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예방,기념 촬영하고 있다.
 일본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이 18일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예방,기념 촬영하고 있다.
ⓒ 외교부 제공

관련사진보기

 
"현안 해결방안 윤곽 잡히면 자연스럽게 정상회담 이뤄질 것"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이 19일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예방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총리를 20분가량 만난 뒤 도쿄 한 호텔로 옮겨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 등을 소개했다.

이 메시지에서 윤 대통령은 "스페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기시다 총리와 여러 차례 조우하면서 기시다 총리를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한일 양국 우호 협력 관계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했다"며 "이번 외교부 장관 방일을 계기로 양국 관계 개선과 복원 흐름이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총리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선거 유세 중 피격 사망한 아베 신조 전 총리에 대한 애도를 표했다.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가 매우 진지한 태도로 대통령 메시지를 경청했다"며 "기시다 총리는 '스페인 나토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좋은 대화를 했고 이런 대화가 앞으로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와 일제 강제동원 배상 문제 등 양국 간 역사 현안에 관해서도 얘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그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와 관련해 일본 기업의 현금화(강제적 자산 매각) 전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기시다 총리에 말씀드렸고 그러기 위해 일본 측이 성의 있게 호응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선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한국정부가) 공식 합의로 존중하며 이 합의 정신에 따라 해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기시다 총리는 별다른 언급 없이 경청했다고 박 장관은 전했다.
 
19일 오후 일본 도쿄도 지요다구 소재 일본 총리관저에서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면담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19일 오후 일본 도쿄도 지요다구 소재 일본 총리관저에서 박진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면담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아울러 박 장관은 양국 간 인적 교류 확대 방안과 관련해 "김포-하네다 하늘길이 열렸고 격리 면제로 좋은 모멘텀을 만들고 있다"며 "무비자 입국 등 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말씀드렸고 한일 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기시다 총리와 대화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 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한국과 일본이 앞으로 여러 가지 공통의 가치를 기반으로 좋은 관계를, 미래를 위해 발전해나가자고 말씀하셨다"고 소개했다.

그는 "기시다 총리에게 두 정상이 편리한 시기에 다시 만나서 새로운 한일관계를 만들기 위한 좋은 대화를 나누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다만 그는 "(양국 정상회담) 일정은 확정된 것은 없다"며 "여러 가지 현안 해결방안의 윤곽이 잡히고 한일 양국 간 공감대가 형성되면 자연스럽게 정상회담이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외교장관 차원뿐 아니라 정상 차원에서 셔틀외교도 필요하다"며 "저의 이번 방문을 통해 정상 간 셔틀외교 복원의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박진, #기시다, #한일관계, #강제징용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