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전북 완주군 테크노밸리 제2산업단지에 화학공장이 연달아 입주키로 해 인근 주거단지인 봉동읍 둔산리 거주 환경에 '빨간불'이 켜졌다.

15일 전북도와 완주군은 도청에서 김관영 도지사와 유희태 완주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A사가 테크노2산단 내 525억 원을 투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최근 B사 화학공장이 5만3900㎡ 부지의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대금을 완납한 데 이은 것. A사가 협약한 부지는 3만3200㎡이다.

A사는 이곳에 리튬황 공장을 짓는다. 리튬황은 전해질 활성화를 유도하는 핵심 소재로, 차세대 2차전지에 쓰이는 물질이다.

2개사의 부지 규모만 8만7100㎡으로 기존 완주산단 내 화학공장으로 인한 악취 등 환경문제를 감안할 때 상황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반면, 완주군은 "이번 투자 협약 체결로 테크노밸리 제2산단 분양률은 종전의 27.5%에서 34.4%로 크게 상향조정될 예정"이라며 긍정적인 면만 부각시켰다. 자칫 민선 6, 7기에 악화된 완주군 환경문제가 간과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해 4월 테크노2산단 토지이용계획변경고시를 통해 폐기물매립장 백지화와 동시에 유치업종 배치계획에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을 추가했다. 이는 당초 테크노2산단 조성 계획시 발표한 '환경친화적 산단' 계획 취지와 벗어나는 변경이었다. 이에 소식을 접한 주민들은 이같은 결정에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인 바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완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태그:#완주군, #환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지역언론연대는 전국 34개 시군구 지역에서 발행되는 풀뿌리 언론 연대모임입니다. 바른 언론을 통한 지방자치, 분권 강화, 지역문화 창달을 목적으로 활동합니다. 소속사 보기 http://www.bjynews.com/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