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의당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지방선거 패배 책임론에 휩싸인 정의당에서 비례대표 국회의원 전원 사퇴를 요구하는 당원 총투표가 추진된다. '사퇴 권고안'이 발의돼 당원 총투표에 부쳐질 경우, 당내 리더십 실종과 맞물린 정의당의 내홍 역시 깊어질 전망이다. 

정호진 정의당 전 수석대변인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의당 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를 대표 발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정 전 대변인은 "지방선거 이후 한 달 여 간 당의 각종 회의와 간담회 그리고 당원들의 1인시위 등을 통해 비례대표 총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라며 "그러나 비례대표들은 이 요구를 피해가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들에게 비례대표는 곧 정의당의 정체성이자 당론이자 이미지다. 의정활동을 비롯해 언론 등에 공개되는 일거수일투족이 곧 정의당의 모든 것이었다"라며 "대선과 지방선거 참패는 물론 비호감 정당 1위라는 결과를 받아든 지금, 비례대표들은 현 사태에 대한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라고 짚었다.

정 전 대변인은 "당의 위기 원인이 비례대표들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민심은 우리 당이 강력할 쇄신을 할 의지가 있는지, 바뀔 여지가 있는지 불신의 눈으로 바라보고 있다. 미적거릴 시간이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례대표 국회의원 5석의 자리는 우리가 가진 최대의 자원이다. 이 5석을 통해 '달라지는 정의당'을 보여주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지난 2년 동안 해야 할 일을 제대로 못해 당원과 지지자들이 떠나갔다. 과거의 나를 버려 내일의 나를 살릴 결단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비례대표 의원은 '당원'이 뽑고 파견한 것... 의원직 승계해야" 
 
정의당 이혁재 비상대책위 집행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20대 대통령 선거 및 제8회동시지방선거 평가: 정의당의 성찰과 혁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의당 이혁재 비상대책위 집행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20대 대통령 선거 및 제8회동시지방선거 평가: 정의당의 성찰과 혁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정의당 당규에 따르면 당원 총투표는 당비를 내는 전체 당권자(6월 현재 약 1만 명대) 중 5%가 연서명해 안건을 제출하면 가능하다. 이후 투표권자의 20% 이상이 참여해 유효 투표수 과반을 기록하면 정의당 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여부가 확정된다.

정의당의 전신인 통합진보당에서는 2012년 5월, 비례대표 경선 부실 파문 당시 비례대표 후보자 14명 전원의 사퇴 권고안을 확정한 바 있다. 또한 정의당에서는 2020년 3월 음주운전 이력으로 논란을 빚은 신장식 비례대표 후보에게 자진사퇴를 권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당원총투표를 통한 '사퇴 권고'는 전례가 없다.

정 전 대변인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정의당은 위기를 넘어서 존폐를 논하는 상황"이라며 "혁신하자는 내부 다짐만으로는 돌아선 민심이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어 "국회의원들은 당 대표단과 함께 주요한 의사결정을 같이 했고 현안을 같이 결정했다"며 "정치적 영향력도 크기 때문에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다만 그 책임을 비례대표 전원 사퇴로 묻는 이유는 "지역구 의원은 유권자가 선택한 것이지만 비례대표는 정의당 당원이 선택하고 파견한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당이 전략적 자산을 다시 세우기 위해 후순위 비례대표 후보로 의원직 승계를 권고하자는 뜻"이라며 "권고안이므로 가결이 될 경우 의원들이 스스로 판단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태그:#당원총투표, #정의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