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현 방역위기 실태를 분석하면서 인민생활을 안정시킬 것을 주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가 5월 17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이 모두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5.18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현 방역위기 실태를 분석하면서 인민생활을 안정시킬 것을 주문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가 5월 17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이 모두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22.5.18
ⓒ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국가의 위기 대응이 미숙했다고 질책하면서 보건방역체계 보강을 지시했다.

이런 가운데 북한의 지난 17일 신규 발열자는 23만2천880여명이며, 6명이 숨져 누적 사망자는 62명으로 집계돼 거센 확산세가 이어졌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회의가 5월 17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회의를 주재한 김 위원장은 "건국 이래 처음으로 맞다든 방역시련의 초기부터 발로된 국가의 위기대응능력의 미숙성, 국가 지도간부들의 비적극적인 태도와 해이성, 비활동성은 우리 사업의 허점과 공간을 그대로 노출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간이 생명인 방역대전초시기의 복잡성과 간고성만을 더욱 증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모든 단위와 모든 일군(간부)들이 정세의 엄중성을 인식하고 극복해나가는 데서 인식 부족과 준비 부족, 자의적 해석과 자의적 행동에 대한 방치를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통제 강화'를 지시했다.
    
김 위원장은 "맞다든 위기는 우리 국가의 모든 사업체계의 우단점을 판별해볼 수 있는 시험대를 제공했다"며 "당중앙의 결정과 지시에 무조건적으로 통일시키고 모든 국가활동에서 당중앙과의 일치보조를 자각적으로, 의무적으로 유지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악성전염병 전파 방지와 치료전투에 집중하는 것과 동시에, 전망적인 위협과 도전에 대응할 수 있는 물질기술적 준비사업을 다방면적으로 적극화하라"면서 "최근에 발로된 결함과 부족점, 취약한 고리를 퇴치하고 보건방역제도와 체계를 보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각급 당조직과 최말단 조직인 당세포들에 "당원 역할 중시사상을 재침투시켜 당원들의 핵심적 역할, 선봉적 역할을 높이도록 할 것"을 주문하고, 간부들에게도 "방탄벽으로서의 자기의 본분과 역할을 다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인민생활 분야를 시급히 안정시킬 것을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인민생활 분야를 안정시키기 위한 배가의 노력을 기울일 데 대해 지적하고 생활보장과 생활물자 공급을 더욱 짜고들 것을 강조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은 현재의 코로나19 방역 위기를 자력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통신은 정치국 상무위원회가 "오늘과 같은 호전 추이가 지속되고 방역형세가 변하는데 따라 국가방역정책을 부단히 기동적으로 조정함으로써 전반적 방역전선에서 계속 승세를 틀어쥐고나갈 데 대한 문제를 토의했다"고 전했다.

또 이날 김 위원장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은 모두 마스크를 벗은 채로 회의를 진행해 위기 극복의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2일 북한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처음 인정한 당 정치국 회의에서 처음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바 있다.

이 밖에 전날 회의에서는 올해 상반기 국가정책 집행 상황을 점검하고 '6월 상순'에 개최할 제8기 제5차 전원회의에서 논의할 의제들을 토의했다.

회의에는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참가하고, 리일환 당 비서와 김재룡 조직지도부장과 주창일 선전선동부장 등도 방청했다고 통신은 보도했다.

한편,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16일 오후 6시부터 17일 오후 6시까지 전국적으로 23만2천880여명의 발열자가 새로 발생하고 20만5천630여명이 완쾌됐으며 6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말부터 전날 오후 6시까지 발생한 전국적인 발열자 총수는 171만5천950여명이며, 그 중 102만4천720여명이 완쾌되고 69만1천170여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의 사망자 총수는 62명이다.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처음으로 공식 인정한 이후 코로나19 감염으로 추정되는 신규 발열자 규모는 12일 1만8천명, 13일 17만4천440명, 14일 29만6천180명, 15일 39만2천920여명, 16일 26만9천510여명으로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김정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