 비속어를 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민주당은 이를 "대형 외교사고"로 규정하고 외교라인의 전면적 교체를 요구하고 나섰다. 

논란의 장면은 21일(미 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참석 후에 언론에 포착됐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48초 간 환담을 나눴다. 이후 윤 대통령은 박진 외교부장관과 함께 회의장을 나서면서 "국회(미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냐?"라고 말했다. 미 의회와 정상을 향해 비속어를 사용하면서 폄훼했다는 논란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이를 거론하면서 "대형 외교사고" "국격 실추"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먼저 바이든 대통령과의 '48초 환담'을 거론하면서 "윤석열 정부의 빈손 외교·비굴 외교에 대한 우려가 현실이 됐다"면서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큰 기대를 하기 어려워졌다. 회의 자리에서의 바이든 대통령과 나눈 48초 짧은 대화가 정상회담이라고 믿고 싶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게(48초 환담) 전부라면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차별과 국내 바이오산업 업계에 대한 미국 진출 압력 등 중한 경제 현안은 하나도 풀어내지 못한 것이라서 참으로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막말 사고 외교로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실추됐다"라며 "윤 대통령이 회의장 나오면서 비속어로 미국 의회를 폄훼하는 발언이 고스란히 영상에 담겨, 대형 외교사고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전대응, 사후조율도 못하는 실무 외교라인의 무능도 모자라, 대통령 스스로 품격만 깎아 내렸다"라며 "정상외교의 목적도, 전략도, 성과도 전무한 외교참사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 외교라인의 전면적 교체는 불가피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막말 외교 사고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라며 이번 사안에 대해 야당에서 제대로 따질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발언 관련) 영상을 확인하면서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라며 "윤 대통령이 자당 이준석 전 대표를 향해서도 '이XX, 저XX' 이렇게 지칭했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대통령의 욕설 입버릇이 영상에 담기며 정상 외교 자리에서의 국격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오 원내대변인은 "무엇보다 더 큰 걱정은 막말 외교사고의 큰 후폭풍"이라면서 "미 인플레법 관련 국내 전기차 사업 등 현안들이 있는데 큰 성과를 기대했던 국민께 윤 대통령이 남긴 건, '욕설사고 핵폭탄'밖에 없지 않나. 대통령을 비롯한 대통령실 관계자들은 어떤 맥락에서 이런 대화가 오갔는지 정중하게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30분 한일 정상회담' 대해서도 "과정도, 결과도 굴욕적" 혹평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한편, 민주당은 30분 간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과정도, 결과도 굴욕적"이라고 혹평했다. 윤 대통령은 21일(미 현지시각) 낮 12시 23분부터 30분간 미 뉴욕 소재 유엔총회장 인근의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30분간 약식 회담을 했다. 

이에 대해 박홍근 원내대표는 "흔쾌히 합의했다던 한일 정상회담은 구체적 의제조차 확인하지 않은 회동에 불과했다"라며 "회담 전부터 줄곧 일본으로부터 외면을 받더니, 불쾌감을 드러낸 기시다 총리가 만나지 말자고 했다는 보도까지 나오지 않았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일본 총리가 있는 곳으로 대통령이 직접 찾아가 가까스로 성사된 기껏 30분가량의 만남은 일방적 구애로 태극기 설치도 없이 간신히 마주앉은 비굴한 모습에 불과했다"라며 "가장 중요한 강제징용 등 과거사 문제에 대한 진전은 전혀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태그:#윤석열, #바이든대통령
댓글23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