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5일 안철수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자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와 신상진 성남시장 후보가 함께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손 맞잡은 세 후보 15일 안철수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자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와 신상진 성남시장 후보가 함께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김은혜 후보 캠프 제공

관련사진보기

 
"성남의 조커는 누구인가?!"

안철수 국민의힘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후보자가 외치자 지지자들이 "이재명!"을 외쳤다.

안철수 후보는 오는 6.1 전국동시지방선거와 함께 열리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며, 전임 경기도지사이자 현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인 이재명 후보를 정조준했다. 사실상 이번 보궐선거를 지난 대통령 선거의 '연장전' 성격으로 규정하며, 분당갑 대신 계양을을 택한 이재명 후보 공략에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김종인·장제원·나경원 등 참석... 조수진·배현진은 빨간 운동화 선물
 

안철수 후보의 선거사무실 개소식 현장은 말 그대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캠프 관계자들이 에어컨을 최대로 틀었지만, 출근길 만원 지하철처럼 꽉 찬 사무실의 온도는 쉽게 내려가지 않았다. 여러 사람들이 땀을 흘렸고, 뒤늦게 도착한 내빈은 지정석이 있음에도 앞으로 갈 수가 없어 실랑이가 일었다. 결국, 견디지 못한 장년층 지지자 몇몇은 사무실 밖으로 나가려고 했지만 그마저도 수월치 않았다. 들어가지 못하고 수십 명의 사람들이 늘어서며 건물 복도를 채웠다.

안 후보는 이날 준비한 인사말을 하기에 앞서 "오늘 오시겠다는 분들 명단을 이렇게 보니까 그냥 생각나는 대로 말하면 안 되겠더라"라며 "그래서 정말 밤새 생각하면서 생각을 정리를 했다. 그래서 글로 적었다"라고 말했다.

그가 말한 것처럼 이날 축사에 나선 이들의 면면은 화려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은 영상으로 인사를 대신했다.

직접 자리에 함께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안철수 후보를 국회로 보내시면, 이 분당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는 지도자를 탄생시킬 수 있는 계기라고 생각한다"라고 추켜세웠다. '윤핵관'으로 불린 장제원 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은 아랍에미리트 특사로 출국하기 전 시간을 내서 얼굴을 비쳤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새로 취임하고 시작을 알리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연 윤석열 대통령 못지않게 중요한 조연 역할을 해주셨다"라고 평했다. 김현철 김영삼민주센터 상임이사도 축사에 동참했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는 "이재명 후보가 당선됐으면 1번으로 정신병원에 갈 뻔했는데, 정신병원에 안 가도록 만들어주신 안철수 의사 선생님께서 감사드린다"라는 노골적인 지지 발언을 남겼다.

김은혜 후보가 본인이 국회의원에 당선되고 지난 2년 동안 의정 활동을 하면서 "운동화 하나 신고 왔는데, 뒷축이 다 닳았다"라고 이야기하자, 안철수 후보는 "운동화 밑창이 닳도록 발로 뛰겠다"라는 인사말로 화답했다. 그러자 현직 당 최고위원인 조수진·배현진 두 의원은 안 후보에게 붉은 운동화 한 켤레를 선물했다.

안철수 "성남, 조커가 판치는 고담시... 이재명, 연고 없는 인천으로 가버려"
 

안 후보는 이날 "이곳 성남은 조커가 판치는 고담시와도 같다고 말씀드렸다"라며 "조커는 고담시의 권력자 카르텔이다. 한국말도 잘 모르는 민주당에서 왜곡하기에 드리는 말씀"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8일 출마 선언 당시 그는 "민주당의 12년 장기 집권이 이어진 성남시는 '조커가 판치는 고담시'로 전락했다"라고 꼬집은 바 있고, 이에 그의 경쟁자인 김병관 민주당 후보는 "자신이 출마할 지역을 '고담'으로 비유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지적 안 할 수 없다"라고 반발했다.

안 후보는 이날 "고담시의 시민들은 피해자"라며 "공영개발의 탈을 쓴 채 헐값에 토지를 수용한 성남의 조커는 누구인가?"라고 외쳤다. 이어 "분양가 상한제를 비켜간 값비싼 아파트에 빨대를 꽂아 부동산 특권 카르텔에게 1조 원의 이익을 몰아준 성남의 조커는 누구인가?"라며 "왜 조커는 부동산에 손을 댈 때마다 시민에게는 '마이너스의 손'이면서, 업자에게는 황금알을 낳아주는 '마이다스의 손'이 되는 것인가?"라고 이재명 후보를 연이어 공격했다.

현장의 지지자들은 환호와 박수로 화답했다. 안 후보는 더욱 힘을 주어 "저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하면서 대장동에 책임이 있는 이재명 후보의 정치적 고향인 이곳에서 저와 대결하자고 했다. 시민의 심판을 받자고 했다"라며 "그러나 아무런 결기도 없이, 아무런 연고도 없는 인천으로 가버리고 말았다"라고 말했다.

흥분한 지지자들 사이에서 "'죄'명아, 돌아와라!" "도망갔다, 도망갔어!"와 같은 거친 말들이 터져 나왔다.
 
