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하청 노동자들이 대우조선해양 거제옥포조선소 1도크 VLCC 5495호선 탱크탑 스트링거 고공 끝장농성
 하청 노동자들이 대우조선해양 거제옥포조선소 1도크 VLCC 5495호선 탱크탑 스트링거 고공 끝장농성
ⓒ 금속노조

관련사진보기

 
하청노동자들이 대우조선해양 거제옥포조선소 1도크 유조선 건조 현장에서 목숨을 건 '끝장 농성'을 하는 가운데 사측의 공권력 투입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원청인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박두선)은 6일 CEO 명의의 담화문을 통해 "거통고조선하청지회의 도크 무단 점거로 전후 공정의 생산량을 대폭 축소할 수밖에 없는 등 회사의 존폐가 우려되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며 하청노동자들의 파업을 비판했다.

대우조선해양 직장‧반장들로 구성된 현장책임자연합회와 사내협력사대표들도 지난 4일 "대우조선해양에서 일하는 2만여 명의 생존권이 불법 시설물 점거자와 일부 강성 추종자 몇십 명에 의해 흔들리고 있다"며 경남경찰청에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는 촉구안을 제출했다.

현재 거제경찰서는 김형수 지회장과 유최안 부지회장 등 간부 3명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출석을 요구했고, 검찰에 체포영장 신청을 했다. 경찰은 오는 13일 3차 출석요구를 해놓았다.

거통고조선하청지회는 6월 2일부터 임금 30% 인상과 노조 인정을 요구하며 파업에 나섰다. 6월 22일부터는 유최안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거통고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이 바닥에 가로‧세로‧높이 1미터 철판을 붙여 스스로 몸을 가두었고, 다른 조합원 6명은 20미터 높이에서 고공농성을 진행하고 있다.

거통고조선하청지회에는 90여 개 대우조선해양 사내협력사 가운데 22개 업체 조합원이 가입해 있다.
  
"5년 전 30% 임금 삭감, 인상 아닌 원상회복 요구"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6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6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노동계는 대우조선해양에 공권력 투입을 우려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5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공권력 투입 시 즉각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6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거통고조선하청 간부 3명에 대한 출석 요구에 대해 "이는 반노동, 친자본 정책을 천명한 윤석열 정부가 자본의 이해를 대변해 노동자 투쟁에 대한 탄압을 본격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수정 금속노조 부위원장은 "유최안 부지회장이 왜 그런 선택에 내몰렸겠나. 2018년 조선업 불황을 이유로 수많은 하청노동자가 해고되고, 임금이 30%가 삭감되었다"며 "5년이 지나 조선업은 살아났는데 하청노동자들이 잘린 자리에 새로운 인원이 투입되지 않아 노동강도는 살인적으로 변했고 임금은 오르지 않았다"고 파업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임금 30% 인상 요구는 인상요구가 아니라 원상회복 요구이다. 불황일 때 30% 임금을 삭감했다면 호황일 때 다시 원상회복되어야 한다"며 "그동안의 물가인상을 생각하면 임금을 더 올려야 하지만 우리는 단지 원상회복이라는 소박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권 부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의 최대 주주인 산업은행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국책은행이고 그 운영의 최고책임자는 대한민국 대통령 윤석열이다"며 윤 대통령 또한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금속노조는 공권력 투입 시 즉시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라며 "산업은행 운영의 책임자, 대우조선해양 사내하청노동자들에 대한 실사용주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파업투쟁에 공권력이 투입된다면 그것은 윤석열 대통령이 금속노조와 전쟁을 하겠다는 선전포고로 이해하겠다"고 단언했다.

문정호 거통고조선하청지회 도장부장은 "조합원들은 죽음을 각오하고 끝장농성하고 있다. 그런데도 사측은 공권력 투입을 요청하고 있다"며 "합법적인 파업이 불법으로 왜곡되고 있다. 사람답게 살기 위한 하청노동자들의 절박함을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김은정 민주노총 경남본부 수석부본부장은 "사람부터 살려야 하지 않느냐. 7명의 노동자가 도크 안에서 목숨을 건 투쟁을 하고 있다. 공권력 투입은 해결의 열쇠가 아니라 파국으로 모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안석태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공권력 투입 위협은 민주노조에 대한 탄압이고, 금속노조에 대한 도발이다"라며 "산업은행과 대우조선해양은 교섭 주체로서 책임있게 사태 해결을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요청했다.

금속노조는 오는 20일 노동중심 산업전환, 노정교섭 쟁취를 위한 총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8일 오후 대우조선해양 남문 앞에서 조선 하청노동자 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연다.

대우조선해양 "위기극복을 위한 비상경영 선언"
 
 
대우조선해양 CEO 담화문.
 대우조선해양 CEO 담화문.
ⓒ 대우조선해양

관련사진보기

  
대우조선해양은 6일 CEO 담화문을 통해 현 위기 상황 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전체 구성원의 동참을 촉구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비상경영 선포는 최근 대규모 손실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선박 계약 해지, 원자재가 인상, 대규모 인력 이탈로 인한 인력 부족과 최근 거통고조선하청지회의 불법 점거에 따른 대내외 환경으로 촉발된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는 조치"라고 밝혔다.

회사는 "과거 해양 플랜트 사업 등에 있어 역량 부족, 저유가 등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해 대규모 손실을 기록하였으나, 국민과 산업은행 등 대주주의 도움과 임직원들의 고통 분담 등 구조 조정을 착실히 이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수주 시장이 살아나며 불황의 끝나는 듯했지만 급격한 원자재 가격 상승,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지난해와 올해 1분기 연속적인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며 "올 1분기 말에는 부채비율이 547%로 증가했다.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미래 전략을 수립하며 준비 중이었다"고 부연했다. 

회사는 거통고조선하청지회의 파업을 언급하며 "도크 무단 점거로 초유의 진수 연기가 4주 차에 접어들었다"며 "공정 지연으로 전후 공정의 생산량을 대폭 축소할 수밖에 없는 등 회사의 존폐가 우려되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고 주장했다. 

박두선 사장은 "최근 수주 회복으로 오랫동안 짓눌러왔던 생산물량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경영정상화의 희망을 품었지만, 하청지회의 불법적인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이런 기대가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거 주장했다.

박 사장은 "사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이 24시간 비상 체제를 가동하며 현 위기를 하루빨리 해소하고 지속 성장하는 회사를 만드는 것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태그:#대우조선해양, #거통고조선하청지회, #금속노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