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계절의 여왕이라 말하는 5월이다. 세상 모든 식물들이 초록으로 물들어 생기가 넘친다. 봄은 나에게는 특별한 계절이다. 진달래가 피면 화전을 부치고 쑥이 나오면 쑥버무리를 찌고 아카시아꽃이 피면 아카시아 꽃떡을 쪄서 이웃과 나눔도 한다. 봄은 자연과 더불어 해야 할 일이 잔뜩이다. 나는 이 찬란한 봄을 축제하듯 살고 있다.

꽃은 기온에 따라 피는 시기가 조금씩 다르다. 지난주 전주에 갔을 때 아카시아꽃이 만발한 모습을 보았다. "아카시아꽃이 피었네." 꽃을 보고 오니 마음이 바쁘다. 공원 산책을 할 때마다 유심히 아카시아 나무를 살펴보는데 아직은 꽃을 구경할 수가 없었다. 군산은 언제 꽃이 피려나.

모든 것이 때가 있듯이 꽃도 예쁘고 싱싱한 순간은 며칠이다. 때를 놓치면 시들어 누렇게 변해 떡을 만들지 못한다. 예쁜 꽃이 피어나기를 기다리며 꽃 같은 마음이 된다. "사는 게 참 꽃 같아야"라는 말이 있다. 사는 게 고단하고 쓸쓸할 때 위로가 되는 말이다. 꽃이란 단어는 우리 삶에서 기쁨이다.

드디어 기다리던 아카시아꽃이 피었다. 어제 공원 산책길에 아카시아꽃을 따왔다.
 
산책길에 따온 아카시아 꽃
▲ 줄기째 따온 아카시아 꽃을 분류해 놓는다 산책길에 따온 아카시아 꽃
ⓒ 이숙자

관련사진보기

 
꽃을 딸 때부터 꽃향기가 코로 훅하고 들어온다. 집으로 돌아오는 발걸음도 가볍다. 집에 돌아와 따온 아카시아꽃을 바구니에 쏟아 놓는다. 집안이 온통 아카시아꽃 향기로 기분이 상쾌하다. 줄기째 따온 꽃은 줄기와 잎은 분리해 꽃만 다듬어 놓는다. 꽃을 만지는 느낌도 포근포근하며 꽃향기가 코안으로 다 들어와 상쾌하다. 마치 꽃 속에 앉아있는 느낌이다. "참 사는 게 꽃 같아야"라는 말은 이 순간에 알맞다.
 
떡을 찌려면 여러가지 준비물이 있어야 한다. 쌀가루와 팥, 단호박, 아카시아 꽃
▲ 떡 찔 재료 준비물 떡을 찌려면 여러가지 준비물이 있어야 한다. 쌀가루와 팥, 단호박, 아카시아 꽃
ⓒ 이숙자

관련사진보기

 
꽃을 다듬고 아카시아 꽃떡을 찌기 위해 재료를 준비한다. 찜솥에 떡을 찐다.
 
삼베 보자기를 깔고 모든 재료를 넣고 떡을 찐다.
▲ 찜 솥에 떡찌기 삼베 보자기를 깔고 모든 재료를 넣고 떡을 찐다.
ⓒ 이숙자

관련사진보기


[아카시아 떡 찌기]

1. 쌀을 미리 담가 불려 놓아 방앗간에서 찧어다 놓는다. 
2. 아카시아꽃을 따다가 꽃을 준비한다. 
3. 팥을 삶아 놓는다. 팥은 너무 무르지 않게 적당히 삶는다.
4. 단호박을 하나 사다가 껍질을 벗겨 나박나박 썰어 놓는다. 
5. 준비된 모든 재료를 섞어 찜솥에 김이 나올 때까지 푹 찐다.


30분 이상 찐 떡을 젓가락으로 찔러 가루가 묻어 나오지 않으면 다 익은 것이다. 
 
완성된 떡은 사진을 찍고 소분을 한다.
▲ 완성된 아카시아 떡 완성된 떡은 사진을 찍고 소분을 한다.
ⓒ 이숙자

관련사진보기

   
떡을 소분해서 이웃과 나눔을 한다.
▲ 이웃과 나눔을 하는 떡 떡을 소분해서 이웃과 나눔을 한다.
ⓒ 이숙자

관련사진보기


다 찐 떡은 커다란 접시에 담아 사진을 찍고 난 후 소분해서 아파트 이웃들에게도 나눔을 한다. 작은 나눔이지만 마음이 따뜻하다. 우리 부부는 찐 떡을 저녁밥으로 과일 한 조각과 먹었다. 한 끼 식사로 족하다. 호박과 팥의 달콤한 맛과 아카시아 향기가 입안에 가득히 퍼진다. 마치 봄을 먹고 있는 듯한 느낌으로 행복해온다. 내가 계절을 즐기는 방법과 삶의 즐거움이다. 오월 아카시아꽃이 필 때면 언제나 떡을 찐다. 계절을 맞이하고 보내는 일은 마음을 모아 부지런을 내면 할 수 있는 일들이다. 

아카시아꽃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꽃이다. 어렸을 때부터 부르던 동요는 우리 마음 안에 추억으로 남아있어 꽃이 필 때는 꼭 아카시아꽃 동요를 부르고 꽃을 따서 먹기도 했다. 아카시아꽃은 입에 넣으면 달콤한 꿀이 있다. 아카사아 꽃을 튀김옷을 입혀 튀기면 그 또한 별미다. 봄에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음식이다.

산다는 것은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살아간다. 삶이란 날마다 시간 위에 그림을 그리는 무늬들이 아닐지. 오늘은 내 삶을 어떤 무늬를 그려 낼까? 항상 내 마음 안에서 나와 대화를 하면서 하루를 보낸다. 내 생각과 내가 내딛는 발걸음이 내 인생이 되고 내가 살아가는 역사가 된다. 

나는 매년 계절마다 자연이 내어 주는 선물로 풍요를 누리며 행복을 줍는다. 찬란한 봄이 가고 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기자의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태그:#아카시아꽃떡, #봄이주는선물, #아카시아꽃떡레시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