김은혜 "경남매, 안심해 트리오로 불러 달라"

   
국민의힘 안철수 성남 분당갑 보궐선거 후보(왼쪽부터)와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 신상진 성남시장 후보가 15일 경기도 성남시 종합버스터미널 인근 한 샌드위치 가게에서 열린 도.시.락(경기도, 성남시, 즐거울 락) 공동시민인사에 참석하고 있다
▲ 공동시민인사 참석하는 안철수, 김은혜와 신상진 국민의힘 안철수 성남 분당갑 보궐선거 후보(왼쪽부터)와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 신상진 성남시장 후보가 15일 경기도 성남시 종합버스터미널 인근 한 샌드위치 가게에서 열린 도.시.락(경기도, 성남시, 즐거울 락) 공동시민인사에 참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에 대항한 안철수-김은혜-신상진 후보의 삼각 편대도 공고해지는 모습이다. 세 후보는 낮 12시, 성남종합버스터미널에 위치한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점포에서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을 시작으로 주변을 돌아다니며 공동시민인사를 진행했다. 이후 신상진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과 안철수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까지 세 사람이 같은 일정을 소화하며 유대를 과시했다.

특히 이날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는 세 사람을 '경남매'와 '안심해 트리오'로 명명하며 '원팀'을 강조했다.

도시락 미팅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후보는 "오늘 저희를 '경남매'라 불러주시면 좋겠다"라며 "경기도의 삼남매"라고 이야기했다. 이어 "우리 경기도민, 그리고 분당판교와 성남에서의 다리가 되어드리겠다"라며 "그래서 오늘 우리의 작은 날갯짓이 경기도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 젊은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동적인 힘 있는 여당 후보들이 경기도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 나비효과가 오늘 여기에서 시작할 것"이라는 의미부여였다.

이후 안 후보 사무소 개소식 축사에서도 "저희 세 사람을 어떻게 소개해드릴까 했는데, 안철수의 '안', 신상진의 '신', 김은혜의 '혜'를 따서 '안심해 트리오'로 불러 달라"라고 이야기했다. 안철수 후보 역시 "사실 김은혜 후보와는 같이 인수위원회에서 함께 일하면서 참 재밌게 일했었던 좋은 기억이 있고, 또 시장 후보인 신상진 후보께서는 제 대학교 선배라 제가 꼼짝 못한다"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시민 반응 대체로 우호적... 이재명 계양을 출마 아쉬워하는 목소리도
 
   
이날 세 후보가 합동으로 인사하면서 만난 현장 시민들의 반응도 대체로 우호적이었다. 서울에서 김은혜 후보를 보기 위해 달려왔다는 청년 당원, 안철수 후보를 응원하러 경상북도에서 전날 올라왔다는 장년 남성도 있었다. 사인이나 사진 촬영 요청으로 인해 짧은 거리를 이동하는 데도 꽤나 시간이 걸렸다.

머리를 염색한 젊은 학생은 안철수 후보와 함께 사진을 찍고 "잘생겼어요!"라고 외치며 엄지를 치켜들기도 했다. 한 노년 여성은 "안철수 후보는 얼마 전에도 여기를 오고, 또 여기를 왔다"라며 "자주 얼굴을 보이는 걸 보니 잘하려나 보다"라고 우호적으로 평가했다.

광교 신도시에서 왔다는 30대 남녀 커플은 현장에서 김은혜 후보에게 '셀카'를 요청해 함께 사진을 찍었다. 김은혜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힌 남성은 "결혼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부동산값 폭등 때문에 결혼 날짜를 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라며 "새 정부에 힘을 실어주고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해 국민의힘 후보에게 투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김 후보와 악수를 나눈 다른 20대 여성은 "김은혜 후보가 국회의원이 돼 정당 활동을 하는 것을 쭉 지켜보고 지지하게 됐다"라며 "같은 여성으로서 응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분당 주민이라는 그는 "김 후보가 경기도지사에 꼭 당선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김 후보의 자리를 안철수 후보가 잘 메워줄 것"이라며 역시 국민의힘 후보들에게 표를 줄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조금 결이 다른 반응도 있었다. 후보들의 명함을 건네받은 한 여성은 "딱히 국민의힘 후보를 지지하는 건 아니다"라면서 "아직 어느 당에 투표할지 결정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해당 여성은 "보궐선거가 다소 갑작스럽게 치러지기도 했고, 워낙 복잡한 내용들이 많아서 아직 고민 중"이라며 "대장동 같은 문제는 누구 말이 맞는지 잘 모르겠다"라고 고개를 가로저었다.

이재명 후보의 계양을 출마를 아쉬워하는 시민도 있었다. 어린 아이를 안고 가다가 국민의힘 후보들 때문에 통행이 다소 불편해지자 "왜 길을 막고 그러느냐"라고 불평하던 여성은 기자에게 "원래는 이재명 후보가 출마하면 찍어줄려고 했는데, 인천으로 가버려서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 여성은 "전임 지사로써는 잘했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연고 없는 곳으로 도망치듯 가버린 건 사실이지 않은가"라며 "이재명 전 지사의 도정을 지지했던 것이지, 지금의 민주당을 좋게 평가하는 건 아니라 아직 누구를 찍을지 모르겠다"라고 전했다.  

태그:#안철수, #김은혜, #신상진, #지방선거, #보궐선거
댓글5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