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기자회견 진행하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 신재용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본부장 이윤희)가 15일 오전 용산구 전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 2일 교육공무직 노동자의 총궐기를 선포했다.

이윤희 본부장은 "우리가 선포하는 총궐기를 대통령과 교육감들은 간과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운을 떼며 교육공무직본부의 여성 조합원들이 총궐기에 앞장설 것임을 밝혔다.

이 본부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여성에 대한 구조적 차별이 없다는 말을 반박했다. "비정규직이 차별받고 여성노동이 저평가 받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우리"라며 "비정규직 노동자의 외침이 지워지지 않고 널리 퍼져나가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박해철 공공운수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번 화물연대 파업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물류를 책임지는 화물노동자들의 소중함을 알게 됐다"며 교육복지를 책임지는 교육공무직 노동자도 소중하다고 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와 보수교육감은 교육공무직의 이름을 지우려고 한다"며 "공공운수노조도 교육공무직과 함께 윤석열 정부에 맞서 힘을 모아 총궐기를 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낭독하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임원들
 기자회견문 낭독하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임원들
ⓒ 신재용

관련사진보기


7월 2일 총궐기 지지 발언에 나선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박은경 대표는 "학교에 폭넓은 교육복지 강화가 필요하다"며 "그것이 학교의 공공성이고 평등이며, 교육복지를 담당하는 교육공무직이 그만큼 중요하다"라고 운을 뗐다. 그는 "실행주체가 차별받고 무시받는데 교육복지가 제대로 이뤄지겠는가?"라고 반문하며 윤석열 정부와 교육감들에게 교육복지 강화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권이 인수위 시절 내놓은 110대 국정과제에서 비정규직 문제가 언급조차 되지 않았고, 교육감 당선자 17명 중 6명만이 교육공무직 차별과 처우에 대한 대책을 언급했다며 7월 2일 총궐기 결의를 다졌다. 

이들은 ▲비정규직 철폐 ▲차별없는 임금체계 마련 ▲교육공무직 법제화 ▲교육복지 강화를 요구하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를 요구하는 퍼포먼스와 함께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의 퍼포먼스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전국교육공무직본부의 퍼포먼스
ⓒ 신재용

관련사진보기


한편,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급식, 돌봄, 교육행정지원, 청소(환경) 등 학교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공무직원들이 모인 노동조합이다. 이들은 ▲식생활 복지를 위한 학교급식 확장 ▲민주적이며 체계적인 교육행정 지원체계 강화 ▲교육과정과 협력하는 교육복지 운영체계 구축 등 교육복지 강화를 골자로 하는 '교육복지플러스학교'를 내세우며 교육당국에 지속적으로 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지난 6월 9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 2022년 집단임금교섭 개최 공문을 발송했다. 7월 2일 총궐기 이후 본격화될 교섭 국면에서도 교육복지 강화를 요구하며 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덧붙이는 글 | <노동과 세계>에도 실릴 예정입니다.


태그:#교육공무직,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공공운수노조, #교육복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교육선전국장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